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40. 앗싸뿌라 설법의 작은 경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앙가의 앗사뿌라라는 앙가 족의 성읍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사람들은 그대들을 '사문들, 사문들.'이라고 부른다. 그대들도 역시 '그대들은 누구십니까?'라고 질문 받으면 '우리는 사문입니다.'라고 스스로를 인정한다. 비구들이여, 그대들이 이렇게 불리고 이렇게 스스로를 인정하는 그대들은 참으로 이렇게 닦아야 한다.
'우리는 사문에게 적합한 닦음을 실천할 것이다. 이렇게 이것이 우리에게 우리의 사문됨을 진실케 하고, 우리가 스스로 인정한 것이 사실이 되게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가사, 음식, 거처, 병구완을 위한 약품을 보시해준 그들에게 큰 결실과 큰 공덕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이 출가는 헛되지 않아 결실을 맺고 수확이 있을 것이다.'라고."
2.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는 사문에게 적합한 닦음을 실천하지 않는 자인가?
누구든지 간탐하는 자에게 간탐이 버려지지 않고, 분노를 가진 자에게 분노가 버려지지 않고, 원한을 가진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지 않고, 무자비함을 가진 자에게 무자비함이 버려지지 않고, 교만한 자에게 교만이 버려지지 않고, 거만한 자에게 거만이 버려지지 않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지 않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이 버려지지 않고, 속임수를 쓰는 자에게 속임수가 버려지지 않고, 사기(못된 꾀)를 치는 자에게 시가가 버려지지 않고, 나쁜 바램을 가진 자에게 나쁜 바램이 버려지지 않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버려지지 않는 비구에게, 비구들이여, 사문의 더러움이고, 사문의 오점이고, 사문의 결점이어서 악처에 떨어지게 하고, 비참한 존재를 경험하게 하는 토대가 되는 이런 것들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사문에게 적합한 닦음을 실천하지 않는 자'라고 말한다. 될 이런 사문의 더러움, 사문의 오점, 사문의 결점을 버리지 않은 것을 '비구가 사문에게 어울리는 청정범행을 닦고 익히지 않는다.'라고 나는 말한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마따자라는 이름을 가진 양날이 시퍼런 날카로운 무기가 있는데 겉옷으로 덮이고 싸여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런 비유에 의해 나는 이런 비구의 출가를 말한다."
3. "비구들이여, 나는 큰 가사(꿰맨 옷)를 입은 자에게 큰 가사를 입었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나체수행자에게 나체수행자라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먼지와 진흙을 몸에 바르는 자에게 먼지와 진흙을 몸에 바른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물에 들어가는 자(물에서 목욕하는 자)에게 물에 들어 간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나무 아래 머무는 자에게 나무 아래 머문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노지에 머무는 자에게 노지에 머문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똑바로 서 있는 자에게 계속해서 서 있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음식을 먹는 자에게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만뜨라의 주문을 암송하는 자에게 만뜨라의 주문을 암송한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나는 엉킨 머리를(머리를 헝클어지게 땋은 것) 하는 자에게 머리를 한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만약 큰 가사를 입은 자에게 큰 가사를 입었다는 것만으로 간탐하는 자에게 간탐이 버려지고, 성냄을 가진 자에게 성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가진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무자비함을 가진 자에게 무비함이 버려지고, 교만한 자에게 교만함이 버려지고, 거만한 자에게 거만함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속임수를 쓰지 자에게 속임수가 버려지고, 사기를 치는 자에게 사기가 버려지고, 나쁜 바램을 가진 자에게 나쁜 바램이 버려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버려진다면, 갓 태어난 그에게 친구들과 주변 사람들과 친척들과 일가들은 그 큰 가사를 입힐 것이다. '오너라, 사랑스런 아이야, 너는 이제 큰 가사를 입은 자가 되어라. 네가 큰 가사를 입고 있을 때 큰 가사를 입었다는 것만으로 간탐하는 너의 간탐이 버려질 것이고, 성냄을 가진 너의 성냄이 버려질 것이고, 원한을 가진 너의 원한이 버려질 것이고, 무자비함을 가진 너의 무비함이 버려질 것이고, 교만한 너의 교만함이 버려질 것이고, 거만한 너의 거만함이 버려질 것이고, 질투하는 너의 질투가 버려질 것이고, 인색한 너의 인색함이 버려질 것이고, 속임수를 쓰는 너의 속임수가 버려질 것이고, 사기를 치는 너의 사기가 버려질 것이고, 나쁜 바램을 가진 너의 나쁜 바램이 버려질 것이고, 삿된 견해를 가진 너의 삿된 견해가 버려질 것이다.