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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중생업녹품 제삼 - 중생의 업연을 관하는 품.


그때 부처님의 어머니 마야부인이 공경히 합장하고 지장보살에게 아뢰었다. 
“성자여, 염부제 중생이 업을 짓는 차별과 받게 되는 보응들은 어떠하옵니까?”
지장보살 답하길 
“천만 세계 모든 국토에는 혹 지옥이 있기도 하고 혹 지옥이 없기도 하며 혹 여인이 있기도 하고 혹 여인이 없기도 하며, 혹 불법이 있기도 하고 혹 불법이 없기도 하며, 혹 성문 벽지불도 또한 그와 같고 지옥의 죄보도 한가지뿐만이 아닙니다.”
마야부인이 거듭 보살께 아뢰옵기를 
“바라옵건대 염부제에 죄보로 나쁜 곳에 떨어져 받는 보를 듣고자 하나이다.” 
지장보살 답하시길, 
“성모여, 바라옵건대 잘 들으소서. 제가 대강 말씀하오리다.”
 불모가 말씀하시길 
“원하오니 성자는 말씀하소서.”

그때에 지장보살이 성모께 말씀하시기를 
“남염부제의 죄보 이름은 이러하옵니다. 만약 중생이 부모에게 불효하고 혹 살생까지 하였다면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겁에도 벗어날 기약이 없으며, 만약 어떤 중생이 부처님의 몸에 피를 내거나 삼보를 훼방하고, 경전을 존중치 않으며 또한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겁에도 벗어날 기약이 없으며, 만약 어떤 중생이 사찰이나 공공의 재산에 손해를 주거나 비구 비구니를 욕보이거나 혹은 가람 안에서 방자하게 음욕을 행하거나 혹 죽이고 해롭게 한다면 이와 같은 무리들도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겁에도 벗어날 기약이 없으며, 만약 어떤 중생이 마음은 사문이 아니면서 거짓으로 사문이 되어 절 재산을 파괴하고 함부로 쓰며 사람들을 속이고 계율을 어기고 갖가지 나쁜 짓을 하면, 이와 같은 무리들도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겁에도 벗어날 기약이 없으며, 만약 어떤 중생이 절 재산을 훔치고 재물 곡미 음식 의복 내지 한 가지라도 주지 않는 것을 취한 자는 마땅히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겁에도 벗어날 기약이 없나이다.”
지장보살이 이르시기를 
“성모여, 만약 어떤 중생이라도 이 같은 죄를 지으면 마땅히 오무간지옥에 떨어져 잠깐만이라도 고통을 멈추고 쉬고자 하나 한 생각에도 쉼을 얻지 못하나이다.”

