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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047 관찰자의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빈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관찰하는 비구가 다른 사람의 마음의 길을 알지 못할 때(마음의 질서를 알지 못할 때) '정등각인지 아닌지' 분별하기 위해서 여래에 대해 검증해야 한다."
"세존이시여, 저희에게 법은 세존을 뿌리로 하는 것이고, 세존에 의해 이끌어지는 것이며, 세존을 의지처로 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말씀하신 그 뜻을 잘 설명해 주십시오. 저희들은 세존의 가르침을 듣고 잘 간직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비구들이여, 듣고 잘 사고하라. 나는 말하겠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 "관찰하는 비구가 다른 사람들이 마음 길을 알지 못할 때,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두 가지 법에서 여래를 검증해야 한다.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오염된 법들이 여래에게 있는가, 없는가?'라고. 그것을 검증하는 비구는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오염된 법들이 여래에게 없다.'라고 안다.
 
검증하는 그 비구가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오염된 법들이 여래에게 없다.'라고 알 때 그다음의 것을 검증한다.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혼란스러운 법들이 여래에게 있는가, 없는가?'라고. 그것을 검증하는 비구는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혼란스러운 법들이 여래에게 없다.'라고 안다.
 
검증하는 그 비구가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혼란스러운 법들이 여래에게 없다.'라고 알 때 그다음의 것을 검증한다.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청정한 법들이 여래에게 있는가, 없는가?'라고. 그것을 검증하는 비구는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청정한 법들이 여래에게 있다.'라고 안다.
 
검증하는 그 비구가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청정한 법들이 여래에게 있다.'라고 알 때 그다음의 것을 검증한다. '이 존자는 이 유익한 법을 오래 전에 증득해 온 것인가, 아니면 최근에 증득한 것인가?'라고. 그것을 검증하는 비구는 '이 존자는 이 유익한 법을 오래 전에 증득해 온 것이고, 최근에 증득한 것이 아니다.'라고 안다.
 
검증하는 그 비구가 '이 존자는 이 유익한  법을 오래 전에 증득해 온 것이고, 최근에 증득한 것이 아니다.'라고 알 때 그다음의 것을 검증한다. '이 존자는 유명해지고 명성을 얻었다. 여기에 어떤 위험들이 없는가?'라고. 비구들이여, 유명해지고 명성을 얻기 이전에는 비구에게 여기 어떤 위험들이 없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비구가 유명해지고 명성을 얻었을 때 여기 어떤 위험들이 있다. 그것을 검증하는 비구는 '이 존자는 유명해지고 명성을 얻었다. 여기에 어떤 위험들이 없다.'라고 안다.
 
검증하는 그 비구가 '이 (비구) 존자는 유명해지고 명성을 얻었다. 여기에 어떤 위험들이 없다.'라고 알 때 그다음의 것을 검증한다. '이 존자는 두려움 없이 제어하고, 두려움 때문에 제어하는 것은 아닌가? 탐욕의 소멸되고 탐욕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빠지지 않는 것인가?'라고. 그것을 검증하는 비구는 '이 존자는 두려움 없이 제어하고, 두려움 때문에 제어하는 것이 아니다. 탐욕이 소멸되고 탐욕을 벗어났기 때문에 감각적 쾌락에 빠지지 않는다.'라고 안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에게 다른 사람들이 이렇게 질문할 것이다.
'그런데 존자에게 어떤 방식, 어떤 과정이 있어서 그것에 의해 '이 존자는 두려움 없이 제어하고, 두려움 때문에 제어하는 것이 아니다. 탐욕이 소멸되고 탐욕을 벗어났기 때문에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빠지지 않는다.'라고 말합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비구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승가 안에 머물거나 홀로 머무는 이 존자가 있는데, 행동이 바른 사람들, 행동이 바르지 못한 사람들, 거기서 대중을 지도하는 사람들, 탐욕을 쫓는 여기 어떤 사람들, 탐욕의 오염에서 벗어난 여기 어떤 사람들을 이 존자는 그것 때문에 비난하지 않습니다. 나는 이것을 세존의 앞에서 들었고 받아 지녔습니다. 
'나는 두려움 없이 제어하고, 나는 두려움 때문에 제어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탐욕이 소멸되고 탐욕을 벗어났기 때문에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 빠지지 않는다' 라고."
 
3. "거기서 비구들이여, 여래에게 더 질문해야 한다.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오염된 법들이 여래에게 있습니까, 없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여래는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오염된 법들이 여래에게 없다.'라고 설명할 것이다.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혼란스러운 법들이 여래에게 있습니까, 없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여래는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혼란스러운 법들이 여래에게 없다.'라고 설명할 것이다.
 
'눈과 귀로 인식해야 하는 청정한 법들이 여래에게 있습니까, 없습니까?'라고.
비구들이여, 여래는 '눈과 귀로 인식해야 청정한 법들이 여래에게 있다. 나는 이 길을 가졌고, 이 영역을 가졌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그것에서 생겨난 존재가 아니다.'라고 설명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제자는 법을 듣기 위해 이렇게 말하는 스승에게 다가가야 한다. 스승은 그에게 악(惡)과 선(善)의 대응에 의한 점점 더 높은 법, 더욱더  수승한 법을 설한다. 비구들이여, 스승이 비구에게 악(惡)과 선(善)의 대응에 의한 점점 더 높고 점점 더 높은 법, 더욱더 수승한 법을 거듭 설하는 대로 그는 거듭 그 법을 있는 그대로 안 뒤에법들 가운데서 여기 어떤 법에 대해 결론을 얻는다. 
'세존께서는 정등각이시다. 가르침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고, 승가는 잘 길을 걷고 있다.'라고 스승에 대해 믿음을 가진다. 비구들이여, 그 비구에게 다른 사람들이 이렇게 질문할 것이다.
'그런데 존자에게 어떤 방식, 어떤 과정이 있어서 그것에 의해 '세존께서는 정등각이시다. 가르침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고, 승가는 잘 길을 걷고 있다.'라고 말합니까?'라고. 
비구들이여, 바르게 설명하는 비구라면 이렇게 말할 것이다.
'여기, 도반들이여, 나는 법을 듣기 위해 세존께 다가갔습니다. 그런 나에게 세존께서는 악(惡)과 선(善)의 대응에 의한 점점 더 높은 법, 더욱더 수승한 법을 설했습니다. 도반들이여, 스승께서 나에게 악(惡)과 선(善)의 대응에 의한 점점 더 높은 법, 더욱더 수승한 법을 거듭 설하는 대로 나는 그 법들을 있는 그대로 안 뒤에 여기 법들 가운데 어떤 법에 대해 결론을 얻었습니다.
'세존께서는 정등각이시다. 가르침(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고, 승가는 잘 길을 걷고 있다.'라고 스승에 대해 분명해졌습니다(확고한 믿음을 가졌습니다).'라고."
 
4. "누구든지, 비구들이여, 이런 방식과 이런 구문들과 이런 표현들로서 여래에 대한 믿음을 확고히 하고, 뿌리 내리고, 확립하면, 이것이, 비구들이여, 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 세계, 하늘 사람이 사는 세계의 그 어느 누구에 의해서도 부서지지 않는, 합리적이고 봄(見)의 뿌리이고 확고한 믿음이라고 불린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여래에 대해 법답게 검증한다. 그리고 여래에 대해 법의 성품에 따르는 고른 결론을 얻는다." 
 
5. 세존게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관찰자 경(M47)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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