라고 큰 가사를 입는 자가 되는 것만을 부추길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여기서 나는 큰 가사를 입고도 간탐하고, 성냄을 품고, 원한을 가지고, 무자비함을 가지고, 교만하고, 거만하고, 질투하고, 인색하고, 속임수를 쓰고, 사기 치고, 나쁜 바램을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어떤 사람을 보기 때문에 큰 가사를 입은 자에게 큰 가사를 입었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만약 나체수행자에게 …먼지와 진흙을 몸에 바르는 자에게 …물에 들어가는 자에게 …나무 아래에 머무는 자에게 …노지에 머무는 자에게 …똑바로 서 있는 자에게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음식을 먹는 자에게 …만뜨라의 주문을 암송하는 자에게 …엉킨 머리를 하는 자에게 엉킨 머리를 한다는 것만으로 간탐하는 자에게 간탐이 버려지고, 성냄을 가진 자에게 성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가진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무자비함을 가진 자에게 무비함이 버려지고, 교만한 자에게 교만함이 버려지고, 거만한 자에게 거만함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속임수를 쓰지 자에게 속임수가 버려지고, 사기를 치는 자에게 사기가 버려지고, 나쁜 바램을 가진 자에게 나쁜 바램이 버려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버려진다면, 갓 태어난 그에게 친구들과 주변 사람들과 친척들과 일가들은 그 엉킨 머리를 하게 할 것이다. '오너라, 사랑스런 아이야, 너는 엉킨 머리를 하는 자가 되어라. 네가 엉킨 머리를 하고 있을 때 엉킨 머리를 한다는 것만으로 간탐하는 너의 간탐이 버려질 것이고, 성냄을 가진 너의 성냄이 버려질 것이고, 원한을 가진 너의 원한이 버려질 것이고, 무자비함을 가진 너의 무비함이 버려질 것이고, 교만한 너의 교만함이 버려질 것이고, 거만한 너의 거만함이 버려질 것이고, 질투하는 너의 질투가 버려질 것이고, 인색한 너의 인색함이 버려질 것이고, 속임수를 쓰는 너의 속임수가 버려질 것이고, 사기를 치는 너의 사기가 버려질 것이고, 나쁜 바램을 가진 너의 나쁜 바램이 버려질 것이고, 삿된 견해를 가진 너의 삿된 견해가 버려질 것이다.라고 엉킨 머리를 하는 자가 되는 것만을 부추길 것이다. 그러나 비구들이여, 여기서 나는 엉킨 머리를 하고도 간탐하고, 성냄을 품고, 원한을 가지고, 무자비함을 가지고, 교만하고, 거만하고, 질투하고, 인색하고, 속임수를 쓰고, 사기 치고, 나쁜 바램을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어떤 사람을 보기 때문에 엉킨 머리를 하는 자에게 엉킨 머리를 한다는 것만으로 사문됨을 말하지 않는다."
4.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는 사문에게 적합한 닦음을 실천하는 자인가?
누구든지 간탐하는 자에게 간탐이 버려지고, 성냄을 가진 자에게 성냄이 버려지고, 원한을 가진 자에게 원한이 버려지고, 무자비함을 가진 자에게 무자비함이 버려지고, 교만한 자에게 교만이 버려지고, 거만한 자에게 거만함이 버려지고, 질투하는 자에게 질투가 버려지고, 인색한 자에게 인색함이 버려지고, 속임수를 쓰는 자에게 속임수가 버려지고, 사기를 치는 자에게 사기가 버려지고, 나쁜 바램을 가진 자에게 나쁜 바램이 버려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 자에게 삿된 견해가 버려지는 비구에게, 비구들이여, 사문의 더러움이고, 사문의 오점이고, 사문의 결점이어서 악처에 태어나고 비참한 존재를 경험하게 하는 토대가 되는 이런 것들을 버렸기 때문에 나는 '사문에게 적합한 닦음을 실천하는 자'라고 말한다. 그는 이 모든 악하고 선하지 않은 법들로부터 청정한 자신을 관찰하는 그에게 환희가 생긴다. 환희하는 자에게 희열이 생긴다. 희열이 있는 자에게 몸이 편안하고, 몸이 편안한 자는 행복(즐거움)을 느낀다. 행복한 자의 마음은 삼매에 들어진다."
그는 자애를 수반하는 마음을 한 방향으로 퍼지게 하면서 머문다. 그와 같이 두 방향, 그와 같이 세 방향, 그와 같이 네 방향, 위 아래와 사방 모든 곳에, 일체의, 일체의 세간에, 광대하고 크고 무량한, 악의 없고 해치고자 함이 없는, 자애를 수반하는 마음을 퍼지게 하면서 머문다. …연민을 수반하는 마음을 …기뻐함을 수반하는 마음을 …평정을 수반하는 마음을 한 방향으로 퍼지게 하면서 머문다. 그와 같이 두 방향, 그와 같이세 방향, 그와 같이 네 방향, 위 아래와 사방 모든 곳에, 일체의, 일체의 세간에, 광대하고 크고 무량한, 악의 없고 해치고자 함이 없는, 평정을 수반하는 마음을 퍼지게 하면서 머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물이 맑고 상쾌하고 차고 투명하고 아름다운 둑으로 둘러싸인 쾌적한 호수가 있다. 동쪽 방향에서 열기에 지치고 고통받아 피곤하고 두렵고 목마른 사람이 온다해도 그는 그 호수에서 갈증을 풀고 열기를 없앨 것이다. …서쪽 방향에서 …남쪽 방향에서 ···북쪽 방향에서 …어느 방향에서라도 열기에 지치고 고통받아 피곤하고 두렵고 목마른 사람이 온다해도 그는 그 호수에서 갈증을 풀고 열기를 없앨 것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끄샤뜨리야 가문의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한 자라 해도 그는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온 뒤에는, 이렇게 자애와 연민과 기뻐함과 평정을 닦은 뒤에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하기 때문에 나는 '사문에게 적합한 닦음을 실천하는 자'라고 말한다. …바라문 가문의 …와이샤 가문의 …수드라 가문의 …어떤 가문의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한 자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온 뒤에는, 이렇게 자애와 연민과 기뻐함과 평정을 닦은 뒤에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하기 때문에 나는 '사문에게 적합한 닦음을 실천하는 자'라고 말한다.
끄샤뜨리야 가문의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자라 해도 그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지혜에 의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 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 머문다. 모든 번뇌들을 소멸했기 때문에 그는 사문이다. …바라문 가문의 …와이샤 가문의 …수드라 가문의 …어떤 가문의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자라 해도 그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지혜에 의한 해탈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 알고, 체득하고, 성취하여 머문다. 모든 번뇌들을 소멸했기 때문에 그는 사문이다."
5.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앗사뿌라 작은(짧은) 경(M40)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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