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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011. 사자후에 대한 작은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빈띠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오직 여기에 사문이 있다. 여기에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 세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 네 번째 사문이 있다. 다른 [외도들의] 교설들은 궁극의 앎을 가진 사문들에 의해 공(空)하다(비어 있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이 바른 사자후를 토하라.

2.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이렇게 말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대 존자들 어떤 근거와 어떤 힘이 있기에 그것에 의해서 그대 존자들은 이렇게 말합니까? '오직 여기에 사문이 있다. 여기에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 세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 네 번째 사문이 있다. 다른 교설들은 궁극의 앎을 가진 사문들에 의해 공(空)하다(비어 있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이 바른 사자후를 토하라.'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도반들이여, 그 분,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아라한·정등각에 의해 선언된 네 가지 법이 있습니다. 그 법을 스스로 보고 있는 우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오직 여기에 사문이 있다. 여기에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 세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 네 번째 사문이 있다. 다른 교설들은 궁극의 앎을 가진 사문들에 의해 공(空)하다.'라고. 도반들이여, 어떤 네 가지입니까? 도반들이여, 스승에 대한 믿음이 있고, 법에 대한 믿음이 있고, 계들에 대한 완성이 있고, 재가자와 출가자로 구성된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동료수행자들이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그 분,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세존·아라한·정등각에 의해 선언된 네 가지 법입니다. 그 법을 스스로 보고 있는 우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기 때문에 이와 같이 말합니다. '오직 여기에 사문이 있다. 여기에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 세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 네 번째 사문이 있다. 다른 교설들은 궁극의 앎을 가진 사문들에 의해 공(空)하다.'라고. 
 
3.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이렇게 말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도반들이여, 우리도 우리의 스승에 대한 믿음이 있고, 우리의 법에 대한 믿음이 있고, 우리의 계들에 대한 완성이 있고, 재가자와 출가자로 구성된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동료수행자들이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여기 그대들과 우리 사이에 어떤 차이, 어떤 특별함,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말하는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말해야 한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하나입니까, 아니면 구경의 경지는 여럿입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하나입니다. 구경의 경지는 여럿이 아닙니다.'라고.
'도반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탐욕을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탐욕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까?'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탐욕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탐욕을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도반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성냄을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성냄을 여읜 자에게 있습니까?'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성냄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성냄을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도반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어리석음을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어리석음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까?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어리석음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어리석음을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도반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갈애를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갈애를 떠난 자에게 있습니까?'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갈애를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갈애를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도반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집착을 가진 자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집착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까?'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집착을 떠난 자에게 있습니다. 집착을 가진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도반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현명한 자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현명하지 못한 자에게 있습니까?'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현명한 자에게 있습니다. 현명하지 못한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도반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순응하고 저항하는 자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순응하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 자에게 있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순응하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 자에게 있습니다. 순응하고 저항하는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도반들이여, 그 구경의 경지는 희론을 기뻐하고 희론을 좋아하는 자에게 있습니까, 아니면 희론 않음을 기뻐하고 희론 않음을 좋아하는 자에게 있습니까?'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외도 유행승들이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도반들이여, 구경의 경지는 희론 않음을 기뻐하고 희론 않음을 좋아하는 자에게 있습니다. 희론을 기뻐하고 희론을 좋아하는 자에게 있지 않습니다.'라고.“

4. "비구들이여,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존재에 대한 견해(有. 상견.常見)와 존재없음(無. 단견.斷見)에 대한 견해이다.
비구들이여, 존재에 대한 견해를 고수하고, 존재에 대한 견해에 얽매이고, 존재에 대한 견해를 움켜쥐는 사문이나 바라문은 누구든지 존재없음에 대한 견해를 배척한다. 비구들이여, 존재없음에 대한 견해를 고수하고, 존재없음에 대한 견해에 얽매이고, 존재없음에 대한 견해를 움켜쥐는 사문이나 바라문은 누구든지 존재에 대한 견해를 배척한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견해의 일어남과 사라짐과 맛과 잘못됨과 벗어남을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는 사문이나 바라문은 누구든지 '탐욕을 가진 자이고, 성냄을 가진 자이고, 어리석음을 가진 자이고, 갈애를 가진 자이고, 집착이 있는 자이고, 현명하지 못한 자이고, 순응하고 저항하는 자이고, 희론을 기뻐하고 희론을 좋아하는 자이다. 그들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다. 괴로움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다.'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견해의 일어남과 사라집과 맛과 잘못됨과 벗어남을 있는 그대로 아는 사문이나 바라문은 누구든지 탐욕이 없는 자이고, 성냄이 없는 자이고, 어리석음이 없는 자이고, 갈애가 없는 자이고, 집착이 없는 자이고, 현명한 자이고, 순응하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 자이고, 희론 않음을 기뻐하고 희론 않음을 좋아는 자이다. 그들은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난다. 괴로움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난다.'라고 나는 말한다.

