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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12장 3) 열가지 힘의 품 ①

12:21 열 가지 힘의 경 (1) Pathamadasabal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래는 열 가지힘을 모두 갖추고 네 가지 두려움 없음을 함께 지니며 모우왕의 지위를 차지하고 무리 가운데 사자후를 하며 하느님의 수레바퀴를 굴린다. 물질은 이와 같고 물질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물질의 소멸은 이와 같다. 느낌은 이와 같고 느낌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느낌의 소멸은 이와 같다. 지각은 이와 같고 지각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지각의 소멸은 이와 같다. 형성은 이와 같고 형성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형성의 소멸은 이와 같다. 의식은 이와 같고 의식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의식의 소멸은 이와 같다. 이처럼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새여간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말하자면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ㅇ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12:22 열 가지 힘의 경 (2) Dutiyadasabal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여래는 열 가지 힘을 모두 갖추고 네 가지 두려움 없음을 함께 지니며 모우왕의 지위를 차지하고 무리 가운데 사자후를 하며 하느님의 수레바퀴를 굴린다. 물질은 이와 같고 물질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물질의 소멸은 이와 같다. 느낌은 이와 같고 느낌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느낌의 소멸은 이와 같다. 지각은 이와 같고 지각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지각의 소멸은 이와 같다. 형성은 이와 같고 형성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형성의 소멸은 이오 같다. 의식은 이와 같고 의식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의식의 소멸은 이와 같다. 이처럼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말하자면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ㅈ구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나에 의해서 가르침은 잘 설해지고 밝혀지고 개현되고 설명되었으며 베일이 벗겨졌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나에 의해서 잘 설해지고 밝혀지고 개현되고 설명되어 베일이 벗겨진 가르침에 대해, 믿음으로 출가한 훌륭한 가문의 아들이라면, 이와 같이 참으로 나의 몸에 오로지 피부와 근육과 뼈만 남고 피와 살은 고갈되어도 좋다. 나는 장부의 힘, 장부의 정진, 장부의 용맹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을 성취할 때까지 정진을 계속하리라!라고 정진하기에 알맞다.
수해승들이여, 게을러 나태한 자는 악하고 불건전한 것에 빠져 고통스럽게 살아가며 위대한 이상을 버린다. 수행승들이여, 열심히 정진하는 자는 악하고 불건전한 것을 멀리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며 위대한 이상을 실현한다.
수행승들이여, 열등한 것으로 최상에 도달할 수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 청정한 삶은 최상의 제호이다. 그리고 스승이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수행승들이여, 얻지 못한 것을 얻기 위하여 성취하지 못한 것에 성취하기 위하여 깨닫지 못한 것을 깨닫기 위하여 이와 같이 '우리들의 출가는 헛되지 않아 열매를 맺고 과실을 얻을 것이다. 사람들이 제공한 의복과 탁발음식과 와좌구와 필수약품을 우리가 사용할 때, 우리가 사용하는 그 보시는 그들 자신에게 커다란 과보와 커다란 공덕이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며 정진하라.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자신에게 유익한가를 살펴 방일하지 말고 마땅히 정진하라. 또한 수행승들이여, 타인에게 유익한가를 살펴 방일하지 말고 마땅히 정진하라. 수행승들이여, 자신에 유익한가 타인에게 유익한가를 모두 살펴 방일하지 말고 마땅히 정진하라.”

