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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057. 개의 습성 경(견서계경. 犬誓戒經)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꼴리야에서 할릿다와사나라는 꼴리야의 성읍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소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와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소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꼴리야의 후손 뿐나는 세존께 경의를 표하고 난 뒤에 한 곁에 앉았다.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세존과 함께 안부 인사를 나누었다. 안부 인사와 우호적인 대화를 나눈 뒤에 개처럼 자신을 웅크리로서 한 곁에 앉았다. 그리고 한 곁에 앉아서 소 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이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참으로 행하기 어려운 것을 행합니다. 땅바닥에 던져진 것만 먹습니다. 그는 개처럼 사는 고행을 오랜 세월 철저하게 실천했습니다. 그가 태어날 곳은 어디이고, 그는 내세에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만하라, 뿐나여. 그것을 멈추어라. 내게 그것을 묻지마라."
두 번째에도 역시 소 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이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참으로 행하기 어려운 것을 행합니다. 땅바닥에 던져진 것만 먹습니다. 그는 개처럼 사는 고행을 오랜 세월 철저하게 실천했습니다. 그가 태어날 곳[行處]은 어디이고, 그는 내세에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만하라, 뿐나여. 그것을 멈추어라. 내게 그것을 묻지마라."
세 번째에도 역시 소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이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참으로 행하기 어려운 것을 행합니다. 땅바닥에 던져진 것만 먹습니다. 그는 개처럼 사는 고행을 오랜 세월 철저하게 실천했습니다. 그가 태어날 곳[行處]은 어디이고, 그는 내세에 어떻게 되겠습니까?"
  
2. "뿐나여, 참으로 내가 '그만하라, 뿐나여. 그것을 멈추어라. 내게 그것을 묻지마라.'라는 말로 그대를 설득할 수 없으니, 그대에게 설명하겠다."
"뿐나여, 여기 어떤 자는 철저하게 끊임없이 개처럼 사는 습성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개의 계행(戒行)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개의 마음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개의 행동을 닦는다. 그는 철저하게 끊임없이 개처럼 사는 습성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개의 계행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개의 마음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개의 행동을 닦았기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개들의 일원으로 태어난다. 
뿐나여, 만일 그가 '이런 습관과 서계와 고행과 범행으로 신이 되거나 다른 낮은 신이 될 것이다.'라는 견해를 가진다면 이것은 그의 삿된 견해일 뿐이다.
뿐나여, 삿된 견해를 가진 자는 두 가지 태어날 곳, 즉 지옥 아니면 축생으로 향한다고 나는 말한다.
뿐나여, 이처럼 개처럼 사는 습성이 성취되면 그는 개들의 일원으로 태어날 것이고, 성취되지 못하면 지옥에 떨어질 것이다."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눈물을 흘리며 울었다. 
 
그러자 세존께서는 소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뿐나여, 나는 그대에게 '그만하라, 뿐나여. 그것을 멈추어라. 내가 그것을 묻지 마라.'라고 말하지 않았더냐."
그러자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말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 그렇게 말씀하셔서 우는 것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단지 제가 개처럼 사는 고행을 오랜 세월 철저하게 실천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소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이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참으로 행하기 어려운 것을 행합니다. 그는 소처럼 사는 고행을 오랜 세월 철저하게 실천했습니다. 그가 태어날 곳은 어디이고, 그는 내세에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만하라, 세니야여. 그것을 멈추어라. 내게 그것을 묻지 마라."
두번째에도 역시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세존께 이와 같이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소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이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참으로 행하기 어려운 것을 행합니다. 그는 소처럼 사는 고행을 오랜 세월 완벽하게 실천했습니다. 그가 태어날 곳은 어디이고, 그는 내세에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만하라, 세니야여, 그것을 멈추어라. 내게 그것을 묻지 마라."
세번째에도 역시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소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이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참으로 행하기 어려운 것을 행합니다. 그는 소처럼 사는 고행을 오랜 세월 완벽하게 실천했습니다. 그가 태어날 곳은 어디이고, 그는 내세에 어떻게 되겠습니까?"
 
"세니야여, 참으로 내가 '그만하라, 세니야여. 그것을 멈추어라. 내게 그것을 묻지 마라.'라는 말로 그대를 설득할 수가 없으니 그대에게 설명하겠다."
"세니야여, 여기 어떤 자는 철저하게 끊임없이 소처럼 사는 습성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소의 계행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소의 마음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소의 행동을 닦는다. 그는 철저하게 끊임없이 소처럼 사는 습성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소의 계행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소의 마음을 닦고, 철저하게 끊임없이 소의 행동을 닦았기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소들의 일원으로 태어난다. 
세니야여, 만일 그가 '이런 습성과 서계와 고행과 범행으로 신이 되거나 다른 낮은 신이 될 것이다.'라는 견해를 가진다면 이것은 그의 삿된 견해일 뿐이다.
세니야여, 삿된 견해를 가진 자는 두 가지 태어날 곳, 즉 지옥 아니면 축생으로 향한다고 나는 말한다.
세니야여, 이처럼 소처럼 사는 습성이 성취되면 그는 개들의 일원으로 태어날 것이고 성취되지 못하면 지옥에 떨어질 것이다."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소처럼 사는 서계를 닦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눈물을 흘리며 울었다. 
 
