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15. 여러 종류의 계(界) 경
1. 이와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빈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일어나는 두려움은 어떤 것이든 모두 어리석은 자에게서 일어난다. 현자에게서 일어나지 않는다.
일어나는 번민은 어떤 것이든 모두 어리석은 자에게서 일어난다. 현자에게서 일어나지 않는다.
일어나는 괴로움은 어떤 것이든 모두 어리석은 자에게서 일어난다. 현자에게서 일어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갈대로 만든 오두막이나 풀로 지붕을 만든 초가집에서 시작한 불이, 안팎으로 회반죽을 잘 바르고 바람막이가 잘 준비되고 빗장이 채워지고 여닫이 창문이 부착되어 있는 누각을 가진 저택을 태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일어나는 두려움은 어떤 것이든 모두 어리석은 자에게서 일어난다. 현자에게서 일어나지 않는다. 일어나는 번민은 어떤 것이든 모두 어리석은 자에게서 일어난다. 현자에게서 일어나지 않는다. 일어나는 괴로움은 어떤 것이든 모두 어리석은 자에게서 일어난다. 현자에게서 일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어리석은 자에게는 두려움이 있지만 현자에게는 두려움이 없다. 어리석은 자에게는 번민이 있지만 현자에게는 번민이 없다. 어리석은 자에게는 괴로움이 있지만 현자에게는 괴로움이 없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우리는 현자가 되고 관찰하는 자(조사하는 자)가 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렇게 익히고 닦아야 한다.”
이렇게 말씀하시자 아난다 존자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어떤 점에서 비구가 '현자이고 관찰하는 자'라고 불릴만 합니까?”
“아난다여, 비구가 계(요소)(界.계)에 능숙하고, 감각장소(處.처)에 능숙하고, 연기(緣起)에 능숙하고, 경우와 경우 아님에 능숙할 때, 아난다여, 이런 점에서 비구는 '현자이고 관찰하는 자'라고 불릴 만하다.”
2. "세존이시여, 어떤 점에서 '계(界)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합니까?”
“아난다여, 이러한 열여덟 가지 계(요소)들이 있다. 눈의 계(眼界), 형색의 계(色界), 눈의 의식의 계(眼識界), 귀의 계(耳界), 소리의 계(聲界), 귀의 의식의 계(耳識界), 코의 계(鼻界), 냄새의 계(香界), 코의 의식의 계(鼻識界)‘ 혀의 계(舌界), 맛의 계(味界), 혀의 의식의 계(舌識界), 몸의 계(身界), 감촉의 계(觸界), 몸의 의식의 계(身識界), 의식의 계(意界), 법의 계(法界.마음현상), 의식의 식별의 계(意識界)이다.
아난다여, 이러한 열여덟 가지 계들을 알고 볼 때, 이런 점에서, 아난다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
“세존이시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는 것에 대하 다른 방법도 있습니까?”
“있다, 아난다여. 아난다여, 이러한 여섯 가지 계들이 있다. 땅의 계(地界), 물의 계(水界), 불의 계(火界), 바람의 계(風界), 허공의 계(空界), 의식의 계(識界)이다.
아난다여, 이러한 여섯 가지 계들을 알고 볼 때, 이런 점에서, 아난다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
“세존이시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는 것에 대하여 다른 방법도 있습니까?”
“있다, 아난다여. 아난다여, 이러한 여섯 가지 계들이 있다. 즐거움의 계, 괴로움의 계, 기쁨(만족)의 계, 슬픔(고뇌)의 계, 평정의 계, 무명의 계이다.
아난다여, 이러한 여섯 가지 계들을 알고 볼 때, 이런 점에서, 아난다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
“세존이시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는 것에 대하여 다른 방법도 있습니까?”
“있다, 아난다여. 아난다여, 이러한 여섯 가지 계들이 있다. 감각적 쾌락의 계, 출리(出離)의 계, 성냄의 계, 성냄 없음의 계, 해코지(폭력)의 계, 해코지 않음의 계이다.
아난다여, 이러한 여섯 가지 계들을 알고 볼 때, 이런 점에서, 아난다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
“세존이시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는 것에 대하여 다른 방법도 있습니까?”
“있다, 아난다여. 아난다여, 이러한 세 가지 계들이 있다. 욕계의 계와 색계의 계와 무색계의 계이다.
아난다여, 이러한 세 가지 계들을 알고 볼 때, 이런 점에서, 아난다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
“세존이시여,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는 것에 대하여 다른 방법도 있습니까?”
“있다, 아난다여. 아난다여, 이러한 두 가지 계들이 있다. 형성된 계(有爲界.유위계)와 형성되지 않은 계(無爲界.무위계)이다.
아난다여, 이러한 두 가지 계를 알고 볼 때, 이런 점에서, '계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
3. "세존이시여, 어떤 점에서 '감각장소(處.처)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합니까?”
“아난다여, 이러한 여섯 가지 안팎의 감각장소들이 있다. 눈과 형색, 귀와 소리, 코와 냄새, 혀와 맛, 몸과 감촉, 마음과 법(마음현상)이다.
아난다여, 이러한 안팎의 감각장소들을 알고 볼 때, 이런 점에서, 아난다여, '감각장소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
“세존이시여, 어떤 점에서아 '연기(緣起)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합니까?”
