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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05. 수낙캇따 경 

M105. 수낙캇따 경 
 
1. 이와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웨살리의 큰 숲에 있는 중각강당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많은 비구들이 세존의 면전에서 구경의 지혜를 선언했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안다.'라고.
라차위 후예인 수낙캇따는 많은 비구들이 세존의 면전에서 구경의 지혜를 선언하며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안다.'라고 하는 것을 들었다. 그러자 라차위의 후예인 수낙캇따는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경의를 표하고 난 후 한쪽에 앉았다. 한쪽에 앉아서 라차위의 후예인 수낙캇따는 세존께 이와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저는 많은 비구들이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안다.'라고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의 면전에서 구경의 지혜를 선언하여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안다.'라고 하는 그 비구들은 참으로 바르게 구경의 지혜를 선언한 것입니까, 아니면 그들 가운데서 어떤 비구들은 자신은 
구경의 지혜를 얻지 못했으면서 거짓으로 구경의 지혜를 선언한 것입니까?" 
 
2. "수낙캇따여, 내 앞에서 구경의 지혜를 선언하여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안다.'라고 하는 그들 가운데 어떤 비구들은 바르게 구경의 지혜를 선언했고, 어떤 비구들은 자신은 구경의 지혜를 얻지 못했으면서 거짓으로 구경의 지혜를 선언했습니다. 거기서, 수낙캇따여, 바르게 구경의 지혜를 선언한 비구들의 선언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수낙캇따여, 자신을 거짓으로 구경의 지혜를 선언한 비구들에 대해서는 여래는 '이들에게 법을 설하리라.'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여기 어떤 어리석은 사람들은 질문을 스스로 생각하고 준비하여 여래에게 와서 질문을 합니다. 수낙캇따여, 그런 경우에도 여래는 '이들에게 법을 설하리라.'라고 생각하지만 여래의 마음이 바뀝니다.”
“세존이시여, 지금이 바로 적절한 시간입니다. 선서시여, 지금이 세존께서 법을 설하실 바로 적절한 시간입니다. 세존의 말씀을 듣고 잘 가슴에 간직할 것입니다.”
“수낙캇따여, 그렇다면 듣고 마음에 잘 새겨 간직하도록 하십시오. 나는 말하겠습니다.”
“그러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랏차위의 후예인 수낙캇따는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같이 말씀하셨다. 
 
3. "수낙캇따여, 다섯 가지의 얽어매는 감각적 쾌락이 있습니다. 무엇이 다섯입니까?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쾌락을 불러 일으키고 환락을 야기하는, 눈으로 인식되는 형색들이 있습니다. … 귀로 인식되는 소리들이 있습니다. … 코로 인식되는 냄새들이 있습니다. … 혀로 인식되는 맛들이 있습니다. …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들이 있습니다.
수낙캇따여, 이것이 다섯 가지의 얽어매는 감각적 쾌락입니다." 
 
4. "수낙캇따여, 여기 세속적인 것에 대한 경향(마음을 기울이는)을 가진 어떤 사람이 있을 것이라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수낙캇따여, 세속적인 것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그것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하면 그것에 적합한 법을 계속해서 떠오르게 하고 계속해서 관심을 가집니다. 그는 그런 부류의 사람과 교제하고 그로 인해서 행복해합니다다. 고요하고 청정한 것에 연결된 이야기를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들으려 하지 않고, 귀 기울이지 않고, 알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고 그 사람을 교제하지 않고 그로 인해 행복해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오래 전에 자기 마을이나 성읍을 떠난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가 최근에 그 마을이나 성읍에서 온 다른 사람을 볼 것입니다. 그는 그 사람에게 그 마을이나 성읍의 안전과 번영과 재난 없음을 물을 것입니다. 그 사람은 그에게 그 마을이나 성읍의 안전과 번영과 재난없음을 알려 줄 것입니다. 수낙캇따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러면 그 사람은 들으려 하고 귀 기울이고 알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고 그 사람과 교제하고 그로 인해 행복해 하겠습니까?”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낙캇따여, 그와 같이 여기 세속적인 것에 마음을 기울이는 어떤 사람이 있을 것이라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수낙캇따여, 세속적인 것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그것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하면 그것에 적합한 법을 계속해서 떠오르게 하고 계속해서 관심을 가집니다. 그는 그 사람을 교제하고 그로 인해서 행복해합니다다. 고요하고 청정한 것에 연결된 이야기를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들으려 하지 않고, 귀 기울이지 않고, 알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고, 그 사람을 교제하지 않고 그로 인해 행복해하지 않습니다. 그는 이렇게 알려져야 합니다. '참으로 고요하고 청정한 것의 족쇄에 의해 묶인 자가 아닌, 세속적인 것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이다.'라고.”
 