12:23 연유의 경 Upanis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나는 제대로,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면 번뇌가 소멸하고,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면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어떻게 알고 어떻게 보면 번뇌가 소멸하는가? 물질은 이와 같고 물질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물질의 소멸은 이와 같다. 느낌은 이와 같고 느낌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느낌의 소멸은 이와 같다. 지각은 이와 같고 지각으 원인은 이와 같으며 지각의 소멸은 이와 같다. 형성은 이와 같고 형성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형성의 소멸은 이와 같다. 의식은 이와 같고 의식의 원인은 이와 같으며 의식의 소멸은 이와 같다고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면 번뇌가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번뇌가 소멸할 때 그 소멸에 대한 지혜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소멸에 대한 지혜의 연유란 무엇인가? 해탈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해낱ㄹ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해탈의 연유는 무엇인가? 갈애를 떠남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갈애를 떠남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갈애를 떠남의 연유는 무엇인가? 싫어하여 떠남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싫어하여 떠남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싫어하여 떠남의 연유란 무엇인가? 있는 그대로 앎과 봄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있는 그대로 앎과 봄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있는 그대로 앎과 봄의 연유란 무엇인가> 삼매가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삼매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삼매의 연유란 무엇인가? 지복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지복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지복이 연유란 무엇인가? 청정함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해스들이여, 청정함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처정함의 연유란 무엇인가? 희열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희열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희열의 연유란 무엇인가? 만족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만족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만족의 연유란 무엇인가? 믿음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믿음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연유란 무엇인가? 태어남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태어남의 연유란 무엇인가? 존재가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존재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존재의 연유란 무엇인가? 집착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해승들이여, 집착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집착의 연유란 무엇인가? 갈애가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갈애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갈애의 연유란 무엇인가? 느낌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느낌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느낌의 연유란 무엇인가? 접촉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접촉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접촉의 연유란 무엇인가? 여섯 감역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여섯 감역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여섯 감역의 연유란 무엇인가? 명색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해승들이여, 명색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해승들이여, 명색의 연유란 무엇인가? 의식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의식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의식의 연유란 무엇인가? 혀성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형성에는 연유가 있으며 연유가 없는 것이 아니라고 나는 말한다. 수행승들이여, 형성의 연유란 무엇인가? 무명이 그 대답일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명을 연유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연유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연유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연유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연유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연유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연유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연유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연유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연유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연유로 괴로움이 생겨나고 ,괴로움을 연유로 믿음이 생겨나고 ,믿음을 연유로 만족이 생겨나고 만족을 연유로 희 열이 생겨나고, 희열을 연유로 청정함이 생겨나고, 청정함을 연유로 지복이 생겨나고 지복을 연유로 삼매가 생겨나고, 삼매를 연유로 있는 그대로 앎과 봄이 생겨나고, 있는 그대로 앎과 봄을 연유로 싫어하여 떠남이 생겨나고, 싫어하여 떠남을 연유로 갈애를 떠남이 생겨나고, 갈애를 떠남을 연유로 해탈이 생겨나고, 해탈을 연유로 소멸에 관한 지혜가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비가 굵은 알갱이가 되어 떨어질 때 산꼭대기에서 밑으로 흘러내리면서 산의 협곡과 계곡과 지류를 이루듯이, 산의 협곡과 계곡과 지류를 이루고 다시 작은 못을 이루듯이, 작은 못을 이루고 다시 큰 못을 이루듯이, 큰 못을 이루고 다시 작은 강을 이루듯이, 작은 강을 이루고 다시 큰 강을 이루듯이, 큰 강을 이루고 다시 크나큰 바다와 대양을 이루는 것과 같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명을 연유로 형성이 이루어지고, 형성을 연유로 의식이 이루어지며, 의식을 연유로 명색이 이루어지고, 명색을 연유로 여섯 감역이 이루어지며, 여섯 감역을 연유로 접촉이 이루어지고 ,접촉을 연유로 느낌이 이루어지며, 느낌을 연유로 갈애가 이루어지고 갈애를 연유로 집착이 이루어지며, 집착을 연유로 존재가 이루어지고, 존재를 연유로 태어남이 이루어지며, 태어남을 연유로 괴로움이 이루어지고, 괴로움을 연유로 믿음이 이루어지며, 믿음을 연유로 만족이 이루어지고, 만족을 연유로 희열이 이루어지며, 희열을 연유로 청정함이 이루어지고, 청정함을 연유로 지복ㅇ 이루어지며, 지복을 연유로 삼매가 이루어지고 ,삼매를 연유로 있는 그대로 앎고 봄이 이루어지며, 있는 그대로 앎과 봄을 연유로 싫어하여 떠남이 이루어지고, 싫어하여 떠남을 연윯 갈애를 떠남이 이루어지며, 갈애를 떠남을 연유로 해탈이 이루어지고, 해탈을 연유로 소멸에 관한 지혜가 이루어진다.”