그러자 세존께서는 개처럼 사는 습성을 닦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니야여, 나는 그대에게 '그만하라, 세니야여. 그것을 멈추어라. 내가 그것을 묻지 마라.'라고 말하지 않았더냐."
그러자 소처럼 사는 습성을 닦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말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께서 그렇게 말씀하셔서 우는 것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단지 제가 소처럼 사는 고행을 오랜 세월 철저하게 실천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이와 같이 세존에 대해 '나도 소처럼 사는 이 습성을 버리고, 개처럼 사는 습성을 닦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가 개처럼 사는 습성을 버릴 수 있도록 그러한 법을 설하는 것이 가능하다.'라는 분명한 믿음이 있습니다."
"뿐나여, 그렇다면 잘 듣고 마음에 새겨 듣도록하라. 나는 설하겠다."
"그러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소처럼 사는 습성을 닦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뿐나여, 나는 스스로 완전한 지혜로 알아 실현하여 선언한 네 가지 업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뿐나여, 어두운 과보를 가져오는 어두운 업이 있다.
뿐나여, 밝은 과보를 가져오는 밝은 업이 있다.
뿐나여, 어둡고 밝은 과보를 가져오는 어둡고 밝은 업이 있다.
뿐나여, 어두운 과보도 밝은 과보도 가져오지 않고 업의 소멸로 이끄는 어둡지도 밝지도 않은 업이 있다.
 
뿐나여, 그러면 무엇이 어두운 과보를 가져오는 어두운 업인가(괴로운 과보를 경험하게 하는 나쁜 업인가)?
뿐나여, 여기 어떤 자는 악의가 있는 몸의 의도적 행위[身行]를 하고, 악의가 있는 말의 의도적 행위[口行]을 하고, 악의가 있는 마음의 의도적 행위[意行]을 한다. 그는 악의가 있는 몸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가 있는 말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가 있는 마음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나서 고통스러운 세상에 태어난다. 그가 이런 고통스러운 세상에 태어나면 고통스러운 감각접촉(촉.觸)이 그를 접촉한다. 고통스러운 감각접촉이 그를 접촉할 때 전적으로 괴로움뿐인 고통스러운 느낌을 경험한다. 예를 들면, 지옥에 태어난 중생들이다.
뿐나여, 이처럼 존재를 원인으로 존재에게 태어남이 있다. 행한 업 때문에 태어난다. 태어나면 감각접촉이 그를 접촉한다.
뿐나여, 그러므로 중생들은 업의 상속자라고 나는 말한다.
뿐나여, 이를 일러 어두운 과보를 가져오는 어두운 업이라 한다.
 
뿐나여, 그러면 무엇이 밝은 과보를 가져오는 밝은 업인가(즐거운 과보를 경험하게 하는 좋은 업인가)?
뿐나여, 여기 어떤 자는 악의 없는 몸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 없는 말의 의도적 행위을 하고, 악의 없는 마음의 의도적 행위을 한다. 그는 악의 없는는 몸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 없는 말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 없는 마음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나서 고통없는 세상에 태어난다.
그가 이런 고통 없는 세상에 태어나면 고통 없는 감각접촉이 그를 접촉한다. 고통 없는 감각접촉이 그를 접촉할 때 전적으로 즐거움뿐인 고통
없는 느낌을 경험한다. 예를 들면 변정천(遍淨天)에 태어난 신들이다.
뿐나여, 이처럼 존재를 원인으로 존재에게 태어남이 있다. 행한 업 때문에 태어난다. 태어나면 감각접촉이 그를 접촉한다.
뿐나여, 그러므로 중생들은 업의 상속자라고 나는 말한다.
뿐나여, 이를 일러 밝은 과보를 가져오는 밝은 업이라 한다.
 