5. "수낙캇따여, 여기 고요하고 청정한 것에 대한 경향을 가진 어떤 사람이 있을 것이라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수낙캇따여, 고요하고 청정한 것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그것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하면 그것에 적합한 법을 계속해서 떠오르게 하고 계속해서 관심을 가집니다. 그는 그 사람을 교제하고 그로 인해 행복해 합니다. 세속적인 것에 연결된 이야기를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들으려 하지 않고, 귀 기울이지 않고, 알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고, 그 사람을 교제하지 않고 그로 인해 행복해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나무 줄기에서 떨어진 낙엽이 다시 푸른 잎이 될 수 없습니다. 이처럼, 수낙캇따여, 고요하고 청정한 것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세속적인 것의 족쇄들은 깨어져 흩어졌습니다. 그는 이렇게 알려져야 합니다. '참으로 세속적인 것에 대한 족쇄에 묶이지 않은, 고요하고 청정한 것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이다.라고." 

 
6. "수낙캇따여, 여기 무소유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어떤 사람이 있을 것이라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수낙캇따여, 무소유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그것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하면 그것에 적합한 법을 계속해서 떠오르게 하고 계속해서 관심을 가집니다. 그는 그 사람을 교제하고 그로 인해 행복해 합니다. 고요하고 청정한 것에 연결된 이야기를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들으려 하지 않고 귀 기울이지 않고 알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고, 그 사람을 교제하지 않고 그로 인해 행복해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두 개로 깨어진 넓고 큰 바위는 다시 붙일 수 없습니다. 이처럼, 수낙캇따여, 무소유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고요하고 청정한 것의 족쇄들은 깨어졌습니다. 그는 이렇게 알려져야 합니다. '참으로 고요하고 청정한 것의 족쇄에 묶이지 않은, 무소유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이다.'라고.”
 
7. "수낙캇따여, 여기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에 대한 경향을 가진 어떤 사람이 있을 것이라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수낙캇따여, 비상비비상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그것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하면 그것에 적합한 법을 계속해서 떠오르게 하고 계속해서 관심을 가집니다. 그는 그 사람을 교제하고 그로인해 행복해 합니다. 무소유처에 연결된 이야기를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들으려 하지 않고 귀 기울이지 않고 알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고, 그 사람을 교제하지 않고, 그로 인해 행복해 하지 않습니다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좋아하는 맛난 음식을 먹은 사람이 남은 것을 버릴 것입니다. 수낙캇따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런데 그 사람에게 그 음식을 다시 먹고 싶은 마음이 있겠습니까?”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그 음식에 대해 혐오감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수낙캇따여, 비상비비상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무소유처의 족쇄들은 버려졌습니다. 그는 이렇게 알려져야 합니다. '참으로 무소유처의 족쇄에 묶이지 않은, 비상비비상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이다.'라고.”
 
8. "수낙캇따여, 여기 바르게 열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어떤 사람이 있을 것이라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수낙캇따여, 바르게 열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에게 그것에 어울리는 이야기를 하면 그것에 적합한 법을 계속해서 떠오르게 하고 계속해서 관심을 가집니다. 그는 그 사람을 교제하고 그로 인해 행복해 합니다. 비상비비상처에 연결된 이야기를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들으려 하지 않고 귀 기울이지 않고 알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고, 그 사람을 교제하지 않고, 그로 인해 행복해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윗부분이 잘려버린 야자수는 다시 자랄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수탁캇따여, 바르게 열반으로 기우는 사람은 비상비비상처의 족쇄들은 뿌리 뽑혔고 윗 부분이 잘린 야자수처럼 되었고, 존재하지 않게 되었고, 미래에 생겨나지 않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알려져야 합니다. '참으로 비상비비상처의 족쇄에 묶이지 않은, 바르게 열반에 대한 경향을 가진 사람이다.라고." 

