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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01. 데와다하 경(데바닷다 경) ①

 

 
1. 이와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삭까에서 데와다하라는 삭까족의 성읍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이런 주장, 이런 견해를 가진 어떤 사문·바라문들이 있다.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런 주장을 하는 자는 니간타들이다.
 
비구들이여, 나는 이렇게 주장하는 니간타들에게 가서 이렇게 말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이런 주장, 이런 견해를 가진 것이 사실입니까? -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고. 이렇게 질문받은 그 니간타들은 '그렇습니다'라고 인정한다.

나는 다시 이렇게 말한다. 
 '그런데,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압니까?'라고.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압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압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이만큼의 괴로움이 소멸되었다거나, 이만큼의 괴로움은 소멸되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괴로움이 소멸될 때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고 압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러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지금·여기에서 선하지 않은 법들이 버려지고 선한 법들이 성취되는 것을 압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2. "'이렇게,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은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알지 못하고, '우리는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알지 못하고,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알지 못하고, '이만큼의 괴로움이 소멸되었다거나, 이만큼의 괴로움은 소멸되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괴로움이 소멸될 때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고 알지 못하고, 지금·여기에서 선하지 않은 법들이 버려지고 선한 법들이 성취되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이런 것에 대한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지난 업과 새로운 업의 영향을 배제함으로써 번뇌가 흐르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만약 그대들이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혹은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안다면, '이만큼의 괴로움이 소멸되었다거나, 이만큼의 괴로움은 소멸되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괴로움이 소멸될 때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고 안다면, 지금·여기에서 선하지 않은 법들이 버려지고 선한 법들이 성취되는 것을 안다면, 이런 때에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지난 업과 새로운 업의 영향을 배제함으로써 번뇌가 흐르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적절할 것입니다.'”

3. "'예를 들면, 도반 니간타들이여, 어떤 사람이 독이 진하게 묻은 화살에 맞았다면, 그는 화살을 맞은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의 친구나 동료나 일가친척들이 와서 그를 의사에게 치료받게 할 것입니다. 그 의사는 칼로 상처 부위를 도려낸다면, 그 상처 부위를 도려내는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예리하고 가혹한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 의사가 화살을 조사하면, 그는 화살을 조사하는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 의사가 화살을 뽑으면, 그는 화살을 뽑는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 의사가 상처 부위에 약을 바르면, 그는 상처 부위에 약을 바르는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상처가 아물고 새살이 돋아나면, 건강하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는 아마도 이처럼 생각할 것입니다. '예전에 나는 독이 진하게 묻은 화살에 맞았다. 나는 화살을 맞은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했다. 그래서 나의 친구나 동료나 일가친척들이 와서 나를 의사에게 치료받게 했다. 그 의사가 칼로 상처 부위를 도려냈는데, 나는 상처 부위를 도려내는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했다. 그 의사가 화살을 조사했는데, 나는 화살을 조사하는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했다. 그 의사가 화살을 뽑았는데, 나는 화살을 뽑는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말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했다. 그 의사가 상처 부위에 약을 발랐는데, 나는 상처 부위에 약을 바르는 것을 원인으로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혹독한 느낌을 경험했다. 그러나 지금은 상처가 아물고 새살이 돋아났는데, 건강하고 행복하고 자유롭게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다.'라고. 

이처럼, 도반 니간타들이여, 만약 그대들이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우리는 이전에 악업을 지었다거나 짓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우리는 이러저러한 악업을 지었다.'라고 안다면, '이만큼의 괴로움이 소멸되었다거나, 이만큼의 괴로움은 소멸되어야 한다거나, 이만큼의 괴로움이 소멸될 때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고 안다면, 지금·여기에서 선하지 않은 법들이 버려지고 선한 법들이 성취되는 것을 안다면, 이런 때에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적절할 것입니다. 
 
그러나, 도반 니간타들이여, 만약 그대들이 '우리는 이전에 존재했다거나 존재하지 않았다'라고 알지 못하고, '우리는 전생에 악업을 저질렀다거나 혹은 저지르지 않았다'라고 알지 못하고, '우리는 이러이러한 악업을 저질렀다'라고 알지 못하고,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졌고 이만큼의 괴로움은 없어져야 하며 이만큼의 괴로움이 없어지면 모든 괴로움이 없어질 것이다'라고 알지 못하고, 지금․여기에서 선하지 않은 법들을 버려지고 선한 법들이 성취되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4. "이렇게 말하자, 비구들이여, 그 니간타들은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도반이여, 일체를 아는 자, 일체를 보는 자인 니간타 나따뿟따는 완전한 지(知)와 견(見)을 선언합니다. '나에게는 갈 때도설 때도, 잘 때도 깨어있을 때도 한결같이 지와 견이 확립되어 있다.'라고.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우리에게 전생에 지은 악업이 있다. 그것을 이 가혹한 고행을 통해 소멸하라. 그리고 여기서 이제 몸으로 단속하고 말로 단속하고 마음으로 단속하면 미래에 악업을 짓지 않게 된다. 이렇게 지난 업들은 고행에 의해 끝내고, 새로운 업들을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고. 그리고 그것은 우리에게 기쁨을 주고, 인내를 주고, 그것 때문에 우리는 만족합니다.'라고.”

