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
00:00

M077. 사꿀루다이 긴 경 ①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라자가하에서 웰루와나의 다람쥐 기르는 곳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아주 잘 알려진 많은 유행승들이 모리나와빠에 있는 유행승들의 사원에 거주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안나바라, 와라다라, 사꿀루다이 유행승과 다른 아주 잘 알려진 유행승들이었다. 세존께서는 오전에 옷차림을 바르게 하시고 발우와 가사를 지니시고 라자가하로 탁발을 가셨다. 탁발을 가시는 도중에 세존께서는 이런 생각이 떠올랐다. '지금 라자가하로 탁발을 가는 것은 너무 이르다. 나는 모리나와빠에 있는 유행승들의 사원으로 사꿀루다이 유행승을 만나러 가는 것이 좋겠다.'라고. 그래서 세존께서는 모리나와빠에 있는 유행승들의 사원으로 가셨다. 
그때 사꿀루다이 유행승은 많은 유행승 대중과 함께 시끄럽게 큰 소리로 떠들썩하게, 예를 들면, 왕에 대한 이야기, 도둑에 대한 이야기, 대신에 대한 이야기, 군대에 대한 이야기, 공포에 대한 이야기, 전쟁에 대한 이야기, 음식에 대한 이야기, 음료에 대한 이야기, 의복에 대한 이야기, 침상에 대한 이야기, 화환에 대한 이야기, 향료에 대한 이야기, 친척에 대한 이야기, 탈것에 대한 이야기, 마을에 대한 이야기, 성읍에 대한 이야기, 도시에 대한 이야기, 지방에 대한 이야기, 여자에 대한 이야기, 영웅에 대한 이야기, 거리에 대한 이야기, 우물에 대한 이야기, 전에 죽은 자에 대한 이야기, 잡다한 이야기, 세상에 대한 이야기, 바다에 대한 이야기, 비존재에 대해 이렇다거나 이렇지 않다는 이야기 등 여러 가지 하챦은 이야기를 하면서 앉아 있었다.
 
사꿀루다이 유행승은 멀리서 오고 있는 세존을 보았다. 본 뒤에 자신의 대중을 정돈시키고 조용히 하도록 했다. 
"존자들은 조용히 하십시오. 존자들은 소리를 내지 마십시오. 사문 고따마가 옵니다. 그 존자는 조용함하기를 원하고 조용함을 칭찬합니다. 만약 조용한 모임이 있다고 알면 가봐야 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자 그 대중은 조용히 했다. 그러자 세존께서는 사꿀루다이 유행승에게로 다가 가셨다. 사꿀루다이 유행승은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오십시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잘 오셨습니다. 세존께서는 여기에 오랜만에 오셨습니다. 세존께서는 이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세존이시여, 이것이 마련된 자리입니다."
세존은 준비된 자리에 앉았다. 사꿀루다이 유행승은 어떤 낮은 자리를 잡아서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사꿀루다이 유행승에게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2. "우다이여, 무슨 이야기를 위해 지금 여기 함께 모여 앉았습니까? 그대들 간에 끝내지 못한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세존이시여, 저희가 이야기를 위해 지금 모여 앉은 이야기는 내버려 두십시오. 그 이야기는 세존께서 나중에라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최근에 토론하는 장소에 많은 외도의 사문‧바라문들이 함께 모여 앉았을 때 그들 간에 이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존자들이여, 앙가와 마가다 사람들에게 참으로 이득입니다. 존자들이여, 앙가와 마가다 사람들에게 참으로 큰 이득입니다. 따르는 자들의 무리를 가졌고(승가), 따르는 자들의 주인이고, 스승이고, 아는 자이고, 유명하고, 교단의 설립자고, 많은 사람에 의해 존경받는 뿌라나 깟사빠도 안거기간 동안 머물기 위해 라자가하에 왔습니다. … 막칼리 고살라 … 아지따 께사깜발라… 빠꾸다 깟짜야나… 산자야 웰랏타뿟따 … 따르는 자들의 무리를 가졌고(승가), 따르는 자들의 주인이고, 스승이고, 아는 자이고, 유명하고, 교단의 설립자고, 많은 사람에 의해 존경받는 니간타 나따뿟따도 안거기간 동안 머물기 위해 라자가하에 왔습니다. 따르는 자들의 무리를 가졌고, 따르는 자들의 주인이고, 스승이고, 아는 자이고, 유명하고, 교단의 설립자고, 많은 사람에 의해 존경받는 사문 고따마도 안거기간 동안 머물기 위해 라자가하에 왔습니다. 따르는 자들의 무리를 가졌고, 따르는 자들의 주인이고, 스승이고, 아는 자이고, 유명하고, 교단의 설립자고, 많은 사람에 의해 존경받는 이 사문.바라문 존자들 가운데 누가 제자들에게 존경받고, 존중되고, 숭상되고, 예배받는지 그리고 제자들은 누구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뭅니까?'라고.
 