마야부인이 거듭 지장보살에게 여쭈옵기를, 
“어떤 것을 무간지옥이라 이름하옵니까?”
지장보살이 이르시기를, 
“모든 지옥이 대철위산 안에 있는데 그 중에 큰 지옥이 열여덟 군데가 있고 그 다음에 오백 군데가 있으니 이름이 각각 다르며 그 다음엔 천백이나 되는데 또한 각각 이름이 다릅니다. 
무간지옥은 그 지옥의 둘레가 팔만여리가 되고 그 성은 순전히 쇠로 되었으며 높이는 일만리인데, 성위에는 불더미가 조금도 빈틈없이 이글거리며 그 지옥성중에는 또 여러 지옥이 서로 이어졌는데 그 이름도 각기 다르며, 여기에 따로 한 지옥이 있어서 이름을 무간이라 하는데 그 옥의 둘레는 일만팔천리요, 옥담장 높이는 일천리로 모두 철로 에워싸였으며 위의 불꽃은 아래로 내려오고 아래의 불꽃은 위로 치솟아 쇠로 된 뱀과 쇠로 된 개가 불을 토하면서 달리고 쫒고 하니 지옥 담장 위를 동서로 달아나고, 옥중에는 넓이가 만리에 가득한 평상이 있는데 한사람이 죄를 받아도 그 몸이 평상위에 가득 차게 누워 있는 것을 스스로 보게 되고, 천만 사람이 죄를 받아도 역시 각자의 몸이 평상위에 가득함을 보게 되는데 여러 죄업으로써 이 같은 보를 받게 되며, 또 모든 죄인이 받을 고통이 여러 가지 준비되어 있는데 천백야차와 악귀들이 어금니는 칼날 같고 눈은 번갯불 같으며, 손은 또 구리쇠 손톱으로 되어 죄인의 창자를 끄집어내어서 토막토막 자르며 또 어떤 야차는 큰 쇠창을 가지고 죄인의 몸을 찌르는데 혹은 입과 코를 찌르고 혹은 배나 등을 찔러 공중으로 던지거나 엎어지고 뒤치기를 하여 혹은 평상위에 놓기도 하며, 또 쇠로 된 송골매가 죄인의 눈을 파먹고, 또 쇠로 된 뱀이 죄인의 목을 감아 조이고, 또 온 몸 마디마디에 긴 못을 내려 박기도 하며 또 혀를 뽑아서 소의 쟁기처럼 밭을 갈게 하기도 하고 죄인을 끌었다가 바다같이 넘치는 구리쇳물을 입에다 붓고, 뜨거운 쇠로 몸을 얽어서 만 번 죽였다 만 번 살렸다 하나니 죄업으로 받은 과보가 이와 같아서 억겁을 지낼지라도 벗어날 기약이 없으며, 이 세계가 무너질 때는 딴 세계로 옮겨 가서 나고, 그 세계가 또 무너지면 다른 세계로 옮겨가고, 그 세계가 무너질 때 또 다른 세계로 전전하다하가 이 세계가 이루어지며 다시 돌아오니 무간지옥의 죄보가 이러하옵니다.
또 다섯가지 악업에 따라 가는 곳이 있으므로 오무간지옥이라 부르는데, 그 다섯가지라 함은 
첫째는 밤낮으로 죄를 받아 겁이 거듭하도록 끊어짐이 없으므로 무간이라 하며, 
둘째는 한 사람이라도 가득차고 많은 사람이라도 역시 가득참으로 무간이라 하며, 
셋째는 죄 받는 기구에 쇠몽둥이, 매, 뱀, 이리, 개, 창, 가는 기구, 크게 구멍 뚫는 기구, 톱, 도끼, 끓는 가마, 쇠그물, 쇠사슬, 쇠나귀, 쇠말 등이 있으며, 생가죽으로 머리를 조르고 뜨거운 쇳물을 몸에 부으며, 주리면 쇠탄알을 삼키고 목마르면 쇳물을 마시면서 해를 다하고 겁이 다하여 나유타 수에 이르러도 고초가 서로 잇달아 끊임없으므로 무간이라 하며, 
넷째는 남자나 여자나 오랑캐종족이든 늙은이, 어린이, 귀한 사람, 천한 사람, 용이든 신이든 하늘 사람, 귀신을 불문하고 죄를 지으면 그 업에 따라 받는 것이 모두 똑 같으므로 무간이라 하고, 
다섯째는 만약 이 지옥에 떨어지면 처음 들어 올 때부터 백천 겁에 이르도록 하루 낮과 하루 밤에 만 번 죽었다가 만 번 살아나 한 생각사이 잠깐 쉼을 구해도 얻지 못하니, 비로소 나쁜 업이 다해야만 딴 곳에 태어나니 이렇게 잇달아 이어짐으로 무간이라 합니다.”

지장보살이 성모에게 이르시기를 
“무간지옥에 대하여 대강 말씀하였으나 만약 널리 지옥의 기구 등의 이름과 모든 고통 받는 일을 다 말한다면 한 겁을 두고도 다 말하지 못하나이다.”
마야부인이 이 말씀을 듣고서는 근심하며 합장 정례하고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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