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34 참선(禪) 상윳따
■ SN 34.1 - 삼매 집중 증득 경
1.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禪)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닦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높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우유로부터 응유가 있고, 응유로부터 생 버터가 있고, 생 버터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있고, 정제된 버터로부터 최상의 버터(제호, 醍醐)가 있다(만들어진다). 거기서 최상의 버터가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 SN 34.2 - 삼매 집중 머묾 경
2. 시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만, 삼매에서(삼매에 들어) 머묾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머묾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머묾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머묾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요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3 - 삼매 집중 일어남 경
3.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일어남(출정)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4 - 삼매 집중 즐거움 경
4. “비구들이여,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즐거움(삼매를 즐거워함)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요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5 - 삼매 집중 대상 경
5.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의 대상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기도 하다.
삼매 혹은 선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10가지 까시나 가운데 하나이다. 그래서 주석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까시나를 통해서 익힌 표상을 취하고 이것을 닮은 표상으로 승화시켜 이 닮은 표상에 집중되는 것이 본삼매이다. 물론 이 익힌 표상과 닮은 표상은 까시나만을 통해서 얻지는 것은 아니다. 40가지 명사주제 각각을 통해서도 얻어진다.
비구들이여, 여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6 - 삼매 집중 영역 경
6.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영역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의 영역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영역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7 - 삼매 집중 기울임 경
7.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마음 기울임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마음 기울임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닦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마음 기울임에는 능숙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마음 기울임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8 - 삼매 집중 중히 여기면서 경
8.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도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9 - 삼매 집중 끈기 있게 경
9.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도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10 - 삼매 집중 유익을 만듦 경
10.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만, 삼매에서 집중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도 못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집중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11 - 삼매 증득 머묾 경
11.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 들어 머묾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 들어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 들어 머묾에도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하고 삼매에 들어 머묾에도 능숙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 들어 머묾에도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 탁월하다.”
■ SN 34.12 - 삼매 증득 일어남 경
12.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禪)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귀하다.”
■ SN 34.13 - 삼매 증득 즐거움 경
13.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禪)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귀하다.”
■ SN 34.14 - 삼매 증득 대상 경
14.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탁월하다.”
■ SN 34.15 - 삼매 증득 영역 경
15.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영역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영역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탁월하다."
■ SN 34.16 - 삼매 증득 기울임 경
16.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도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탁월하다."
■ SN 34.17 - 삼매 증득 중히 여기면서 경
17.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히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정성을 다해) 닦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도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탁월하다."
■ SN 34.18 - 삼매 증득 끈기있게 경
18.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도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탁월하다."
■ SN 34.19 - 삼매 증득 유익을 만듦 경
19.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만, 삼매에서 증득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도 못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우유로부터 응유가 있고, 응유로부터 생 버터가 있고, 생 버터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있고, 정제된 버터로부터 최상의 버터(제호, 醍醐)가 있다(만들어진다). 거기서 최상의 버터가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삼매에서 증득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 SN 34.20 - 삼매에 들어 머묾과 일어남 경을 시작으로 여덟 개
20.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삼매에 들어)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머묾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머묾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탁월하다."
21 - 27.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를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머묾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머묾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우유로부터 응유가 있고, 응유로부터 생 버터가 있고, 생 버터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있고, 정제된 버터로부터 최상의 버터(제호, 醍醐)가 있다(만들어진다). 거기서 최상의 버터가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삼매에서 머묾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 SN 34.21 - 삼매에서 일어남과 삼매에서 즐거움 경을 시작으로 일곱 개
28.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禪)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선을 하는 자가 … 최상이고 탁월하다.”
29 - 34.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를 중히 여기면서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를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일어남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우유로부터 응유가 있고, 응유로부터 생 버터가 있고, 생 버터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있고, 정제된 버터로부터 최상의 버터(제호, 醍醐)가 있다(만들어진다). 거기서 최상의 버터가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삼매에서 일어남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 SN 34.22 - 즐거움과 대상 경을 시작으로 여섯 개
35. …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기도 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선을 하는 자가 … 최상이고 탁월하다.”
36 - 40.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를 중히 여기면서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를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즐거움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우유로부터 응유가 있고, 응유로부터 생 버터가 있고, 생 버터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있고, 정제된 버터로부터 최상의 버터(제호, 醍醐)가 있다(만들어진다). 거기서 최상의 버터가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삼매에서 즐거움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 SN 34.23 - 대상과 영역 경을 시작으로 다섯 개
41. …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영역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 삼매에서 대상에도 능숙하고 삼매에서 영역에도 능숙하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선을 하는 자가 … 최상이고 탁월하다.”
42 - 45.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마음을 기울임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만 삼매를 중히 여기면서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만 삼매를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대상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우유로부터 응유가 있고, 응유로부터 생 버터가 있고, 생 버터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있고, 정제된 버터로부터 최상의 버터(제호, 醍醐)가 있다(만들어진다). 거기서 최상의 버터가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삼매에서 대상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 SN 34.24 - 영역과 기울임 경을 시작으로 네 개
46. …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기울임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기울임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영역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기울임에 능숙하지도 못하다. … 삼매에서 영역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기울임에 능숙하기도 하다. …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우유로부터 응유가 있고, 응유로부터 생 버터가 있고, 생 버터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있고, 정제된 버터로부터 최상의 버터가 있다. 거기서 최상의 버터가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삼매에서 영역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기울임에 능숙하기도 한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 최상이고 탁월하다.”
47 - 49.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영역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
■ SN 34.25 - 기울임과 중히 여기면서 경을 시작으로 세 개
50. …
“삼매에서 기울임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만, 삼매에서 기울임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 삼매에서 기울임에 능숙하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도 않는다. … 삼매에서 기울임에 능숙하기도 하고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선을 하는 자가 … 최상이고 탁월하다.”
51 - 52. 삼매에서 기울임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기울임에는 능숙하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
■ SN 34.26 - 중히 여기면서와 끈기 있게 닦음 경을 시작으로 두 개
53. …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만,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끈기있게 닦지만,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는 않는다. …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도 않고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도 않는다. …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기도 하고 삼매에서 끈질기게 닦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 선을 하는 자가 … 최상이고 탁월하다.”
54. 삼매에서 중히 여기면서 닦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
■ SN 34.27 - 끈질기게 근본 유익을 만듦 경
55. “비구들이여, 이런 네 부류의 선(禪)을 하는 자가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만,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는 못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만, 삼매에서 끈기있게 닦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지도 못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지도 못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선을 하는 자는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한다.
비구들이여, 거기서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소로부터 우유가 있고, 우유로부터 응유가 있고, 응유로부터 생 버터가 있고, 생 버터로부터 정제된 버터가 있고, 정제된 버터로부터 최상의 버터가 있다. 거기서 최상의 버터가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삼매에서 끈기 있게 닦기도 하고 삼매에서 유익을 만들기도 하는 선을 하는 자가 네 부류의 선을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이고 뛰어나고 훌륭하고 최상이고 탁월하다.”
선정 상윳따(S34)가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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