5. "'이렇게 말했을 때, 비구들이여, 그 니간타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지금·여기에서 두 가지 과보가 있는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이 있습니다. 어떤 다섯입니까? 믿음, 성향, 구전, 이론적 추론, 사색하여 얻은 견해입니다. 도반 니간타들이여, 지금·여기에서 두 가지 과보가 있는 이런 다섯 가지 법들이 있습니다. 거기서 니간타 존자들에게 과거를 말하는 스승에 대한 어떠 믿음, 어떤 성향, 어떤 구전, 어떤 사색하여 얻은 견해가 있습니까?'라고. 이렇게 말하는 나는,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에 대해 어떤 법다운 대답도 보지 못한다.
 
다시 비구들이여, 그 니간타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됩니까? 그리고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되지 않습니까?'라고. '도반 고따마여, 우리가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되지 않습니다.'”
 
6. "'이렇게,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예리하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됩니다. 그리고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예리하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되지 않습니다. 이런 때에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부적절합니다.
 
만약,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되지 않고,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된다면, 이런 때에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는 니간타 존자들의 설명은 적절할 것입니다.
 
그러나, 도반 니간타들이여,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할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되고, 그대들이 힘든 방법으로 힘든 노력을 하지 않을 때 힘든 노력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이 경험되지 않기 때문에, 힘든 노력 자체에서 생긴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을 경험하고 있는 그대들은 '즐거움이든 괴로움이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것이든 사람이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모두 이전에 지은 업이 원인이다. 이렇게 지난 업들을 고행에 의해 끝을 내고, 새로운 업들은 짓지 않음으로써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게 한다. 미래에 더 이상 결과를 주지 않음에 의해 업이 부서진다. 업의 부서짐에 의해 괴로움이 부서지고, 괴로움의 부서짐에 의해 느낌이 부서지고, 느낌의 부서짐에 의해 모든 괴로움이 소멸될 것이다.'라고 무명과 무지와 혼란스러움을 익게 합니다.'라고.
이렇게 말하는 나는,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에 대해 어떤 법다운 대답도 보지 못한다.'" 
 
7. "다시 비구들이여, 그 니간타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도반 니간타들이여, 지금·여기에서 경험해야 하는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다음 생에서 경험해야 하는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다음 생에서 경험해야 하는 업을 얻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지금·여기에서 경험해야 하는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도반 니간타들이여, 즐거움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괴로움이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괴로움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즐거움이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도반 니간타들이여, 이미 성숙하여 경험되어야 하는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이미 성숙하여 경험되어야 하는 업이 아니게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이미 성숙하여 경험될 업이 아닌 것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이미 성숙하여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어닙니다, 도반이여.'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도반 니간타들이여, 많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조금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조금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많이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도반 니간타들이여,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경험되지 않을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아닙니다, 도반이여.'
'벗 니간타들이여, 그러면 과보가 경험되지 않을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과보가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벗 고타마여.'
 
8. "'이렇게, 도반 니간타들이여, 지금·여기에서 경험해야 하는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다음 생에 경험해야 하는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음 생에 경험해야 하는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지금·여기에서 경험해야 하는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즐거움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괴로움이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괴로움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즐거움이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미 성숙하여 경험되어야 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이미 성숙하여 경험되어야 하는 업이 아니게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미 성숙하여 경험될 업이 아닌 것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이미 성숙하여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많이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조금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조금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많이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경험될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과보가 경험되지 않을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경험되지 않을 업을 방법이나 노력에 의해 경험될 업이 되도록 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니간타 존재들에게 노력은 결실이 없고, 정진은 결실이 없습니다.'”
 
“비구들이여, 니간타들은 이런 주장을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주장을 하는 니간타들에게 법다운 말들에 의해 열 가지로 비난의 이유가 생긴다.”
9.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이전에 지은 업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나쁜 업을 지은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창조주의 창조를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 악한 창조주에 의해 창조된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결합의 상태를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나쁘게 결합된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출생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출생이 나쁜 자들이다. 
만약, 비구들이여, 중생들이 지금·여기의 방법을 원인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한다면, 참으로 비구들이여, 지금 이렇게 고통스럽고 날카롭고 가혹한 느낌을 경험하는 니간타들은 이런지금·여기의 방법을 가진 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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