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96. 에수까리 경
1. 이와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에서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에수까리 바라문이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과 함께 안부 인사를 나누었다. 두 분이 안부 인사와 우호적인 대화를 나눈 뒤에 한쪽에 앉았다. 한쪽에 앉아서 에수까리 바라문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네 가지 섬김을 선언합니다. 바라문을 위한 섬김을 선언하고, 끄샤뜨리야를 위한 섬김을 선언하고, 바이샤를 위한 섬김을 선언하고, 수드라를 위한 섬김을 선언합니다.
거기서 이것이,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이 바라문을 위한 섬김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바라문이 바라문을 섬기거나, 끄샤뜨리야가 바라문을 섬기거나, 바이샤가 바라문을 섬기거나, 수드라가 바라문을 섬겨야 한다.'라고.
이것이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이 바라문을 위한 섬김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거기서 이것이,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이 끄사뜨리야를 위한 섬김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끄샤뜨리야가 끄샤뜨리야를 섬기거나, 바이샤가 끄샤드리야를 섬기거나, 수드라가 끄샤뜨리야를 섬겨야 한다.'라고.
이것이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이 끄샤드리야를 위한 섬김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거기서 이것이,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이 바이샤를 위한 섬김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와이샤가 바이샤를 섬기거나, 수드라가 바이샤를 섬겨야 한다.'라고.
이것이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이 바이샤를 위한 섬김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거기서 이것이,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이 수드라의 섬김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오직 수드라가 수드라를 섬겨야 한다. 다른 누가 수드라를 섬기겠는가?'라고.
이것이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이 수드라의 섬김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이런 네 가지 섬김을 선언합니다. 여기에 대해 고따마 존자께서는 어떻게 말씀하십니까?"
2. "그런데 바라문이여, 모든 세상 사람들이 바라문들의 '이런 네 가지 섬김을 선언해야 한다.'라는 것을 받아들입니까?”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예를 들면, 바라문이여, 가난하고 가진 것이 없고 빈곤한 사람이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 그에게 '이 사람아, 이것은 그대가 먹을 고기라네. 그리고 돈을 내야하네.'라며 고깃덩이를 잘라 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처럼 바라문이여, 바라문들은 다른 사문‧바라문들의 동의 없이 이런 네 가지 섬김을 선언합니다. 바라문이여, 나는 '모두를 섬겨야 한다.'라고 말하지 않고, 바라문이여, 나는 '모두를 섬기지 않아야 한다.'라고 말하지도 않습니다. 바라문이여, 섬기는 사람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좋은 것이 아니라 더 나쁜 것이 생긴다면 나는 그것을 섬겨야 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바라문이여, 섬기는 사람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나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것이 생긴다면 나는 그것을 섬겨야 한다고 말합니다.
만약에,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에게도 '섬기는 그대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좋은 것이 아니라 더 나쁜 것이 생길 수도 있고, 섬기는 그대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나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것이 생길 수도 있다면, 여기서 그대는 누구를 섬기겠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참으로 바라문이여, 바르게 말하는 끄샤뜨리야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섬기는 나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좋은 것이 아니라 더 나쁜 것이 생긴다면 나는 그것을 섬기지 않을 것이고, 섬기는 나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나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것이 생긴다면 나는 그것을 섬길 것입니다.'라고. 만약에 바라문이여, 바라문에게도 … 만약에 바라문이여, 바이샤에게도 … 만약에 바라문이여, 수드라에게도 '섬기는 그대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좋은 것이 아니라 더 나쁜 것이 생길 수도 있고, 섬기는 그대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나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것이 생길 수도 있다면, 여기서 그대는 누구를 섬기겠습니까?’라고 묻는다면, 참으로 바라문이여, 바르게 말하는 수드라도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섬기는 나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좋은 것이 아니라 더 나쁜 것이 생긴다면 나는 그것을 섬기지 않을 것이고, 섬기는 나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더 나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것이 생긴다면 나는 그것을 섬길 것입니다.'라고. 바라문이여, 나는 '높은 가이 더 좋다.'라고 말하지 않고, 바라문이여, 나는 '더 높은 가문이 더 나쁘다.'라고 말하지도 않습니다. 바라문이여, 나는 '고귀한 계급이 더 좋다.'라고 말하지 않고, 바라문이여, 나는 '고귀한 계급이 더 나쁘다.'라고도 말하지 않습니다. 바라문이여, 나는 '큰 부자가 더 좋다.'라고 말하지 않고, 바라문이여, 나는 '큰 부자가 더 나쁘다.'라고 말하지도 않습니다.