뿐나여, 그러면 무엇이 어둡고 밝은 과보를 가져오는 어둡고 밝은 업인가(괴롭고 즐거운 과보를 경험하게 하는 나쁘고 좋은 업인가)?
뿐나여, 여기 어떤 자는 악의가 있는 몸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가 없는 몸의 의도적 행위를 한다. 악의가 있는 말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가 없는 말의 의도적 행위를 한다. 악의가 있는 마음의 의도적 행위을 하고, 악의가 없는 마음의 행위를 한다. 악의가 있는 몸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가 없는 몸의 의도적 행위를 한다. 악의가 있는 말의 의도적 행위를 하고, 악의가 없는 말의 의도적 행위를 한다. 악의가 있는 마음의 의도적 행위을 하고, 악의가 없는 마음의 행위를 한 뒤에 고통스럽기도 하고 고통이 없기도 하는 세상에 태어난다. 그가 이런 고통스럽기도 하고 고통이 없기도 하는 세상에 태어나면 고통스럽기도 하고 고통이 없기도 한 감각접촉이 그를 접촉한다. 고통스럽기도 하고 고통이 없기도 한 감각접촉이 그를 접촉할 때 고통스럽기도 하고 고통이 없기도 한 느낌을 경험한다. 예를 들면 어떤 인간들과 신들 그리고 악처에 떨어진 자들이다.
뿐나여, 이처럼 존재를 원인으로 존재에게 태어남이 있다. 행한 업 때문에 태어난다. 태어나면 감각접촉이 그를 접촉한다.
뿐나여, 그러므로 중생들은 업의 상속자라고 나는 말한다.
뿐나여, 이를 일러 어둡고 밝은 과보를 가져오는 어둡고 밝은 업이라 한다.
 
뿐나여, 그러면 무엇이 어두운 과보도 밝은 과보도 가져오지 않고 업의 소멸로 이끄는 어둡지도 밝지도 않은 업인가?
뿐나여, 여기서 어두운 과보를 가겨오는 어두운 업을 제거하려는 의도와, 밝은 과보를 가져오는 밝은 업을 제거하려는 의도와, 어둡고 밝은 과보를 가져오는 어둡고 밝은 업을 제거하려는 의도를 일러 어두운 과보도 밝은 과보도 가져오지 않고 업의 소멸로 이끄는 어둡지도 밝지도 않은 
업이라고 한다.
 
뿐나여, 나는 나는 스스로 완전한 지혜로 알아 실현하여 선언한 네 가지 업들이 있다."
 
4.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소처럼 사는 습성을 닦는 꼴리야의 후손인 뿐나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불가사의 합니다.
마치 넘어진 것을 일으켜 세우시듯, 또는 감추어져 있는 것을 드러내시듯, 아니면 길을 잃고 헤매던 사람에게 길을 가르켜주시듯, 또는 눈 있는 자는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 등불을가져오시듯, 세존께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리를 밝혀 주셨습니다. 
저는 이제 세존께 귀의하옵니다.
또한 그 가르침에 귀의하옵니다.
또한 그 제자들의 모임인 승가에 귀의하옵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재가신자로 받아주십시오. 오늘부터 목숨이 붙어 있는 그날까지 귀의하옵니다."
 
그러자 개처럼 사는 습성을 닦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불가사의 합니다.
마치 넘어진 것을 일으켜 세우시듯, 혹은 감추어져 있는 것을 드러내시듯, 아니면 길을 잃고 헤매던 사람에게 길을 가르켜주시듯, 또는 눈 있는 자는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 등불을 가져오시듯, 세존께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리를 밝혀 주셨습니다. 
저는 이제 세존께 귀의하옵니다.
또한 그 가르침에 귀의하옵니다.
또한 그 제자들의 모임인 승가에 귀의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의 곁으로 출가하기를 원하고 구족계를 받기를 원합니다."
 
"세니야여, 전에 이교도였던 자가 이 법과 율에서 출가하기를 원하고 구족계를 받기를 원하면 그는 넉 달의 수습기간을 가져야한다. 넉 달이 지나 비구들이 동의하면 출가를 허락하고 비구가 되는 구족계를 준다. 물론 여기에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을 나는 인정한다."
"세존이시여, 만일 전에 이교도였던 자가 이 법과 율에 출가하기를 원하고 구족계를 받기를 원할 때 넉 달의 수습기간을 가져야하고, 넉 달이 지나 비구들이 동의하면 출가를 허락하고 비구가 되는 구족계를 주신다면 저는 4년의 수습기간을 가지겠습니다. 4년이 지나고 비구들이 동의하면 
출가를 허락해주시고 비구가 되는 구족계를 주십시오."
 
개처럼 사는 습성을 행하는 나체 수행자 세니야는 세존의 곁으로 출가했고 구족계를 받았다. 구족계를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세니야 존자는 혼자 은둔하여 방일하지 않고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머물렀다. 오래지 않아 좋은 가문의 아들들이 바르게 집을 떠나 출가하는 목적인 그 위없는 청정범행의 완성을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 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 머물렀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 범행은 성취 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알았다.
세니야 존자는 아라한들 중의 한 분이 되었다. 
 
 
개의 습성 경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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