5. "비구들이여, 네 가지 집착[取]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欲取], 견해에 대한 집착[見取],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戒禁取],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我語取]이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 모든 집착에 대한 철저한 지혜를 말한다고 공언한다. 그들은 바르게 모든 집착에 대한 철저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 견해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고,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고,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은 이런 세 가지 경우를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한다. 그로 인해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말한다고 공언하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은 바르게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 견해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고,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고,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 모든 집착에 대한 철저한 지혜를 말한다고 공언한다. 그들은 바르게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견해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고,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은 이런 두 가지 경우를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한다. 그로 인해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말한다고 공언하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은 바르게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견해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하고,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말한다고 공언한다. 그들은 바르게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견해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은 이런 한 가지 경우를 있는 그대로 철저히 알지 못한다. 그로 인해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말한다고 공언하는 그 사문·바라문 존자들은 바르게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견해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법과 율에서 스승에 대한 믿음을 가진 자를 바르게 간 자라고 선언하지 않는다. 법에 대한 믿음을 가진 자를 바르게 간 자라고 선언하지 않는다. 계들에 대한 완성이 있는 자를 바르게 간 자라고 선언하지 않는다. 동료 수행자들에 대해 좋아하고 마음에 들어하는 자를 바르게 간자라고 선언하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이렇게, 비구들이여, 잘못 선언되고, 벗어남으로 이끌지 않고, 가라앉음으로 이끌지 않고, 정등각에 의해서 선언되지 않은, 잘못 설해진 법과 율에 그 원인이 있다.“

6. "비구들이여,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말한다고 공언하는 여래‧아라한‧정등각은 바르게 모든 집착에 대한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견해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하고, 자아의 교리에 대한 집착의 완전한 지혜를 선언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법과 율에서 스승에 대한 믿음을 가진 자는 바르게 간자라고 선언된다. 법에 대한 믿음을 가진 자는 바르게 간 자라고 선언된다. 계들에 대한 완성이 있는 자는 바르게 간 자라고 선언된다. 동료수행자들에 대해 좋아하고 마음에 들어 하는 자는 바르게 간 자라고 선언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잘 선언되고 벗어남으로 이끌고 가라앉음으로 이끌고 정등각에 의해 선언된, 잘 설해진 법과 율에 그것이 있다.“

7. "그러면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집착은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기원인가? 이들 네 가지 집착은 갈애가 인연이고, 갈애 때문에 자라나며, 갈애에서 생기고, 갈애가 기원이다. 
비구들이여, 이 갈애는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기원인가? 갈애는 느낌이 인연이고, 느낌 때문에 자라나며, 느낌에서 생기고, 느낌이 기원이다.
비구들이여, 이 느낌은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기원인가? 느낌은 감각접촉[觸]이 인연이고, 감각접촉 때문에 자라나고, 감각접촉에서 생기고, 감각접촉이 기원이다.
비구들이여, 이 감각접촉은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근원인가? 감각접촉은 여섯 감각장소[六入]이 인연이고, 여섯 감각장소 때문에 자라나고, 여섯 감각 장소에서 생기고, 여섯 감각장소가 기원이다. 
비구들이여, 이 여섯 감각장소는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기원인가? 여섯 감각장소는 정신‧물질[名色]이 인연이고, 정신‧물질 때문에 자라나고, 정신‧물질에서 생기고, 정신‧물질이 기원이다.
비구들이여, 이 정신‧물질은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기원인가? 정신,물질은 의식이 인연이고, 의식 때문에 자라나고, 의식에서 생기고, 의식이 기원이다.
비구들이여, 이 의식은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기원인가? 의식은 형성(의도적 행위들.行)이 인연이고, 형성 때문에 자라나고, 형성에서 생기고, 형성이 기원이다.
비구들이여, 이 형성[行]은 무엇이 인연이고, 무엇 때문에 자라나며, 무엇에서 생기고, 무엇이 기원인가? 형성은 무명이 인연이고, 무명 때문에 자라나고, 무명에서 생기고, 무명이 기원이다.
비구들이여, 비구에게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明知)가 일어날 때, 무명이 사라지고 명지가 일어났기 때문에 그는 더 이상 감각적 쾌락에 대한 집착도 움켜쥐지 않고, 견해에 대한 집착도 움켜쥐지 않고, 삿된 계행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도 움켜쥐지 않고, 자아 교리에 대한 집착도 움켜쥐지 않는다. 움켜쥐지 않을 때 동요하지 않고 동요하지 않을 때 스스로 열반에 든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안다.

8.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그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사자후의 짧은 경(M11)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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