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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17장 얻음과 존경 2) 두번째 SN17:11-SN17:20

 

17.11-금발우 경
167.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여기, 비구들이여,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은가루로 도색한 금으로 만든 발우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렇게,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닦아야 한다.”

 17.12-은발우 경
168.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여기, 비구들이여,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금가루로 도색한 은으로 만든 발우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렇게,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닦아야 한다.”

17.13~19-금화 경 등
'이 존자는 금화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 존자는 백개의 금화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 존자는 황금 주화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 존자는 백개의 황금 주화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렇게,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닦아야 한다.”
'이 존자는 금으로 가득한 땅을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 존자는 물질적 보상을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 존자는 생명을 유지하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17.20-미녀 경
176. 사왓티에 머물고 계셨다. … “비구들이여,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여기, 비구들이여,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 마음으로써 마음을 잘 이해하여 이와 같이 알아 차린다.
‘이 존자는 나라에서 제일가는 미녀를 얻으려고 고의적인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그렇지만 나는 다음에 그 사람이 얻음과 존경과 명성에 속박되고 마음이 산란하여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게 된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얻음과 존경과 명성은 두렵고, 가혹하고, 거친 것이고, 위없는 열반을 얻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아야 한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을 제거할 것이다. 생겨난 얻음과 존경과 명성이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아 머물지 못할 것이다.’라고.
이렇게,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닦아야 한다.”  


제2장 두 번째 품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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