12:24 이교도들에 대한 경 Annatitthiyasutta

한때 존자 싸리뿟따가 라자가하 시의 벨루바나 숲에 있었다. 그대 존자 싸리뿟따가 아침 일찍 옷을 입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고 탁발하기 위해 라자가하 시로 들어갔다.
그런데 그때 존자 사리뿟따에게 이와 같은 생각이 떠올랐다. '라자가하 시에서 탁발을 행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오히려 이교도 유행자들이 머무는 사원이 있는 곳으로 가보면 어떨까?'
그래서 존자 싸리뿟따는 이교도 유행자들이 머물고 있는 사원이 있는 곳으로 찾아갔다. 가까이 다가가서 그 이교도 유행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주고받은 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존자 싸리뿟따에게 이교도 유행자들이 이와 같이 말했다. 
“벗이여 싸리뿟따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싸리뿟따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싸리뿟따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싸리뿟따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싸리뿟따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벗이여 싸리뿟따여, 여기에 대해서 수행자 고따마는 어떻게 말씀하시며 어떻게 설명하십니까? 우리가 만약 수행자 고따마께서 말씀하신 바를 설한다면, 어떻게 설명해야 세존께서 말씀하신 대로 설한 것이고, 진실이 아닌 것으로 세존을 잘못 대변한 것이 아니며,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한 것이고, 우리의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지 않는 것입니까?”
[싸리뿟따] "벗들이여, 세존께서는 괴로움은 연유가 있어 생겨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무엇을 연유로 해서 생겨납니까?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납니다. 이와 같이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을 말한다면, 세존께서 말씀하신 대로 설하는 것이고, 진실이 아닌 것으로 세존을 잘못 대변한 것이 아니며,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하는 것이고, 그대들의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벗들이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습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습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습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습니다.”
그때 마침 존자 아난다가 존자 싸리뿟따와 이교도 유행자들 사이의 이 대화를 들었다. 그리고 나서 존자 아난다는 탁발을 하러 라자가하 시로 들어가 탁발을 하고 식사를 마친 뒤, 탁발에서 돌아와 세존게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아난다는 존자 싸리뿟따와 이교도 유행자들의 대화를 모두 세존께 말씀드렸다.
[세존] "아난다여, 훌륭하다. 아난다여, 훌륭하다. 싸리뿟따가 올바로 설명한 것과 같이 설명해야 한다. 아난다여, 괴로움은 연유가 있어 생겨나는 것이라고 나는 말했다. 무엇을 연유로 해서 생겨나는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이와 같이 말한다면, 내가 말한 대로 설하는 것이고, 진실이 아닌 것으로 나를 잘못 대변한 것이 아니며,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하는 것이고, 그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
아난다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아난다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난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아난다여, 한때 나는 라자가하 시의 벨루바나 숲에 있는 깔란다까니바빠 공원에서 지냈다. 그때 아난다여, 나는 아침 일찍 옷을 입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고 탁발하기 위해 라자가하 시로 들어갔다.
그런데 아난다여, 나에게 이와 같은 생각이 떠올랐다. '라자가하 시에서 탁발을 행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오히려 이교도 유행자들이 머무는 정사가 있는 곳으로 가보면 어떨까?'
그래서 아난다여, 나는 이교도 유행자들이 머물고 있는 정사가 있는 곳으로 찾아갔다. 가까이 다가가서 그 이교도 유행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주고받은 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나에게, 아난다여, 그 이교도 유행자들이 이와 같이 말했다.
