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46 깨달음 구성요소 ⑥ 소멸 품 2
■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음(S46:70)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수행하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3. “비구들이여,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불환과]가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어,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된다.”
4. “비구들이여,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5. “비구들이여,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6. “비구들이여,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7. “비구들이여,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모든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 무상 (S46:71)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수행하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3. “비구들이여,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불환과]가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어,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된다.”
4. “비구들이여,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5. “비구들이여,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6. “비구들이여,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7. “비구들이여,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상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상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 괴로움 (S46:72)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수행하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3. “비구들이여,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불환과]가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어,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되는가?”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된다.”
4. “비구들이여,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5. “비구들이여,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6. “비구들이여,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7. “비구들이여,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괴로움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괴로움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 무아(S46:73)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수행하면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3. “비구들이여,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불환과]가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어,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되는가?”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 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된다.”
4. “비구들이여,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큰 이익으로 인도된다.”
5. “비구들이여,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큰 유가안은으로 인도된다.”
6. “비구들이여,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크게 절박함으로 인도된다."
7. “비구들이여,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어떻게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되는가?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 챙김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법의 간택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희열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편안함(고요함)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여기 비구는 무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하고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평정으로 이루어진 깨달음의 요소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아에 대한 인식을 닦고 이와 같이 많이 학습하면 아주 편안하게 머묾으로 인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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