3. "그때 어떤 사람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따르는 자들의 무리를 가졌고, 따르는 자들의 주인이고, 스승이고, 아는 자이고, 유명하고, 교단의 설립자고, 많은 사람에 의해 존경받는 뿌라나 깟사빠는 제자들에게서 존경받지 못하고, 존중되지 못하고, 숭상되지 못하고, 예배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뿌라나 깟사빠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습니다. 이전에 뿌라나 깟사빠가 수백 명이 모인 자리에서 법을 설했습니다. 그때 뿌라나 깟사빠의 어떤 제자가 큰 소리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존자들은 뿌라나 깟사빠에게 그것의 의미를 묻지 마십시오. 그는 그것을 알지 못하고, 우리는 그것을 압니다. 우리에게 그것의 의미를 물어보십시오. 우리가 그것의 의미를 존자들에게 설명하겠습니다.'라고.
그때 뿌라나 깟사빠는 손을 내저으며 '존자들은 조용히 하시오. 존자들은 소리치지 마시오. 저들은 존자들에게 묻지 않았습니다. 저들은 우리에게 물었습니다. 우리가 저들에게 설명할 것입니다.'라고 큰 소리로 말하였지만 조용히 시키지 못했습니다. 더욱이 많은 뿌라나 깟사빠의 제자들은 다음과 같이 그의 교설을 지적하면서 떠나가 버렸습니다.
'그대는 이 법과 율을 알지 못합니다. 나는 이 법과 율을 압니다. 그대가 이 법과 율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대는 잘못 실천하는 자이고 나는 바르게 실천하는 자입니다. 나는 일관되지만, 그대는 일관되지 않습니다. 그대는 앞에 말해야 하는 것을 뒤에 말하고, 뒤에 말해야 하는 것을 앞에 말했습니다. 그대가 성취한 것은 파기되었습니다. 그대가 준비한 말은 비난되었습니다. 주장을 내려놓으십시오. 아니면 할 수 있다면 설명해 보십시오.'라고.
이렇게 뿌라나 깟사빠는 제자들에게는 존경받지 못하고 존중되지 못하고 숭상되지 못하고 예배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뿌라나 깟사빠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습니다. 뿌라나 깟사빠는 법에 대한 모욕으로 경멸당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 막칼리 고살라는 … 아지따 께사깜발라는 … 빠꾸다 깟짜야나는 … 산자야 웰랏타뿟따는 … 따르는 자들의 무리를 가졌고, 따르는 자들의 주인이고, 스승이고, 아는 자이고, 유명하고, 교단의 설립자고,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니간타 나따뿟따는 제자들에게서 존경받지 못하고, 존중되지 못하고, 숭상되지 못하고, 예배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니간타 나따뿟따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습니다. 이전에 니간타 나따뿟따가 수백 명이 모인 자리에서 법을 설했습니다. 그때 니간타 나따뿟따의 어떤 제자가 큰 소리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존자은 니간타 나따뿟따에게 그것의 의미를 묻지 마십시오. 그는 그것을 알지 못하고, 우리는 그것을 압니다. 우리에게 그것의 의미를 물어보십시오. 우리가 그것의 의미를 존자들에게 설명하겠습니다.'라고.  
그때 니간타 나따뿟따는 손을 내저으며 '존자들은 조용히 하시오. 존자들은 소리치지 마시오. 저들은 존자들에게 묻지 않았습니다. 저들은 우리에게 물었습니다. 우리가 저들에게 설명할 것입니다.'라고 큰 소리로 말하였지만 조용히 시키지 못했습니다. 더욱이 많은 니간타 나따뿟따의 제자들은 다음과 같이 그의 교설을 지적하면서 떠나가 버렸습니다.  
'그대는 이 법과 율을 알지 못합니다. 나는 이 법과 율을 압니다. 그대가 이 법과 율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대는 잘못 실천하는 자이고 나는 바르게 실천하는 자입니다. 나는 일관되지만, 그대는 일관되지 않습니다. 그대는 앞에 말해야 하는 것을 뒤에 말하고, 뒤에 말해야 하는 것을 앞에 말했습니다. 그대가 성취한 것은 파기되었습니다. 그대가 준비한 말은 비난되었습니다. 주장을 내려놓으십시오. 아니면 할 수 있다면 설명해 보십시오.'라고.
이렇게 니간타 나따뿟따는 제자들에게는 존경받지 못하고 존중되지 못하고 숭상되지 못하고 예배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니간타 나따뿟따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습니다. 니간타 나따뿟따는 법에 대한 모욕으로 경멸당했습니다."
 