“여기, 아난다여, 비구는 이렇게 철저히 안다. '이것이 있을 때 이것이 있다. 이것이 일어날 때 이것이 일어난다. 이것이 없을 때 이것이 없다. 이것이 소멸할 때 이것이 소멸한다. 즉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들(行)이 있다. 형성들을 조건으로 의식(識)이 있다. 의식을 조건으로 정신‧물질(名色)이 있다.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감각장소(六入)가 있다. 여섯 감각장소을 조건으로 감각접촉(觸)이 있다.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受)이 있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愛)가 있다. 갈애을 조건으로 집착(取)이 있다.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有)가 있다.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生)이 있다.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과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老死優悲苦惱)이 일어난다. 이렇게 이 모든 괴로움의 무더기(苦蘊)의 일어남이 있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소멸할 때 형성들이 소멸한다. 형성들이 소멸할 때 의식이 소멸한다. 의식이 소멸할 때 정신‧물질이 소멸한다. 정신‧물질이 소멸할 때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한다.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할 때 감각접촉이 소멸한다. 감각접촉가 소멸할 때 느낌이 소멸한다. 느낌이 소멸할 때 갈애가 소멸한다. 갈애가 소멸할 때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할 때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할 때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할 때 늙음과 죽음과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이 소멸한다. 이렇게 이 모든 괴로움의 무더기(苦蘊)가 소멸한다.
이런 점에서, 아난다여, '연기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하다.”
4. "세존이시여, 어떤 점에서 '경우와 경우 아님에 능숙한 비구'라고 불릴 만합니까?”
“여기, 아난다여, 비구는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어떤 것이든 형성된 것들(行)을 영원하다고 여기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어떤 것이든 형성된 것들을 영원하다고 여기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 어떤 것이든 형성된 것들을 즐거움이라고 여기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어떤 것이든 형성된 것들을 즐거움이라고 여기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 어떤 것이든 법을 자아라고 여기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어떤 것이든 법을 자아라고 여기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5.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 어머니의 생명을 빼앗는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어머니의 생명을 빼앗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 아버지의 생명을 빼앗는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아버지의 생명을 빼앗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 아라한의 생명을 빼앗는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아라한의 생명을 빼앗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 증오의 마음을 가지고 여래의 몸에 피를 흘리게 하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증오의 마음을 가지고 여래의 몸에 피를 흘리게 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 승가를 분열시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승가를 분열시키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이 여래 이외의 다른 스승을 인정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범부가 여래 이외의 다른 스승을 인정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6. "'한 세계에 두 명의 아라한‧정등각께서 전후가 없이 동시에 출현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한 세계에 오직 한 명의 아라한‧정등각자께서 출현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한 세계에 두 명의 전륜성왕이 전후가 없이 동시에 출현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한 세계에 오직 한 명의 전륜성왕이 출현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7. "'여자가 아라한‧정등각이 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남자가 아라한‧정등각이 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여자가 전륜성왕이 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남자가 전륜성왕이 된다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여자가 삭까(제석)의 지위를 만들 것이라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남자가 삭까의 지위를 만드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여자가 마라의 지위를 만들 것이라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남자가 마라의 지위를 만드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여자가 범천의 지위를 만들 것이라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남자가 범천의 지위를 만드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8. "'몸의 선하지 않은 행위에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과보가 생긴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란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몸의 선하지 않은 행위에서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과보가 생긴다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말의 선하지 않은 행위에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과보가 생긴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란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말의 선하지 않은 행위에서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과보가 생긴다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마음의 선하지 않은 행위에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과보가 생긴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란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마음의 선하지 않은 행위에서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과보가 생긴다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몸의 선한 행위에서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과보가 생긴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몸의 선한 행위에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과보가 생긴다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말의 선한 행위에서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과보가 생긴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말의 선한 행위에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과보가 생긴다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마음의 선한 행위에서 원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과보가 생긴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마음의 선한 행위에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드는 과보가 생긴다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몸으로 선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몸으로 선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말로 선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말로 선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마음으로 선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마음으로 선하지 않은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몸으로 선한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몸으로 선한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말로 선한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말로 선한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마음으로 선한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는 것은 경우가 아니고 가능하지 않다. 이런 경우는 없다.'라고 철저히 안다. '이런 경우는 있다. 마음으로 선한 행위를 하는 자가 그 원인, 그 조건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나는 경우는 있다.'라고 철저히 안다.”
9. 이와같이 말씀하셨을 때 아난다 존자는 세존께 이와같이 말씀드렸다.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놀랍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이시여, 이 법문의 이름은 무엇이라 해야 합니까?”
“그렇다면, 아난다여, 그대는 이 법문을 '여러 종류의 계(요소)'라고 그것을 명심시하라. '네 가지 회전'이라고도 그것을 명심하라. '법의 거울'이라고도 그것을 명심하라. '불사의 북'이라고도 그것을 명심하라. '전쟁의 위없는 승리'이라고도 그것을 명심하라.”
10. 세존께서는 이와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같이 말씀하시자 아난다 존자는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여러 종류의 요소 경(M115)이 끝났다.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