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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14장  界 1) 다양한품 SN14:1-SN14:10


제1장 다양함 품Nānatta-vagga (SN 14.1-10

14.1-요소의 다양함 경
85.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요소(계.界)들의 다양함에 대해서 설할 것이다. 듣고 잘 사고하라. 나는 말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형색의 요소, 눈의 의식의 요소, 귀의 요소, 소리의 요소, 귀의 의식의 요소, 코의 요소, 냄새의 요소, 코의 의식의 요소, 혀의 요소, 맛의 요소, 혀의 의식의 요소, 몸의 요소, 감촉의 요소, 몸의 의식의 요소, 마음의 요소, 법의 요소, 마음의 의식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14.2-감각접촉 경
86.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緣)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귀의 요소, 코의 요소, 혀의 요소, 몸의 요소, 마음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비구들이여, 눈의 요소를 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귀의 요소를 연하여 귀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코의 요소를 연하여 코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혀의 요소를 연하여 혀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몸의 요소를 연하여 몸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마음의 요소를 연하여 마음의 감각접촉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14.3-감각접촉의 다양함 때문이 아님 경
87.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귀의 요소, 코의 요소, 혀의 요소, 몸의 요소, 마음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가?  
비구들이여, 눈의 요소를 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만 눈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눈의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 귀의 요소를 연하여 ··· 코의 요소를 연하여 ··· 혀의 요소를 연하여 ··· 몸의 요소를 연하여 ··· 마음의 요소를 연하여 마음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만 마음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마음의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14.4-느낌의 다양함 경
88.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귀의 요소, 코의 요소, 혀의 요소, 몸의 요소, 마음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비구들이여, 눈의 요소를 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눈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 일어난다. ··· 귀의 요소를 연하여 ··· 코의 요소를 연하여 ··· 혀의 요소를 연하여 ··· 몸의 요소를 연하여 ··· 마음의 요소를 연하여 마음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마음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마음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14.5-느낌의 다양함 경2
89.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느낌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눈의 요소, 귀의 요소, 코의 요소, 혀의 요소, 몸의 요소, 마음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요소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느낌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가?
비구들이여, 눈의 요소를 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눈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눈의 느낌이 일어나지만,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눈의 느낌을 연하여 눈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눈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눈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 귀의 요소를 연하여 ··· 코의 요소를 연하여 ··· 혀의 요소를 연하여 ··· 몸의 요소를 연하여 ··· 마음의 요소를 연하여 마음의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마음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마음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마음의 느낌이 일어나지만, 마음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을 연하여 마음의 감각접촉이 일어나지는 않고 마음의 감각접촉을 연하여 마음의 요소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만, 느낌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14-6-밖의 다섯 개 요소 경
90.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밖의 요소(계.界)들의 다양함에 대해서 설할 것이다. 듣고 잘 사고하라. 나는 말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밖의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밖의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14.7-인식의 다양함 경
91.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알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지각.想)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연하여 바람(관심.열의)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뜨거운 번뇌)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구함)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비구들이여, 형색의 요소를 연하여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고, 형색의 인식을 연하여 형색에 대한 사유의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사유를 연하여 형색에 대한 바람이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바람을 연하여 형색에 대한 열기가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열기를 연하여 형색에 대한 추구가 일어난다. ··· 소리의 요소를 연하여 ··· 냄새의 요소를 연하여 ··· 맛의 요소를 연하여 ··· 감촉의 요소를 연하여 ··· 법(마음현상)의 요소를 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고, 법의 인식을 연하여 법에 대한 사유가 일어나고, 법에 대한 사유를 연하여 법에 대한 바람이 일어나고, 법에 대한 바람을 연하여 법에 대한 열기가 일어나고, 법에 대한 열기를 연하여 법에 대한 추구가 일어난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지각.想)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구함)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14.8-추구의 다양함 아님 경
92.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요소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가?
비구들이여, 형색의 요소를 연하여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고, ··· 법의 요소를 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고, 법의 인식을 연하여 ···법에 대한 추구가 일어난다. 법에 대한한 추구를 연하여 법에 대한 열기가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열기를 연하여 법에 대한 바람이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바람을 연하여 법에 대한 사유가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사유를 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지 않고, 법의 인식을 연하여 법의 요소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다.”
 
14.9-밖의 감각접촉(觸)의 다양함 경
93.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닿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느낌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구함)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획득(얻음)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비구들이여, 형색의 요소를 연하여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고, 형색의 인식을 연하여 형색에 대한 사유가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사유를 연하여 형색에 대한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형색에 대한 느낌이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느낌을 연하여 형색에 의한 바람이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바람을 연하여 형색에 대한 열기가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열기를 연하여 형색에 대한 추구가 일어나고, 형색에 대한 추구를 연하여 형색에 대한 획득이 일어난다. ··· 소리의 요소를 연하여 ··· 냄새의 요소를 연하여 ··· 맛의 요소를 연하여 ··· 감촉의 요소를 연하여 ··· 법의 요소를 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고, 법의 인식을 연하여 법에 대 사유가 일어나고, 법에 대한 사유를 연하여 형색에 대한 감각접촉이 일어나고, 법에 대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법에 대한 느낌이 일어나고, 법에 대한 느낌을 연하여 법에 대한 바람이 일어나고, 법에 대한 바람을 연하여 법에 대한 열기가 일어나고, 볍에 대한 열기를 연하여 법에 대한 추구가 일어나고, 법에 대한 추구를 연하여 법에 대한 획득이 일어난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획득(얻음)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14.10-밖의 감각접촉(觸)의 다양함 경2
94.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의도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느낌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획득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다.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다.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 바람 ··· 느낌 ··· 감각접촉 ··· 사유 ···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다.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요소들의 다양함인가? 형색의 요소, 소리의 요소, 냄새의 요소, 맛의 요소, 감촉의 요소, 법의 요소이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이라고 불린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 감각접촉 ··· 느낌 ··· 바람 ··· 열기 ··· 추구 ··· 얻음의 다양함이 일어나는가? 얻음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바람 ··· 느낌 ··· 감각접촉 ··· 사유의 다양함은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가? 
비구들이여, 형색의 요소를 연하여 형색의 인식이 일어나고, ··· 법의 요소를 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고, 법의 인식을 연하여 ··· 법에 대한 추구가 일어나고, 법에 대한 추구를 연하여 법에 대한 획득이 생긴다. 법에 대한 획득을 연하여 법에 대한 추구가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추구를 연하여 법에 대한 열기가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열기를 연하여 법에 대한 바람이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바람을 연하여 법에 대한 감각접촉에서 일어나는 느낌이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감각접촉에서 생기는 느낌을 연하여 법에 대한 감각적촉이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감각접촉을 연하여 법에 대한 사유가 일어나지 않고, 법에 대한 사유를 연하여 법의 인식이 일어나지 않고, 법의 인식을 연하여 법의 요소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요소들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고, ··· 감각접촉 ··· 느낌 ··· 바람 ··· 열기 ··· 추구 ··· 획득의 다양함이 일어난다. 획득의 다양함을 연하여 추구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추구의 다양함을 연하여 열기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열기의 다양함을 연하여 바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바람의 다양함을 연하여 느낌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느낌의 다양함을 연하여 감각접촉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감각접촉의 다양함을 연하여 사유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사유의 다양함을 연하여 인식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고, 인식의 다양함을 연하여 요소들의 다양함이 일어나지 않는다.”
 
제1장 다양함 품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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