4.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따르는 자들의 무리를 가졌고, 따르는 자들의 주인이고, 스승이고, 아는 자이고, 유명하고, 교단의 설립자고, 많은 사람에 의해 존경받는 사문 고다마는 제자들에게 존경받고, 존중되고, 숭상되고, 예배받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사문 고따마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뭅니다. 이전에 사문 고따마가 수백 명이 모인 자리에서 법을 설했습니다. 그때 사문 고따마의 어떤 제자가 기침을 했습니다. 그러자 어떤 동료 비구가 그의 무릎을 슬쩍 건드리며, '존자여, 조용히 하십시오. 존자는 소리를 내지 마십시오. 우리의 스승이신 세존께서 법을 설하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문 고따마가 수백 명이 모인 자리에서 법을 설할 때에 사문 고따마의 제자들은 헛기침 소리도 내지 않습니다. 그 대중들은 '세존께서 법을 설하시면 우리는 경청하리라.'라고 기대를 품고 앉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사거리에서 순수한 작은 벌집을 으깨면 많은 사람이 기대를 품고 그 앞에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사문 고따마가 수백 명이 모인 자리에서 법을 설할 때 사문 고따마의 제자들은 헛기침 소리도 내지 않습니다. 그 대중들은 '세존께서 법을 설하시면 우리는 그것을 경청하리라.'라고 기대를 품고 앉아 있습니다. 동료 비구들과 말다툼을 하여 청정한 삶을 포기하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돌아간 사문 고따마의 제자들도 스승을 칭송하는 말을 하고 법을 칭송하는 말을 하고 승가를 칭송하는 말을 하고, '우리는 운이 없었다. 우리는 공덕이 없었다. 그런 우리는 이렇게 잘 설해진 법과 율에 출가한 뒤에 목숨이 다할 때까지 온전하게 완전하고 청정한 범행을 실천하는 것이 불가능했다.'라고 자신을 탓하지 남을 탓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승원의 관리자가 되거나 재가 신도가 되어서 오계를 받아 지니고 살아갑니다. 이렇게 사문 고따마는 제자들에게 존경받고 존중되고 숭상되고 예배받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사문 고따마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뭅니다.' 라고." 
 
5. "그렇다면,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내가 설한 법을 그대는 몇 가지나 봅니까?"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다섯 가지 법을 세존에게서 봅니다. 어떤 다섯 가지입니까?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음식의 분량을 알고 그 분량만큼 적당하게 먹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세존은 음식의 분량을 알고 그 분량만큼 적당하게 먹는 것을 칭찬하는 것이, 세존이시여, 제가 세존에게서 보는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첫 번째 법입니다. 
 
다시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는 것이, 세존이시여, 제가 세존에게서 보는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두 번째 법입니다.
 
