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존망품 - 죽은 자와 산자에게 이익 있는 품.
이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하시길
“세존이시여, 제가 이 염부제의 중생을 살펴보니 몸을 움직이고 생각하는 것이 죄 아님이 없나이다. 혹 착하고 이익됨을 만나더라도 흔히 처음에 낸 마음이 물러가며 혹 악한 인연을 만나면 생각생각에 나쁜 것을 더해가니 이런 무리들은 마치 무거운 돌을 지고 진창길을 걷는 것처럼 갈수록 지치고 무거워져 발은 깊숙이 빠져드는 것과 같나이다. 만약 선지식을 만나게 되면 그 짐을 대신하여 덜어서 져다 주기도 하며, 혹은 모두 져다 주기도 하오니 이런 선지식에게 큰 힘이 있기에 서로 붙들어 도와서 다리를 튼튼하게 해주며 만약 평지에 이르게 되면 모름지기 나쁜 길을 살펴보아 다시는 지나지 않도록 하여 주나이다.
세존이시여, 악을 익힌 중생은 하찮은 것으로부터 문득 한량없는 죄를 저지르니 이런 악습이 있는 모든 중생들이 임종할 때는 그 남녀권속들이 마땅히 그를 위해 복을 닦아 앞길을 도와주되 혹은 깃발을 달고 등불을 밝히며 혹은 훌륭한 경을 읽어주고 혹은 불상과 성상에 공양하며 내지 불보살과 벽지불의 명호를 염하되 한 분의 명호를 한번 부르더라도 임종하는 사람의 귀에 들어가게 하고 혹은 본식에 듣게 하면 이 모든 중생들이 지은 악업이 감해짐을 헤아리건대 반드시 나쁜 곳에 떨어질 것이지만 그 권속들이 임종하는 사람을 위해 성스런 인을 닦으므로 그러한 죄들이 다 소멸될 것입니다.
만약 그가 죽은 뒤 칠칠일 안에 다시 갖가지 좋은 공덕을 지으면 능히 그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영원히 나쁜 곳을 여의고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 아주 묘한 낙을 받게 하며, 현재의 권속들도 이익이 한량없기에 제가 이제 부처님을 모시고 천 용 팔부와 사람과 사람 아닌 것 등에 대하여 염부제 중생들이 임종하는 날 삼가 살생하지 말고 악연을 짓지 말며 귀신이나 도깨비들에게 제사하여 절하고 구하지 말도록 권하옵니다.
왜냐하면 이 살생하는 일과 내지 귀신에게 제사지내는 것은 털끝만큼도 망인에게 이익됨이 없으며 다만 죄의 인연만 맺어져 더욱 깊고 무겁게 하는 것이 되옵니다.
가사 내세나 혹 현생에 성스러운 연분을 얻게 되어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게 되더라도 임종할 때에 그 권속들이 악인을 지으면 또한 이 죽는 사람에게 못쓸 누가 되어서 좋은 곳에 태어남이 늦어지거늘 더구나 임종하는 사람이 생전에 일찍이 자그마한 선근도 없다면 본래 지은 업에 따라 스스로 악도를 받을 것인데 어찌 차마 권속들이 업을 또 보태리까?
비유하건대 만일 어떤 사람이 먼 곳에서 오는데 굶은지 사흘이 되고 짊어진 물건은 백근이 넘는데 우연히 이웃 사람을 만나 또 작은 보따리를 덧붙인다면 더욱 지쳐버리는 거와 같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보니 염부제 중생이 능히 불교 가운데서 착한 일을 한 터럭, 한 물방울, 한 모래알, 한 티끌에 이르더라도 이 같은 이익은 모두 다 자기가 얻게 되옵니다.”
이 말을 할 때 회중에 한 장자가 있었으니 이름을 대변이라 하는데 이 장자는 오래 전에 윤회하지 않는 깨달음[無生]을 증득하고 시방의 중생을 교화 제도하고자 장자의 몸을 드러냄에 합장하고 공경히 지장보살님께 여쭈었다.
“대사시여, 이 남염부제 중생이 명을 마친 뒤에 대소가의 권속들이 공덕을 닦거나 내지 재를 베풀어 여러 가지 좋은 인을 지었다면 바로 죽은 사람이 큰 이익을 얻어 해탈하게 되옵니까?”
지장보살이 답하길
“장자여, 내가 이제 미래와 현재의 모든 중생을 위하여 부처님의 위력을 받들어서 그것을 대략 말하리다. 장자여, 미래 현재의 모든 중생들이 임종할 때에 한 부처님 명호나 한 보살님 명호나 한 벽지불의 명호만 들어도 죄가 있고 없고를 물을 것 없이 다 해탈하게 된다.
만약에 어떤 남자나 여인이 살아 있을 적에 착한 인을 닦지 않고 여러 가지 죄만 많이 지었더라도 명을 마친 뒤에는 대소권속들이 그를 위해 온갖 거룩한 일을 닦아 복되게 하여 주면 그 공덕의 7분의 1은 망인이 얻고 나머지 6분 공덕은 산 사람의 이익이 된다.
이러하므로 미래와 현재의 선남선녀들은 이 말을 굳게 듣고 스스로 닦으면 그 공덕의 전부를 얻게 된다.
무상한 죽음의 귀신이 기약 없이 닥쳐오면 어둠 속을 헤매는 혼신이 자신의 죄와 복을 알지 못하고 사십구일 동안을 바보처럼 귀머거리처럼 되었다가 모든 사직에게서 그의 업과를 변론하고 심사하여 결정한 뒤에야 그의 업에 의해 다시 생을 받게 되나 예측할 수 없는 그 사이에도 근심과 고통이 천만가진데 하물며 저 악도에 떨어짐이겠는가?
이 목숨을 마친 사람이 아직 새로운 생을 받지 못하는 사십구일 동안에는 생각생각에 혈육권속들이 그를 위해 복을 지어 고통에서 구출하여 주기를 바라다가 사십구일이 지나면 업을 따라 보를 받게 되니 만약 그가 죄인이라면 천백년을 지난대도 해탈할 날이 없을 것이요.
만약 오무간죄로 대지옥에 떨어진다면 천겁만겁토록 영원히 온갖 고통을 받게 된다.
또 장자여, 이런 죄업중생이 명을 마친 뒤에 혈육권속들이 망자를 위해 재를 베풀어 가는 길을 도와주되 아직 재식을 마치기 전이거나 재를 마련할 적에 쌀뜨물이나 나물잎 등을 함부로 땅에 버리지 말고 모든 음식을 부처님과 스님께 올리기 전에 먼저 먹지 말지니, 만약에 이를 어겨 먼저 먹거나 정근치 않으면, 이 망자는 마침내 복력을 얻지 못할 것이니 만약 능히 정성스럽고 깨끗하게 부처님과 스님께 받들어 올리면 이 망자가 그 공덕의 7분의 1을 얻게 된다.
그러므로 장자여, 염부제 중생이 능히 그 부모나 내지 권속을 위하여 목숨이 다한 뒤에 재를 베풀어 공양하되 지극한 마음으로 정성껏 하면 산 사람도 죽은 사람도 다 함께 이익을 얻게 되리라.”
이 말씀을 할 때 도리천궁에 있던 천만억 나유타의 염부제 귀신들이 모두 다 한량없는 보리심을 발하였고 대변장자는 기쁜 마음으로 가르침을 받들어 절을 하고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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