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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12장 6) 나무의 품 Rukkhavagga ②

 

 

12:56 큰 나무의 경 (2) Dutiyamaharuk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큰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그 뿌리들이 밑으로 향하고 옆으로 향하면서 그들 모두가 위로 수액을 빨아올린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그 큰 나무는 그러한 자양과 그러한 양분으로 길고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집착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늘어난다.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큰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일꾼이 삽과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나무 밑동을 자르고, 밑동을 자른 뒤에 파내고, 파낸 뒤에 그 뿌리와 그 안의 잔뿌리마저 뽑아 버리고, 그 나무를 토막토막 자르고, 토막토막 자른 뒤에 부수고, 부순 뒤에 조각내고, 조각낸 뒤에 바람이나 햇빛에 말리고, 바람이나 햇빛에 말린 뒤에 불에 태우고, 불에 태운 뒤에 재로 만들고, 재로 만든 뒤에 강한 바람에 날려 보내거나 강물의 거센 흐름에 씻어버린다면, 이와 같이 해서, 수행승들이여, 그 큰 나무는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게 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집착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소멸한다.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12:57 어린 나무의 경 Tarunarukkh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늘어난다.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어린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어떤 사람이 때때로 뿌리들을 솎아주고 때때로 비료를 주고 때때로 물을 준다면, 이와 같이 해서 수행승들이여, 그 어린 나무는 그러한 자양과 양분으로 성장하고 번영하고 광대해질 것이다.'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늘어난다.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고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소멸한다.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어린 나무가 한그루 있는데, 일군이 삽과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나무 밑동을 자르고, 밑동을 자른 뒤에 파내고, 파낸 뒤에 뿌리와 그 안의 잔뿌리마저 뽑아 버리고, 그 나무를 토막토막 자르고, 토막토막 자른 뒤에 부수고, 부순 뒤에 조각내고, 조각낸 뒤에 바람이나 햇빛에 말리고, 바람이나 햇빛에 말린 뒤에 불에 태우고, 불에 태운 뒤에 재로 만들고, 재로 만든 뒤에 강한 바람에 날려 보내거나 강물의 거센 흐름에 씻어버린다면, 이와 같이 해서, 수행승들이여, 그 어린 나무는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게 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소멸한다.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12:58 명색의 경 Namarup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명색이 전개된다.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큰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그 뿌리들이 밑으로 향하고 옆으로 향하면서 그들 모두가 위로 수액을 빨아올린다면, 이와 같이 해서 수행승들이여, 그 큰 나무는 그러한 자양과 양분으로 길고 오랜 시간 동안 성장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명색이 전개된다.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명색이 전개되지 않는다.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고,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며,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며,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큰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일군이 삽과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나무 밑동을 자르고, 밑동을 자른 뒤에 파내고, 파낸 뒤에 뿌리와 그 안의 잔뿌리마저 뽑아 버리고, 그 나무를 토막토막 자르고, 토막토막 자른 뒤에 부수고, 부순 뒤에 조각내고, 조각낸 뒤에 바람이나 햇빛에 말리고, 바람이나 햇빛에 말린 뒤에 불에 태우고, 불에 태운 뒤에 재로 만들고, 재로 만든 뒤에 강한 바람에 날려 보내거나 강물의 거센 흐름에 씻어버린다면, 이와 같이 해서, 수행승들이여, 그 큰 나무는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게 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명색이 전개되지 않는다.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고,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며,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며,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12:59 의식의 경 Vinnan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의식이 전개된다.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큰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그 뿌리들이 밑으로 향하고 옆으로 향하면서 그들 모두가 위로 수액을 빨아올린다면, 이와 같이 해서 수행승들이여, 그 큰 나무는 그러한 자양과 양분으로 길고 오랜 시간 동안 성장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의식이 전개된다.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의식이 전개되지 않는다.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예를 들면, 큰 나무가 한 그루 이쓴ㄴ데, 일군이 삽과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나무 밑동을 자르고, 밑동을 자른 뒤에 파내고, 파낸 뒤에 뿌리와 그 안의 잔뿌리마저 뽑아 버리고, 그 나무를 토막토막 자르고, 토막토막 자른 뒤에 부수고, 부순 뒤에 조각내고, 조각낸 뒤에 바람이나 햇빛에 말리고, 바람이나 햇빛에 말린 뒤에 불에 태우고, 불에 태운 뒤에 재로 만들고, 재로 만든 뒤에 강한 바람에 날려 보내거나 강물의 거센 흐름에 씻어버린다면, 이와 같이 해서, 수행승들이여, 그 큰 나무는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게 된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결박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의식이 전개되지 않는다.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솜려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솜려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12:60 인연의 경 Nidanasutta

한때 세존께서 꾸루 지방에 있는 까마싸담마라는 꾸루 족의 마을에 계셨다.
그때 존자 아난다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존자 아난다는 세존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따.
[아난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세존이시여, 일찍이 없었던 일입니다. 이 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가 얼마나 깊고도 심원한 것인지. 세존이시여, 그렇지만 저에게는 완전히 명백한 것으로 드러납니다.”
[세존] "아난다여, 그렇지 않다. 아난다여, 그렇지 않다. 아난다여, 이 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는 깊고도 심원하다. 아난다여, 이 법칙을 깨닫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고 파악하지 못함으로써 뭇삶들은 방치된 편물처럼 뒤죽박죽이 되고 실타래처럼 엉키고 잘못 배열된 갈대나 골풀과 같아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으로 태어나는 윤회를 벗어나기 어렵다.
아난다여, 집착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늘어난다.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아난다여, 예를 들면, 큰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그 뿌리들이 밑으로 향하고 옆으로 향하면서 그들 모두가 위로 수액을 빨아올린다면, 아난다여, 그 큰 나무는 그러한 자양과 양분으로 길고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될 것이다. 아난다여, 이와 같이 집착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즐거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늘어난다.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아난다여, 집착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소멸한다.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아난다여, 예를 들면, 큰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일군이 삽과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나무 밑동을 자르고, 밑동을 자른 뒤에 파내고, 파낸 뒤에 뿌리와 그 안의 잔뿌리마저 뽑아 버리고, 그 나무를 토막토막 자르고, 토막토막 자른 뒤에 부수고, 부순 뒤에 조각내고, 조각낸 뒤에 바람이나 햇빛에 말리고, 바람이나 햇빛에 말린 뒤에 불에 태우고, 불에 태운 뒤에 재로 만들고, 재로 만든 뒤에 강한 바람에 날려 보내거나 강물의 거센 흐름에 씻어버린다면, 수행승들이여, 그 큰 나무는 뿌리째 뽑히고, 종려나무 그루터기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다시 생겨나지 않게 된다. 아난다여, 이와 같이 집착의 대상이 되는 현상에서 해로움을 보는 자에게는 갈애가 소멸한다.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며,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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