다시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민족하는 것을 칭찬하는 것이, 세존이시여, 제가 세존에게서 보는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세 번째 법입니다.
 
다시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어떤 거처로도 만족하고 어떤 거처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어떤 거처로도 만족하고 어떤 거처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하는 것이, 세존이시여, 제가 세존에게서 보는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네 번째 법입니다.
 
다시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홀로 머물며 홀로 머무는 것을 칭찬합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홀로 머물며 홀로 머무는 것을 칭찬하는 것이, 세존이시여, 제가 세존에게서 보는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다섯 번째 법입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세존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이런 다섯 가지 법을 세존에게서 봅니다." 
 
6.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적게 먹고 적게 먹는 것을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한 컵의 음식을 먹거나, 컵의 절반의 음식을 먹거나, 빌바 나무 열매 한 개 정도의 음식을 먹거나, 빌바 나무 열매 절반 정도의 음식을 먹는 나의 제자들이 있습니다. 더구나, 우다이여, 나는 때때로 이 발우 가득 음식을 먹기도 하고, 더 먹기도 합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적게 먹고 적게 먹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한 컵의 음식을 먹거나 컵의 절반의 음식을 먹거나 빌바 나무 열매 한 개 정도의 음식을 먹거나 빌바 나무 열매 절반 정도의 음식을 먹는 나의 제자들은 이것에 의해서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지 않을 것이며,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분소의만을 입고 낡고 허럼한 옷만을 입는 제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공동묘지에 버리거나 쓰레기더미에 버리거나 가게에서 버린 천 조각을 주워서 누더기 가사를 만들어 입습니다. 더구나, 우다이여, 나는 때때로 튼튼하고 부드러운 실로 잘 만든 옷을 장자들로부터 받습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옷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것이라면, 우다이여, 분소의만을 입고 낡고 허럼한 옷만을 입는 제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공동묘지에 버리거나 쓰레기더미에 버리거나 가게에서 버린 천 조각을 주워서 누더기 가사를 만들어 입는 나의 제자들은 이것에 의해서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지 않을 것이며,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탁발 음식만 수용하고, 집집마다 차례대로 탁발하고, 탁발음식을 얻는 의무에 기뻐하는 나의 제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집안에 들어갔을 때 자리에 앉으라는 초청을 받더라도 응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우다이여, 나는 때때로 초청을 받아 좋은 쌀로 지은 밥과 여러 가지 국과 여러 반찬들을 먹습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고 어떤 탁발 음식으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탁발 음식만 수용하고 집집마다 차례대로 탁발하고, 탁발음식을 얻는 의무에 기뻐하고, 집안에 들어갔을 때 자리에 앉으라는 초청을 받더라도 응하지 않는 나의 제자들은 이것에 의해서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지 않을 것이며,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어떤 거처로도 만족하고 어떤 거처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오직 나무 아래 머물고, 빈 장소에 머무는 나의 제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일 년 중] 여덟 달 동안을 지붕 아래 들어가지 않습니다. 더구나, 우다이여, 나는 때때로 안팎으로 회반죽이 잘 칠해졌고 바람막이가 잘 되었으며 빗장이 채워졌고 창문이 닫힌 뾰족지붕의 저택에 머뭅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어떤 거처로도 만족하고 어떤 거처로도 만족하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오직 나무 아래 머물고, 빈 장소에 머물고 여덟 달 동안을 지붕 아래 들어가지 않는 나의 제자들은 이것에 의해서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지 않을 것이며,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홀로 머물고 홀로 머무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오직 숲 속에 머물고 깊은 숲 속과 빈 거처에 머무는 나의 제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계목의 암송을 위해 보름에 한 번씩 승가에 옵니다. 더구나 우다이여, 나는 때때로 비구들이나 비구니들이나 청신사들이나 청신녀들이나 왕들이나 왕의 대신들이나 이교도들이나 이교도의 제자들과 함께 머뭅니다. 만약에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항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홀로 머물고 홀로 머무는 것을 칭찬한다.'라는 것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 것이라면, 우다이여, 오직 숲 속에 머물고 깊은 숲 속과 빈 거처에 머물면서 계목의 암송을 위해 보름에 한 번씩 승가에 오는 나의 제자들은 이것에 의해서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지 않을 것이며,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제자들은 이런 다섯 가지 법들에 의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지 않습니다." 
 