 
9. "수낙캇따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문에 의해서 갈애는 화살이고, 무명은 독을 가진 결점이며, 탐욕과 성냄을 수단으로 괴롭힌다.'라고 말해졌다. 나는 그 갈애의 화살은 버려졌고, 무명의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다. 나는 바르게 열반으로 기운다.'라고. 그 비구는 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는 바르게 열반으로 기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을 추구할 것입니다. 그는 눈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형색의 봄을 추구할 것이고, 귀로 도움이 되지 않는 소리를 추구할 것이고, 코로 도움이 되지 않는 냄새를 추구할 것이고, 혀로 도움이 되지 않는 맛을 추구할 것이고, 몸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감촉을 추구할 것이고, 마음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법을 추구할 것입니다. 눈으로 도움 되지 않는 형색의 봄을 추구하고, 귀로 도움 되지 않는 소리를 추구하고, 코로 도움 되지 않는 냄새를 추구하고, 혀로 도움 되지 않는 맛을 추구하고, 몸으로 도움 되지 않는 감촉을 추구하고, 마음으로 도움 되지 않는 법을 추구하는 그에게 탐욕은 마음을 오염시킬 것입니다. 그는 탐욕에 오염된 마음때문에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독이 가득 묻은 화살을 맞은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의 친구들과 사람들과 일가친척들이 의사에게 치료받게 할 것입니다. 그를 위해 의사는 칼로 그 상처의 표면을 가를 것이고, 칼로 상처의 표면을 가른 뒤에 조사되어야 하는 화살을 조사할 것이고, 조사되어야 하는 화살을 조사한 뒤에 화살을 뽑을 것이고, 독의 흔적을 남겨둔 채 독의 결점을 제거할 것입니다. 독의 흔적은 남았다고 알고 있는 그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이 사람아, 그대의 화살은 뽑히고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지만 독의 흔적은 남아 있소. 그러나 그대에게 장애가 되지는 않을 것이오. 다만 그대는 도움이 되는 먹어야 하오. 그대가 도움 되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상처가 나빠지게 될 것ㅣ니, 그러지 마시오. 때때로 상처를 소독해야 하고 때때로 상처 부위에 연고를 발라야 하오. 그대가 때때로 상처를 소독하지 않고 때때로 상처 부위에 연고를 바르지 않으면 오염된 피고름이 상처 부위를 덮을 것이니, 그러지 마시오. 바람과 햇볕에 노출되지 않게 하시오. 그대가 바람과 햇볕에 노출하면 먼지가 상처 부위를 오염케 할 것이니, 그러지 마시오. 이 사람아, 상처 부위를 보호하고, 상처 부위를 치료하면서 머물러야 하오.'라고.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것입니다. '나에게 화살은 뽑히고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지만 흔적은 남아있다. 그러나 나에게 장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그는 도움 되지 않는 음식을 먹을 것입니다. 그가 도움 되지 않은 음식을 먹으면 상처가 나빠지게 될 것입니다. 때때로 상처를 소독하지도 않고 때때로 상처 부위에 연고를 바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가 때때로 상처를 소독하지도 않고 때때로 상처 부위에 연고를 바르지 않으면 오염된 피고름이 상처 부위를 덮을 것입니다. 그는 바람과 햇볕에 노출할 것입니다. 그가 바람과 햇볕에 노출하여 먼지가 상처 부위를 오염시킬 것입니다. 그는 상처부위를 보호하고 상처 부위를 치료하면서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와 독은 제거했지만 독의 흔적은 아직 남아있는 것, 이 두 가지 때문에 상처 부위는 덧나게 될 것입니다. 그는 덧난 상처 부위 때문에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 ‘나에게 화살은 뽑히고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지만 뿌리는 남아있다. 그러나 나에게 장애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는 도움 되지 않는 음식을 먹을 것입니다. 그가 도움 되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상처가 나빠질 것입니다. 때때로 상처를 씻어 주지 않고 때때로 상처의 표면에 약을 바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가 때때로 상처를 씻어 주지 않고, 때때로 상처의 표면에 약을 바르지 않으면 오염된 피가 상처 부위를 덮을 것입니다. 그는 바람과 햇볕 아래에서 행동할 것입니다. 그가 바람과 햇볕 아래에서 행동하면 먼지가 상처의 표면을 더럽히게 될 것입니다. 그는 상처 부위를 보호하고 상처 부위를 치료하면서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이런 도움 되지 않는 행위와 제거된 독의 결점의 남아있는 뿌리의 오염, 이 두 가지 때문에 상처 부위는 도지게 될 것이다. 그는 도진 상처 부위 때문에 죽거나 죽음만큼의 고통을 당할 것입니다.
 
