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17 숲속의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깊은 숲 속 외딴 거처에 대한 법문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나는 말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어떤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문다.
그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무는 그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성취하지 못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어렵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이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문다. 내가 이 숲 속 거처를 의지하여 머물 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성취하지 못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게 얻는다.라고.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밤이나 낮이나 그 깊은 숲 속 외딴 거처에서 떠나야 하고 머물지 않아야 한다."
3.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어떤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문다.
그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무는 그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하지 못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어렵지 않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이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문다. 내가 이 숲 속 거처를 의지하여 머물 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하지 못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어렵지 않게 얻는다. 그런데 나는 의복을 원인으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탁발음식을 원인으로 ··· 거처를 원인으로 ··· 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원인으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이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 나는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하지 못한다.'라고.
이렇게 숙고하는 비구도 그 깊은 숲 속 외딴 거처에서 떠나야 하고 머물지 않아야 한다."
4.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어떤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문다.
그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무는 그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할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문다.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게 얻는다. 그런데 나는 의복을 원인으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탁발음식을 원인으로 ··· 거처를 원인으로 ··· 병구완을 위한 ㅣ필요한 약품을 원인으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된다. 나는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라고.
이렇게 숙고하는 비구도 그 깊은 숲 속 외딴 거처에서 머물러야 하고 떠나지 않아야 한다."
5.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어떤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문다.
그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무는 그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이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지 않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문다. 깊은 숲 속 외딴 거처를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지 않게 얻는다.'라고.
그 비구는 살아있는 한 그 깊은 숲 속 외딴 거처에서 머물러야 하고 떠나지 않아야 한다."
6.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가 어떤 마을을 의지하여 머문다. ··· 어떤 성읍을 의지하여 머문다. ··· 어떤 도시를 의지하여 머문다. ··· 어떤 지방을 의히자혀 머문다. ··· 어떤 사람을 의지하여 머문다. ··· 의지하여 머무는 그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하지 못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문다.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하지 못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게 얻는다.'라고.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밤이나 낮이나 물어볼 것도 없이 그 사람을 떠나야 하고 따르지 않아야 한다."
7.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어떤 사람을 의지하여 머문다. 그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그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하지 못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지 않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문다.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하지 못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지 않게 얻는다. 그런데 나는 옷을 원인으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탁발 음식을 원인으로 … 거처를 원인으로 … 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원인으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지 않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못하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 나는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하지 못한다.’라고.
이렇게 숙고하는 비구도 물어볼 것도 없이 그 사람을 떠나야 하고, 따르지 않아야 한다."
8.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어떤 사람을 의지하여 머문다.
그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그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목한 번뇌들은완전히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문다.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목한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게 얻는다. 그런데 나는 의복을 원인으로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탁발 음식을 ··· 거처를 원인으로 ··· 거처를 원인으로 ··· 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원인으로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목한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라고.
이렇게 숙고하는 비구도 그 사람에게서 따라야 하고, 떠나지 않아야 한다."
9.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어떤 사람을 의지하여 머문다.
그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그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와전히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발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지 않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문다. 이 사람을 의지하여 머무는 나에게 확립되지 않은 마음챙김은 확립되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고, 완전히 다하지 않은 번뇌들은 완전히 제거되고, 얻지 못한 위없는 유가안온을 성취한다. 출가자가 얻어야 하는 생활 필수품인 의복‧탁음식‧거처‧병구완을 위한 필요한 약품을 어렵지 않게 얻는다.'라고.
그 비구는 살아있는 한 그 사람을 따라야 하고, 심지어 내치더라도 떠나지 않아야 한다."
10.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그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숲속 거처 경(M17)이 끝났다.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