'벗이여, 존자 고따마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존자 고따마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존자 고따마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존자 고따마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이것에 관해 존자 고따마께서는 우리에게 어떻게 말씀하시며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우리가 만약 존자 고따마께서 말씀하신 것을 설한다면, 어떻게 설명해야 존자 고따마께서 말씀하신 대로 설한 것이고, 진실이 아닌 것으로 존자 고따마를 잘못 대변한 것이 아니며,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한 것이고, 우리의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지 않는 것입니까?'
그래서 아난다여, 나는 그 이교도 유행자들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세존] '벗들이여, 괴로움은 연유가 있어 생겨나는 것이다. 무엇을 연유로 해서 새겨나는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이와 같이 말한다면, 내가 말한 대로 설하는 것이고, 진실이 아닌 것으로 나를 잘못 대변한 것이 아니며,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하는 것이고, 그대들의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벗들이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벗들이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잇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아난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한마디 말로 모든 뜻을 말씀하신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세존이시여, 예전에 없던 일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이 사실을 상세하게 설명한다면, 그것은 깊고도 깊어서 실로 심원하게 여겨질 것입니다.”
[세존] "그렇다면 아난다여, 여기서 그것을 밝혀 보아라.”
[아난다] "세존이시여, 만약 누군가 저에게 '벗이여, 아난다여, 늙음과 죽음의 바탕은 무엇이고 동기는 무엇이며 발생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라고 묻는 다면, 세존이시여, 그 질문에 저는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벗이여, 늙음과 죽음은 태어남을 바탕으로 하고 태어남을 동기로 하며 태어남을 발생으로 하고 태어남을 원인으로 한다.'세존이시여, 그와 같은 질문에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누군가 저에게 '그런데 벗이여, 아난다여, 태어남의 바탕은 무엇이고 동기는 무엇이며 발생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세존이시여, 그 질문에 저는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벗이여, 태어남은 존재를 바탕으로 하고 존재를 동기로 하며 존재를 발생으로 하고 존재를 원인으로 한다.' 세존이시여, 그와 같은 질문에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누군가 저에게 그런데 벗이여, 아난다여, 존재의 바탕은 무어이고 동기는 무엇이며 발생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세존이시여, 그 질문에 저는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벗이여, 존재는 집착을 바탕으로 하고 집착을 동기로 하며 집착을 발생으로 하고 집착을 원인으로 한다.' 세존이시여, 그와 같은 질문에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누군가 저에게 '그런데 벗이여, 아난다여, 집착의 바탕은 무엇이고 동기는 무엇이며 발생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세존이시여, 그 질문에 저는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벗이여, 집착은 갈애를 바탕으로 하고 갈애를 동기로 하며 갈애를 발생으로 하고 갈애를 원인으로 한다.' 세존이시여, 그와 같은 질문에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누군가 저에게 '그런데 벗이여, 아난다여, 갈애의 바탕은 무엇이고 동기는 무엇이며 발생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세존이시여, 그 질문에 저는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벗이여, 갈애는 느낌을 바탕으로 하고 느낌을 동기로 하며 느낌을 발생으로 하고 느낌을 원인으로 한다.' 세존이시여, 그와 같은 질문에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누군가 저에게 '그런데 벗이여, 아난다여, 느낌의 바탕은 무엇이고 동기는 무엇이며 발생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세존이시여, 그 질문에 저는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벗이여, 느낌은 접촉을 바탕으로 하고 접촉을 동기로 하며 접촉을 발생으로 하고 접촉을 원인으로 한다.' 세존이시여, 그와 같은 질문에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누군가 저에게 '그런데 벗이여, 아난다여, 접촉의 바탕은 무엇이고 동기는 무엇이며 발생은 무엇이고 원인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세존이시여, 그 질문에 저는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벗이여, 접촉은 여섯 감역을 바탕으로 하고 여섯 감역을 동기로 하며 여섯 감역을 발생으로 하고 여섯 감역을 원인으로 한다. 벗이여, 여섯 감역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 등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세존이시여, 그와 같은 질문에 저는 이와 같이 대답하겠습니다.”

