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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45 길 쌍윳따 ⑰ 강 경, 여래 경
 

강 경(S45:160)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i)떨쳐버림을 의지 함(Viveka-nissita)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괭이와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우리는 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것이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세존이시여,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하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많은 무리와 사람들은 분명 지치고 고생만 할 것입니다.”
4.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고 있는데 왕이나 왕의 대신들이나 친구들이나 동료들이나 친지들이나 혈육들이 그 비구로 하여금 재물을 가져가도록 초청하여 말하기를, ‘이리 오시오. 왜 이 가사가 그대를 짓누르도록 내버려둡니까? 왜 머리를 깎고 발우를 들고 돌아다닙니까? 오십시오.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와서 재물을 즐기고 공덕을 지으시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그러나 그 비구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기 때문에 그가 정진수행을 버리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가는 경우란 있지 않다.”
5. “비구들이여, 그러면 그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한다.”

(ii) 탐욕을 길들임(Raga-vinaya)
6.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괭이와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우리는 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것이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세존이시여,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하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많은 무리와 사람들은 분명 지치고 고생만 할 것입니다.”
7.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고 있는데 왕이나 왕의 대신들이나 친구들이나 동료들이나 친지들이나 혈육들이 그 비구로 하여금 재물을 가져가도록 초청하여 말하기를, ‘이리 오시오. 왜 이 가사가 그대를 짓누르도록 내버려둡니까? 왜 머리를 깎고 발우를 들고 돌아다닙니까? 오십시오.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와서 재물을 즐기고 공덕을 지으시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그러나 그 비구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기 때문에 그가 정진수행을 버리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가는 경우란 있지 않다.”
8. “비구들이여, 그러면 그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한다.”

(iii) 불사로 귀결 됨(Amatogadha)
9.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괭이와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우리는 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것이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세존이시여,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하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많은 무리와 사람들은 분명 지치고 고생만 할 것입니다.”
10.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고 있는데 왕이나 왕의 대신들이나 친구들이나 동료들이나 친지들이나 혈육들이 그 비구로 하여금 재물을 가져가도록 초청하여 말하기를, ‘이리 오시오. 왜 이 가사가 그대를 짓누르도록 내버려둡니까? 왜 머리를 깎고 발우를 들고 돌아다닙니까? 오십시오.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와서 재물을 즐기고 공덕을 지으시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그러나 그 비구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기 때문에 그가 정진수행을 버리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가는 경우란 있지 않다.”
11. “비구들이여, 그러면 그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귀결되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한다.”

(iv) 열반으로 흐름(Nibbana-ninna)
1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괭이와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우리는 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것이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강가 강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세존이시여,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가는 것을 서쪽으로 흐르고 서쪽으로 향하고 서쪽으로 들어가게 하기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많은 무리와 사람들은 분명 지치고 고생만 할 것입니다.”
13.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고 있는데 왕이나 왕의 대신들이나 친구들이나 동료들이나 친지들이나 혈육들이 그 비구로 하여금 재물을 가져가도록 초청하여 말하기를, ‘이리 오시오. 왜 이 가사가 그대를 짓누르도록 내버려둡니까? 왜 머리를 깎고 발우를 들고 돌아다닙니까? 오십시오.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와서 재물을 즐기고 공덕을 지으시오’라고 한다 하자.
비구들이여, 그러나 그 비구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기 때문에 그가 정진수행을 버리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되돌아가는 경우란 있지 않다.”
14. “비구들이여, 그러면 그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한다.”


제14장 힘쓰는 일 품이 끝났다. 열네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힘 ② 씨앗 ③ 용 ④ 나무 ⑤ 항아리 ⑥ 꺼끄러기 ⑦ 허공 두 가지 ⑧ ~ ⑨ 구름 ⑩ 배 
⑪ 객사(客舍) ⑫ 강이다.
 

 SN 45.79 - 여래 경
 
1.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발이 두 개이거나, 발이 네 개이거나, 발이 많거나, 물질을 가졌거나(색계.色界), 물질을 갖지 않았거나(무색계.無色界), 인식의 영역이거나(想), 인식이 없는 영역이거나(무상.無想),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이거나(비상비비상.非想非非想)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善法]이라면 모두 불방일(不放逸)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방일하지 않은)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도.道)을 익히고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것이다(실천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른 사유를 닦는다. … 바른 말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를 닦는다. … 바른 정진을 닦는다. …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발이 두 개이거나, 발이 네 개이거나, 발이 많거나, 물질을 가졌거나, 물질을 갖지 않았거나, 인식의 영역이거나, 인식이 없는 영역이거나,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이거나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방일하지 않은)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도.道)을 익히고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것이다(실천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탐욕의 길들임에 이르고 성냄의 길들임에 이르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발이 두 개이거나, 발이 네 개이거나, 발이 많거나, 물질을 가졌거나, 물질을 갖지 않았거나, 인식의 영역이거나, 인식이 없는 영역이거나,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이거나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도.道)을 익히고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불사(不死)로 이르고 불사를 궁극으로 하고 불사로 완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발이 두 개이거나, 발이 네 개이거나, 발이 많거나, 물질을 가졌거나, 물질을 갖지 않았거나, 인식의 영역이거나, 인식이 없는 영역이거나, 인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이거나 그 모든 중생들에 관한한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도.道)을 익히고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흐르게 하고 열반으로 향하게 하고 열반으로 들어가게 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열반으로 흐르게 하고 열반으로 향하게 하고 열반으로 들어가게 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한다.”

■ SN 45.80 - 발자국 경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땅 위에서 걸어 다니는] 생명들의 여러 발자국들이라면 어떤 것이든 모두 코끼리 발자국에 포함되기 때문에 코끼리 발자국이그 크기에서 그들 가운데 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한다."
kūṭādisuttapañcakaṃ (SN 45.81 - 뾰족 지붕 등 다섯 개의 경
 
3 - 7.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뾰족지붕이 있는 집의 서까래들은 어떤 것이든 모두 꼭대기로 이르고 꼭대기로 향하고 꼭대기로 모이기 때문에 꼭대기가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뿌리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안식향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속재목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붉은 전단향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꽃의 향기들은 어떤 것이든 재스민 꽃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왕이든지 그들은 모두 전륜성왕에 복속되기 때문에 전륜성왕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candimādisuttatatiyakaṃ (SN 45.82 - 달과 태양 등 세 개의 경
 
8 - 10.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별빛들은 어떤 것이든 그것은 모두 달빛의 1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달빛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가을의 구름 한 점 없는 높은 창공에 떠오르는 태양은 허공의 모든 어두움을 흩어버리면서 빛나고 반짝이고 찬란한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실로 짠 옷감들은 어떤 것이든 그것은 모두 까시에서 만든 옷감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까시에서 만든 옷감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이라면 모두 불방일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분리됨에 의지하고 탐욕의 떠남에 의지하고 소멸에 의지하고 내놓음에 이르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을 많이 행한다.


(여래 경에서처럼 상세하게 펼쳐야 함).
 
 제11장 불방일의 반복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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