7.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나의 제자들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다른 다섯 가지 법들이 있습니다. 어떤 다섯 가지입니까?
여기, 우다이여, 나의 제자들은 '사문 고따마는 계를 중시하는 자여서 최상의(완전한) 계의 무더기를 갖추었다.'라고 높은 계 때문에 나를 존경합니다. 우다이여, 나의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계를 중시하는 자여서 최상의 계의 무더기를 갖추었다.'라고 높은 계 때문에 존경하는 것이,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나의 제자들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첫 번째 법입니다."
 
8. "다시 우다이여, 나의 제자들은 '사문 고따마는 오직 아는 것에 대해 '나는 안다'라고 말하고, 사문 고따마는 오직 보는 것에 대해서 '나는 본다'라고 말한다. 사문 고따마는 있는 그대로 알면서 법을 설하지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면서 법을 설하지 않는다. 사문 고따마는 인연(원인)과 함께 법을 설하지 인연 없이 법을 설하지 않는다. 사문 고따마는 비범한 법을 설하지 평범한 법을 설하지 않는다.'라고 뛰어난 지(知)와 견(見) 때문에 존경합니다. 우다이여, 나의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오직 아는 것에 대해 '나는 안다'라고 말하고, 사문 고따마는 오직 보는 것에 대해서 '나는 본다'라고 말한다. 사문 고따마는 있는 그대로 알면서 법을 설하지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면서 법을 설하지 않는다. 사문 고따마는 인연(원인)과 함께 법을 설하지 인연 없이 법을 설하지 않는다. 사문 고따마는 비범한 법을 설하지 평범한 법을 설하지 않는다.'라고 뛰어난 지(知)와 견(見) 때문에 존경하는 것이,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나의 제자들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두 번째 법입니다."
 
9. "다시 우다이여, 나의 제자들은 '사문 고따마는 지혜로운 자여서 완전한 지혜의 무더기를 갖추었다. 그가 미래에 생길 논쟁의 쟁점을 예견하지 못한다거나 현재에 통용되는 다른 사람의 교설을 이치에 맞게 논파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라고 나의 완전한 지혜 때문에 나를 존경합니다. 우다이여,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이렇게 알고 이렇게 보는 나의 제자들이 내가 말하는 도중에 끼어들어 방해하겠습니까?"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그리고, 우다이여, 나는 제자들에 대해 가르침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제자들은 나에게서 가르침을 기대합니다. 우다이여, 나의 제자들이 '사문 고따마는 지혜로운 자여서 완전한 지혜의 무더기를 갖추었다. 그가 미래에 생길 논쟁의 쟁점을 예견하지 못한다거나 현재에 통용되는 다른 사람의 교설을 이치에 맞게 논파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라고 완전한 지혜 때문에 존경하는 것이,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나의 제자들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세 번째 법입니다."
 
10. "다시 우다이여, 어떤 괴로움에 의해 괴로움에 짓눌리고 괴로움에 시달리는 나의 제자들은 나에게 와서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를 질문합니다. 질문받은 나는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를 설명합니다. 질문에 관해 설명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 그들은 나에게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 …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를 …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성스러운 진리'를 질문합니다. 질문받은 나는 그들에게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성스러운 진리'를 설명합니다. 질문에 관해 설명함으로써 나는 그들의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
 
'어떤 괴로움에 의해 괴로움에 짓눌리고 괴로움에 시달리는 나의 제자들은 나에게 와서 '괴로움 성스러운 진리'를 질문합니다. 질문받은 나는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를 설명합니다. 질문에 관해 설명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 그들은 나에게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 …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를 …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성스러운 진리'를 질문합니다. 질문받은 나는 그들에게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의 성스러운 진리'를 설명합니다. 질문에 관해 설명함으로써 나는 그들의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라는 이것이, 우다이여,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는 나의 제자들이 나를 존경하고 존중하고 의지하면서 머물게 하는 네 번째 법입니다."
 

다른 화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