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61. 암발랏티까에서 라훌라를 교계한 경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라자가하에서 웰루와나의 다람쥐 보호구역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라훌라 존자는 암발랏티까에 머물고 있었다. 세존께서는 해거름에 홀로 머묾에서 일어나셔서 암발랏티까로 라훌라 존자에게 가셨다. 라훌라 존자는 세존께서 멀리서 오시는 것을 보았다. 보고서 자리를 마련하고 발 씻을 물을 준비하였다. 세존께서는 마련된 자리에 앉으셨다. 앉으셔서 발을 씻으셨다. 라훌라 존자는 세존께 경의를 표하고 난 뒤에 한 곁에 앉았다.
세존께서는 물그릇에 물을 조금 남기시고 라훌라 존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라훌라여, 그대는 이 물그릇에 물이 조금 남아있는 것을 보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라훌라여,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 할 줄 아는 힘이 없는 자들에게 사문의 성품(사문됨)은 이렇게 작다."
그리고 세존께서는 그 조금 남은 물을 쏟아버리시고 라훌라 존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라훌라여, 그대는 그 조금 남은 물이 버려진 것을 보았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라훌라여,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 할 줄 아는 힘이 없는 자들에게 사문의 성품은 이렇게 버려진다."
그리고 세존께서는 그 물그릇을 뒤집은 뒤에 라훌라 존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라훌라여, 그대는 이 물그릇이 뒤집힌 것을 보았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라훌라여,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 할 줄 아는 힘이 없는 자들에게 사문의 성품은 이렇게 뒤집힌다."
그리고 세존께서는 그 물그릇을 바르게 놓으시고 라훌라 존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라훌라여, 그대는 이 물그릇이 아무것도 없이 바닥나고 비어있는 것을 보았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라훌라여,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 할 줄 아는 힘이 없는 자들에게 사문의 성품은 이렇게 아무것도 없이 비어 있다."
"예를 들면, 라훌라여, 크고 혈통이 좋고 전쟁터에 종종 나간, 왕의 이사단따(마차 축 같은 약간 휘어진 상아를 가진) 코끼리는 앞발로도 전투를 치르고, 뒷발로도 전투를 치르고, 앞몸으로도 전투를 치르고, 뒷몸으로도 전투를 치르고, 머리로도 전투를 치르고, 귀로도 전투를 치르고, 상아로도 전투를 치르고, 꼬리로도 전투를 치르지만, 코는 보호한다. 그때 코끼리를 다루는 자에게 이런 생각이 든다.
'크고 혈통이 좋고 전쟁터에 종종 나간, 왕의 이사단따 코끼리는 앞발로도 전투를 치르고, 뒷발로도 전투를 치르고, 앞몸으로도 전투를 치르고, 뒷몸으로도 전투를 치르고, 머리로도 전투를 치르고, 귀로도 전투를 치르고, 상아로도 전투를 치르고, 꼬리로도 전투를 치르지만, 코는 보호한다. 이 왕의 코끼리에게 목숨은 포기되지 않았다(코끼리는 목숨까지 내놓지 않는구나).'라고.
라훌라여, 크고 혈통이 좋고 전쟁터에 종종 나간, 왕의 이사단따 코끼리는 앞발로도 전투를 치르고, 뒷발로도 전투를 치르고, 앞몸으로도 전투를 치르고, 뒷몸으로도 전투를 치르고, 머리로도 전투를 치르고, 귀로도 전투를 치르고, 상아로도 전투를 치르고, 꼬리로도 전투를 치르고, 코로도 전투를 치른다. 그때 코끼리를 다루는 자에게 이런 생각이 든다.
'크고 혈통이 좋고 전쟁터에 종종 나간, 이 왕의 이사단따 코끼리는 앞발로도 전투를 치르고, 뒷발로도 전투를 치르고, 앞몸으로도 전투를 치르고, 뒷몸으로 전투를 치르고, 머리로도 전투를 치르고, 귀로도 전투를 치르고, 상아로도 전투를 치르고, 꼬리로도 전투를 치르고, 코로도 전투를 치른다. 이 왕의 코끼리에게 목숨은 포기되었다. 이제 이 왕의 코끼리에게 행해지지 않아야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이처럼, 라훌라여, 누구든지 고의로 거짓을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 할 줄 아는 힘이 없는 자에게 어떤 것이든 행해지지 않을 악을 나는 말하지 않는다(어떠한 악한 행위라도 저지르지 못할 것이 없다고 나는 말한다).
그러므로 라훌라여, '농담이라도 나는 거짓을 말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라훌라여, 그대는 이렇게 닦아야 한다.
"라훌라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거울의 용도는 무엇인가?"
"비추어 보기 위한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그처럼 라훌라여,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몸의 업(몸의 행위)은 행해져야 한다.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말의 업은 행해져야 한다.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마음의 업은 행해져야 한다.
라훌라여, 그대가 몸의 업을 행하려 할 때 그대는 몸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몸의 업은, 선하지 않는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끄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몸의 업은, 선하지 않을 것이고 괴로움을 낳을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할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몸의 업을 그대는 분명히 행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몸의 업은 선할 것이고, 즐거움을 낳을 것이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할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몸의 업을 그대는 분명히 행해야 한다.