12:25 부미자의 경 Bumij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존자 부미자가 홀로 고요히 명상하다가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부미자는 존자 싸리뿟따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부미자] “벗이여, 싸리뿟따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또한 벗이여 싸리뿟따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싸리뿟따여, 또한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우모가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싸리뿟따여, 또한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이 있습니다.
벗이여, 싸리뿟따여, 이것에 관해 세존께서는 어떻게 말씀하시고 어떻게 설명하십니까? 제가 만약 세존께서 말씀하신 바를 설한다면, 어떻게 설명해야 세존께서 말씀하신 대로 설한 것이고, 진실이 아닌 것으로 세존을 잘못 대변한 것이 아니며,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한 것이고, 저의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지 않는 것입니까?”
[싸리뿟따] “벗이여, 세존께서는 즐거움고 괴로움은 연유가 있어 생겨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무엇을 연유로 해서 생겨납니까?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납니다. 이와 같이 말한다면, 세존께서 말씀하신 대로 설한 것이고, 진실이 아닌 것으로 세조능ㄹ 잘못 대변한 것이 아니며,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한 것이고, 그대의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벗이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즐거움과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납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즐거움과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납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거싱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즐거우모가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납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즐거움과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납니다.
벗이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습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습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습니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습니다.”
그때 마침 존자 아난다가 존자 싸리뿟따와 존자 부미자의 이 대화를 들었다. 그리고 존자 아난다는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쪼긍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아난다는 존자 싸리뿟따와 존자 부미자의 대화를 모두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 "아난다여, 훌륭하다. 아난다여, 훌륭하다. 싸리뿟따가 올바로 설명한 것과 같이 설명해야 한다. 아난다여, 즐거움과 괴로움은 연유가 있어 생겨나는 것이라고 나는 말했다. 무엇을 연유로 해서 생겨나는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이와 같이 말한다면, 내가 말한대로 설하는 것이고, 진실이 아닌 것으로 나를 잘못 대변한 것이 아니며, 가르침에 일치하도록 설명하는 것이고, 그대의 주장의 결론이 비판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아난다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즐거움과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즐거움과 괴로움은 접촉을 연유로 해서 생겨난다. 
아난다여,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즐거우모가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남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할 수 이쓴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들기도 하고 남이 만들기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업보를 믿는 자로서 즐거움과 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이 만든 것도 아닌 원인 없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수행자들이나 성직자들에게도 접촉이 없이 즐거움과 괴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그러한 여지는 없다.
아난다여, 또한 신체가 있으면 신체적 형성을 원인으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또한 언어가 있으면 언어적 형성을 원인으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또한 정신이 있으면 정신적 형성을 원인으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무명을 조건으로,
아난다여, 자신에 의해 신체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거나, 아난다여, 타자에 의해 신체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올바로 알아차리며 신체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거나, 아난다여, 올바로 알아차리지 못하며 신체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자신에 의해 언어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타자에 의해 언어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올바로 알아차리며 언어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거나, 아난다여, 올바로 알아차리지 못하며 언어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자신에 의해 정신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거나, 아난다여, 타자에 의해 정신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올바로 알아차리며 정신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거나, 아난다여, 올바로 알아차리지 못하고 정신적 형성을 일으키더라도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난다.
아난다여, 이 여섯 가지 경우는 무명으로부터 영향받은 것이다. 아난다여,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게 하는 신체적 형성이 소멸하고,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게 하는 언어적 형성이 소멸하며, 그것을 연유로 자신에게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게 하는 정신적 형성이 소멸한다. 곧 그것을 연유로 내적으로 즐거움과 괴로움이 생겨나게 하는 터전이 소멸하고 기반이 소멸하고 영역이 소멸하고 관계가 소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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