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
00:00

M016  마음의 황무지에 대한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어떤 비구라도 그에게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방치]이 버려지지 않고,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뿌리 뽑혀지지 않은 비구가 참으로 이 법과 율에서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무엇이 버려지지 않은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스승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스승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첫 번째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법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두 번째 버려지지 않은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승가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세 번째 버려지지 않은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닦음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닦음에 대해 불신하고, 의심하고, 분명히 알지 못하고, 기뻐하지 않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네 번째 버려지지 않은 마음의 방만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동료 비구들에 대해 화내고, 만족하지 못하고, 마음으로 기뻐하지 않고, 방만함이 생긴 비구가 있다. 비구들이여, 동료 비구들에대해 화내고, 만족하지 못하고, 마음으로 기뻐하지 않고, 방만함이 생긴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그의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다섯 번째 버려지지 않은 마음의 방만함이다.

이것이 버려지지 않은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다."

 

2. "무엇이 뿌리 뽑지 못한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관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애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갈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열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갈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관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애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갈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열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갈애에서 벗어나지 못한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첫 번째 뿌리 뽑지 못한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몸에 대한 탐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두 번째 뿌리 뽑지 못한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물질에 대한 탐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세 번째 뿌리 뽑지 못한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원하는 만큼 배불리 먹은 뒤에 누워있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졸음의 즐거움에 빠져 머문다. 비구들이여, 원하는 만큼 배불리 먹고서 누워있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졸음의 즐거움에 빠져 머무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네 번째 뿌리 뽑지 못한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나는 이런 계행이나 바램이나 고행이나 범행으로 신이나 어떤 신이 될 것이다.'라고 어떤 신들의 무리를 지향하면서 범행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이런 계행이나 바램이나 고행이나 범행으로 신이나 어떤 신이 될 것이다.'라고 어떤 신들의 무리를 지향하면서 범행을 실천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울지 않는 것이 다섯 번째 뿌리 뽑지 못한 마음의 속박이다.

이것이 뿌리 뽑지 못한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다.

 

누구든지,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 버려지지 않았고, 이런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뿌리 뽑히지 않은 비구가 참으로 이 법과 율에서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3. "누구든지,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 버려지고,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뿌리 뽑힌 비구가 참으로 이 법과 율에서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무엇이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의 버려짐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스승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분명히 알고, 기뻐한다. 비구들이여, 스승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분명히 알고, 기뻐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것이 첫 번째 마음의 방만함의 버려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법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분면히 알고, 기뻐한다. ···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것이 두 번째 마음의 방만함의 버려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승가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분명히 알고, 기뻐한다. ···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것이 세 번째 마음의 방만함의 버려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닦음에 대해 불신하지 않고, 의심하지 않고, 분명히 알고, 기뻐한다. ···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것이 네 번째 마음의 방만함의 버려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동료 비구들에게 화내지 않고, 만족하고, 마음으로 기뻐하고, 방만함이 생기지 않은 비구가 있다. 비구들이여, 동료 비구들에게 화내지 않고, 마음으로 기뻐하고, 만족하고, 방만함이 생기지 않은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것이 다섯 번째 마음의 방만함의 버려짐이다.

이것이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의 버려짐이다."

 

4. "무엇이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잘 뿌리 뽑는 것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서 벗어나고, 관심에서 벗어나고, 애정에서 벗어나고, 갈증에서 벗어나고, 열기에서 벗어나고, 갈애에서 벗어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서 벗어나고, 관심에서 벗어나고, 애정에서 벗어나고, 갈증에서 벗어나고, 열기에서 벗어나고, 갈애에서 벗어난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것이 첫 번째 마음의 속박을 잘 뿌리 뽑는 것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몸에 대한 탐욕에서 벗어나고 ··· 물질에 대한 탐욕에서 벗어나고 ··· 원하는 만큼 배불리 먹은 뒤에 누워있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졸음의 즐거움에 빠져 머물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원하는 만큼 배불리 먹은 뒤에 누워있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졸음의 즐거움에 빠져 머물지 않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것이 네 번째 마음의 속박을 잘 뿌리 뽑는 것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나는 이런 계행이나 바램이나 고행이나 범행으로 신이나 어떤 신이 될 것이다.'라고 어떤 신들의 무리를 지향하면서 범행을 닦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이런 계행이나 바램이나 고행이나 범행으로 신이나 어떤 신이 될 것이다.'라고 어떤 신들의 무리를 지향하면서 범행을 닦지 않는 그 비구의 마음은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운다. 이렇게 마음이 노력으로, 실천으로, 근면으로, 정진으로 기우는 것이 다섯 번째 마음의 속박을 잘 뿌리 뽑는 것이다.

 

누구든지,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마음의 방만함이 버려지고, 이런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잘 뿌리 뽑힌 비구가 참으로 이 법과 율에서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5. "그는 바램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정진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마음의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관찰에 의한 삼매와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신통의 요소를 닦는다.

그리고 오직 노력이 다섯 번째이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노력을 포함한 열 다섯 가지 요소를 갖춘 비구는 염오(厭惡)할 수 있고, 깨달을 수 있고,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닭이 여덟 개나 열 개나 열두 개의 계란이 있다. 그것들은 암탉에 의해 바르게 품어지고, 바르게 온기를 받고, 바르게 다루어질 것이다. 그 암탉에게 '참으로 나의 병아리들이 발톱 끝이나 부리로 알의 껍질을 깨고 안전하게 태어나기를.'이라는 바램이 생기지 않을지라도 그 병아리들이 발톱 끝이나 부리로 알의 껍질을 깨고 안전하게 태어나는 것은 가능하다. 이처럼. 비구들이여,이렇게 노력을 포함한 열다섯 가지 요소를갖춘 비구는 염오할 수 있고, 깨달을 수 있고,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할 수 있다."

6.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그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마음의 방만함 경(M16)이 끝났다.

다른 화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