라훌라여, 네가 몸의 업을 행하고 있을 때도, 그대는 몸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하고 있는 나의 이 몸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끄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고 있는 나의 이 몸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끈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몸의 업을 그대는 중지해야 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고 있는 이 몸의 업은, 선한 것이고 즐거움을 낳는 것이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는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몸의 업을 그대는 계속해도 좋다.
라훌라여, 그대가 몸의 업을 행한 뒤에도 그대는 몸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한 나의 이 몸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은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한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었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한 나의 이 몸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었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었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한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었다.'라고 알았다면, 라훌라여, 이런 몸의 업을 그대는 스승과 현명한 동료 비구들에게 드러내고 공개하고 알려야 한다. 드러내고 공개하고 알림으로써 미래에 단속해야 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한 나의 이 몸의 업은 선한 것이었고 즐거움을 낳는 것이었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선한 법들에서 밤낮으로 닦는 그대는 그것으로 인해 희열과 환희로 머물게 될 것이다.
라훌라여, 그대가 말의 업을 행하려 할 때 그대는 말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말의 업은, 선하지 않는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끄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말의 업은, 선하지 않을 것이고 괴로움을 낳을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할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말의 업을 그대는 분명히 행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말의 업은 선할 것이고, 즐거움을 낳을 것이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할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말의 업을 그대는 분명히 행해야 한다.
라훌라여, 네가 말의 업을 행하고 있을 때도, 그대는 말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하고 있는 나의 이 말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끄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고 있는 나의 이 말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끈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말의 업을 그대는 중지해야 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고 있는 이 말의 업은, 선한 것이고 즐거움을 낳는 것이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는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말의 업을 그대는 계속해도 좋다.
라훌라여, 그대가 말의 업을 행한 뒤에도 그대는 말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한 나의 이 말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은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한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었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한 나의 이 말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었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었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한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었다.'라고 알았다면, 라훌라여, 이런 말의 업을 그대는 스승과 현명한 동료 비구들에게 드러내고 공개하고 알려야 한다. 드러내고 공개하고 알림으로써 미래에 단속해야 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한 나의 이 말의 업은 선한 것이었고 즐거움을 낳는 것이었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선한 법(유익한 법)들에서 밤낮으로 닦는 그대는 그것으로 인해 희열과 환희로 머물게 될 것이다.
라훌라여, 그대가 마음의 업을 행하려 할 때 그대는 마음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마음의 업은, 선하지 않는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끄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마음의 업은, 선하지 않을 것이고 괴로움을 낳을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할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 것이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마음의 업을 그대는 분명히 행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려 하는 나의 이 마음의 업은 선할 것이고, 즐거움을 낳을 것이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할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마음의 업을 그대는 분명히 행해야 한다.
라훌라여, 네가 마음의 업을 행하고 있을 때도, 그대는 마음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하고 있는 나의 이 마음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끄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고 있는 나의 이 마음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끈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마음의 업을 그대는 중지해야 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하고 있는 이 마음의 업은, 선한 것이고 즐거움을 낳는 것이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는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이런 마음의 업을 그대는 계속해도 좋다.
라훌라여, 그대가 마음의 업을 행한 뒤에도 그대는 마음의 업을 비추어 보아야 한다.
'내가 행한 나의 이 마음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고 괴로움을 낳은 것이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한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었는가?'라고.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한 나의 이 마음의 업은, 선하지 않은 것이었고 괴로움을 낳는 것이었고 괴로움을 경험하게 한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었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었다.'라고 알았다면, 라훌라여, 이런 마음의 업을 그대는 스승과 현명한 동료 비구들에게 드러내고 공개하고 알려야 한다. 드러내고 공개하고 알림으로써 미래에 단속해야 한다.
만약 라훌라여, 비추어 보는 그대가 '내가 행한 나의 이 마음의 업은 선한 것이었고 즐거움을 낳는 것이었고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어서, 나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고 남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고 둘 모두도 해로움으로 이끌지 않았다.'라고 안다면, 라훌라여, 선한 법들에서 밤낮으로 닦는 그대는 그것으로 인해 희열과 환희로 머물게 될 것이다.
라훌라야, 누구든지 몸의 업을 청정하게 했고 말의 업을 청정하게 했고 마음의 업을 청정하게 했던 과거의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은 모두 이렇게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몸의 업을 청정하게 했고,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말의 업을 청정하게 했고,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마음의 업을 청정하게 했다.
라훌라여, 누구든지 몸의 업을 청정하게 할 것이고, 말의 업을 청정하게 할 것이고, 마음의 업을 청정하게 할 미래의 사문들이나 바라문들도 모두 이렇게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몸의 업을 청정하게 할 것이고, 말의 업을 청정하게 할 것이고, 마음의 업을 청정하게 할 것이다.
라훌라여, 누구든지 몸의 업을 청정하게 하고 말의 업을 청정하게 하고 마음의 업을 청정하게 하는 지금의 사문들이나 바라문들은 모두 이렇게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몸의 업을 청정하게 하고,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말의 업을 청정하게 하고,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마음의 업을 청정하게 한다.
그러므로 라훌라야, '나는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몸의 업을 청정하게 할 것이고,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말의 업을 청정하게 할 것이고, 비추어 보고 비추어 보면서 마음의 업을 청정하게 할 것이다.'라고 그대는 닦아야 한다."
세존깨서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라훌라 존자는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암발랏티까에서 라훌라를 교계한 경(M61)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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