3. "높은 가문이라 해도,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고, 거짓을 말하고, 이간하고, 거친 말을 하고, 꾸며대는 말을 하고, 간탐하고, 악의를 품고, 삿된 견해를 가졌습니다. 그것 때문에 높은 가문 출신이라고 해서 더 좋다라고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높은 가문이라 해도,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음행에 대해 삿된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이간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간탐하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졌습니다. 그것 때문에 높은 가문 출신이라고 해서 더 나쁘다고도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4. "고귀한 계급이라 해도, 바라문이여 … 큰 부자라 해도,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고 … 삿된 견해를 가졌습니다. 그것 때문에 큰 부라 해도 더 좋다라고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큰 부자라 해도,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졌습니다. 그것 때문에 큰 부자라고 해서 더 나쁘다고도 나는 말하지 않습니다. 바라문이여, 나는 '모두를 섬겨야 한다.'라고 말하지 않고, 바라문이여, 나는 '모두를 섬기지 않아야 한다.'라고 말하지도 않습니다. 참으로 바라문이여, 섬기는 사람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믿음이 늘어나고, 계행이 늘어나고, 배움이 늘어나고, 관대함이 늘어나고, 지혜가 늘어난다면, 나는 그 사람을 섬겨야 한다고 말합니다. 참으로 바라문이여, 섬기는 사람에게 섬김을 원인으로 믿음이 늘어나지 않고, 계행이 늘어나지 않고, 배움이 늘어나지 않고, 관대함이 늘어나지 않고, 지혜가 늘어나지 않는다면, 나는 그 사람을 섬기지 않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5. 이렇게 말씀하시자 에수까리 바라문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네 가지 재산을 선언합니다. 바라문의 재산을 선언하고, 끄샤뜨리야의 재산을 선언하고, 바이샤의 재산을 선언하고, 수드라의 재산을 선언합니다. 거기서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탁발을 바라문의 재산이라고 선언하면서, 바라문이 탁발의 재산을 경멸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마치 지키는 자가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으로 여깁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이런 바라문의 재산을 선언합니다. 거기서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활과 화살통을 끄샤뜨리야의 재산이라고 선언하면서, 끄샤뜨리야가 활과 화살통의 재산을 경멸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마치 지키는 자가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으로 여깁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이런 끄샤드리야의 재산을 선언합니다. 거기서,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농사와 목축을 바이샤의 재산이라고 선언하면서, 바이샤가 농사와 목축의 재산을 경멸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마치 지키는 자가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으로 여깁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이런 바이샤의 재산을 선언합니다. 거기서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낫과 짐 나르는 막대기를 수드라의 재산이라고 선언하면서, 수드라가 낫과 짐 나르는 막대기의 재산을 경멸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마치 지키는 자가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으로 여깁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이런 수드라의 재산을 선언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들은 이런 네 가지 재산을 서언합니다. 여기에 대해 고따마 존자께서는 어떻게 말씀하십니까?"
6. "그런데 바라문이여, 모든 세상 사람들이 바라문들의 '이런 네 가지 재산을 선언해야 한다.'라는 것을 받아들입니까?”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예를 들면, 바라문이여, 가난하고 가진 것이 없고 빈곤한 사람이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 그에게 '이 사람아, 이것은 그대가 먹을 고기라네. 그리고 돈을 내야하네.'라며 고깃덩이를 잘라 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처럼 바라문이여, 바라문들은 다른 사문‧바라문들의 동의 없이 이런 네 가지 재산을 선언합니다.
바라문이여, 참으로 나는 성스러운 출세간 법을 사람의 재산이라고 선언합니다. 바라문이여, 사람들은 어디에 태어나건 조상들, 어머니와 아버지의 혈통에 의거하여 거기에 따른 이름을 얻습니다. 만약 끄샤뜨리야 가문에 태어나면 단지 끄샤뜨리야라는 이름을 얻고, 만약 바라문 가문에 태어나면 단지 바라문이라는 이름을 얻고, 바이샤의 가문에 태어나면 단지 바이샤라는 이름을 얻고, 수드라 가문에 태어나면 단지 수드라라는 이름을 얻습니다. 예를 들면, 바라문이여, 언제 어떤 조건을 연(緣)하여 불이 타면 그때 단지 그것에 의한 이름을 얻습니다. 만약 장작을 연(緣)하여 불이 타면 단지 장작불이라는 이름을 얻고, 만약 나무 토막을 연(緣)하여 불이 타면 단지 나무 토막 불이라는 이름을 얻고, 만약 풀을 연(緣)하여 불이 타면 단지 풀불이라는 이름을 얻고, 쇠똥을 연(緣)하여 불이 타면 단지 쇠똥불이라는 이름을 얻습니다. 이처럼 바라문이여, 나는 성스러운 출세간 법을 사람의 재산이라고 선언합니다. 사람들은 어디에 태어나건 조상들, 어머니와 아버지의 혈통에 의거하여 거기에 따른 이름을 얻습니다. 만약 끄샤뜨리야 가문에 태어나면 단지 끄샤뜨리야라는 이름을 얻고, 만약 바라문 가문에 태어나면 단지 바라문이라는 이름을 얻고, 바이샤의 가문에 태어나면 단지 바이샤라는 이름을 얻고, 수드라 가문에 태어나면 단지 수드라라는 이름을 얻습니다.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 가문의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이간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간탐하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바라문이여, 바라문 가문의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바라문이여, 바이샤 가문의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바라문이여, 수드라 가문의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7.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바라문이여? 바라문만이 이 자리에서 성냄도 없고 원망도 없는 자애로운 마음을 닦는 것이 가능합니까? 끄샤뜨리야는 아니고, 바이샤나는 아니고, 수드라는 아닙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고따마 존자시여, 끄샤뜨리야도 이 자리에서 성냄도 없고 원망도 없는 자애로운 마음을 닦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도 … 고따마 존자시여, 바이샤도 … 고따마 존자시여, 수드라도 … 네 가지 계급의 누구라도 이 자리에서 성냄도 없고 원망도 없는 자애로운 마음을 닦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 가문의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바라문이여, 바라문 가문 … 바라문이여, 바이샤 가문 … 바라문이여, 수드라 가문의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8.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바라문이요? 바라문만이 목욕돌과 목욕가루를 가지고 강에 가서 먼지와 때를 씻는 것이 가능합니까? 끄샤뜨리야는 아니고, 바이샤는 아니고, 수드라는 아닙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끄샤뜨리야도 목욕돌과 목욕가루를 가지고 강에 가서 먼지와 때를 씻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바라문도 … 고따마 존자시, 바이샤도 … 고따마 존자시여, 수드라도 … 네 계급의 누구라도 목욕돌과 목욕가루를 가지고 강에 가서 먼지와 때를 씻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 가문의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진다,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바라문이여, 바라문 가문 … 바라문이여, 바이샤 가문 … 바라문이여, 수드라 가문의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9.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바라문이여? 여기 관정의 의식을 치르고 왕위에 오른 끄샤뜨리야 왕이 사람들 가운데서 여러 낮은 계급에서 태어난 백 명의 사람을 모을 것입니다. '오시오, 끄샤뜨리야 가문이나 바라문 가문이나 왕의 가문에서 태어난 존자들은 사까 나무나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위에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키고, 열을 나게 하시오. 오시오,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바구니를 만드는 가문이나 마차를 만드는 가문이나 청소부 가문에서 태어난 존자들은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위에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키고, 열을 나게 하시오.'라고.
그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 가문이나 바라문 가문이나 왕의 가문에서 태어난 존자들이 사까 나무나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위에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키고 열을 나게 할 때, 오직 그 불만이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밝게 빛납니까? 그 불에 의해서만 불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까? 반면에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바구니를 만드는 가문이나 마차를 만드는 가문이나 청소부 가문에서 태어난 존자들이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위에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키고 열을 나게 할 때, 그 불은 불꽃이 없고 색깔이 없고 밝게 빛나지 않습니까? 그 불에 의해서는 불의 역할을 할 수 없습니까?”
“아닙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끄샤뜨리야 가문이나 바라문 가문이나 왕의 가문에서 태어난 존자들이 사까 나무나 살라 나무나 살랄라 나무나 전단향 나무나 빠두마까 나무의 위에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키고 열을 나게 할 때도 그 불은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밝게 빛납니다. 그 불에 의해서도 불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천민의 가문이나 사냥꾼의 가문이나 바구니를 만드는 가문이나 마차를 만드는 가문이나 청소부 가문에서 태어난 존자들이 개 밥통이나 돼지 여물통이나 쓰레기통이나 피마자 나무의 위에 부시막대를 가지고 불을 일으키고 열을 나게 할 때도, 그 불은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밝게 빛납니다. 그 불에 의해서도 불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참으로 고따마 존자여, 모든 불도 불꽃이 있고 색깔이 있고 밝게 빛납니다. 모든 불에 의해서도 불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바라문이여, 끄샤뜨리야 가문의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 바른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바라문이여, 바라문의 가문 … 바라문이여, 바이샤 가문 … 바라문이여, 수드라 가문의 집에서 집없는 곳으로 출가한 사람이라 해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와서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음행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이간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거친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나고, 간탐하지 않고, 성냄(악의)를 품지 않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면, 그는 유익을 위해 방법이 되는 법을 성취합니다.”
10.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에수까리 바라문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경이롭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경탄할만 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고따마 존자시여, 마치 넘어진 것을 일으켜 세우시듯, 혹은 감추어져 있는 것을 드러내듯이, 아니면 길을 잃고 헤매던 사람에게 길을 가르켜주시듯, 또는 눈 있는 자는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 등불을 가져오시듯, 고따마 존자께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리를 밝혀주셨습니다.
저는 이제 고따마 존자께 귀의하옵니다.
또한 그 가르침에 귀의하옵니다.
또한 그 제자들의 모임인 승가에 귀의하옵니다.
고따마 존자께서는 저를 재가 신자로 받아주소서. 오늘부터 목숨이 붙어 있는 그날까지 귀의하옵니다.
에수까리 경(M96)이 끝났다.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