이처럼, 수낙캇따여, 어떤 비구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문에 의해서 갈애는 화살이고, 무명은 독을 가진 결점이며, 탐욕과 성냄을 수단으로 괴롭힌다.'라고 말해졌다. 나는 그 갈애의 화살은 버려졌고, 무명의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다. 나는 바르게 열반으로 기운다.'라고. 그 비구는 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는 바르게 열반으로 기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을 추구할 것입니다. 그는 눈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형색의 봄을 추구할 것이고, 귀로 도움이 되지 않는 소리를 추구할 것이고, 코로 도움이 되지 않는 냄새를 추구할 것이고, 혀로 도움이 되지 않는 맛을 추구할 것이고, 몸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감촉을 추구할 것이고, 마음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법을 추구할 것입니다. 눈으로 도움 되지 않는 형색의 봄을 추구하고, 귀로 도움 되지 않는 소리를 추구하고, 코로 도움 되지 않는 냄새를 추구하고, 혀로 도움 되지 않는 맛을 추구하고, 몸으로 도움 되지 않는 감촉을 추구하고, 마음으로 도움 되지 않는 법을 추구하는 그에게 탐욕은 마음을 오염시킬 것입니다. 그는 탐욕에 오염된 마음때문에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수낙캇따여, 익힘과 닦음을 포기하고 낮은 재가자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은 성스러운 율에서는 죽음입니다. 수낙캇따여, 오염되고 도움이 되지 않은 것을 추구하는 것은 죽을만큼의 고통입니다." 
 
10. "수낙캇따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문에 의해서 갈애는 화살이고, 무명은 독을 가진 결점이며, 탐욕과 성냄을 수단으로 괴롭힌다.'라고 말해졌다. 나에게 그 갈애의 화살은 버려졌고, 무명의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다. 나는 바르게 열반으로 기운다.'라고. 그가 바르게 열반으로 기울 때, 그는 바르게 열반으로 기우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을 실천하지 않을 것입니다. 눈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형색의 봄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귀로 도움이 되지 않는 소리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코로 도움이 되지 않는 냄새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혀로 도움이 되지 않는 맛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몸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감촉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마음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법을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가 눈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형색의 봄을 추구하지 않고, 귀로 도움이 되지 않는 소리를 추구하지 않고, 코로 도움이 되지 않는 냄새를 추구하지 않고, 혀로 도움이 되지 않는 맛을 추구하지 않고, 몸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감촉을 추구하지 않고, 마음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법을 추구하지 않을 때, 탐욕은 마음을 오염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탐욕에 오염되지 않은 마음 때문에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독이 가득 묻은 화살을 맞은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의 친구들과 사람들과 일가친척들이 의사에게 치료받게 할 것입니다. 그를 위해 의사는 칼로 그 상처의 표면을 가를 것이고, 칼로 상처의 표면을 가른 뒤에 조사되어야 하는 화살을 조사할 것이고, 조사되어야 하는 화살을 조사한 뒤에 화살을 뽑을 것이고, 독의 흔적을 남겨둔 채 독의 결점을 제거할 것입니다. 독의 흔적은 남았다고 알고 있는 그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이 사람아, 그대의 화살은 뽑히고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지만 독의 흔적은 남아 있소. 그러나 그대에게 장애가 되지는 않을 것이오. 다만 그대는 도움이 되는 먹어야 하오. 그대가 도움 되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 상처가 나빠지게 될 것ㅣ니, 그러지 마시오. 때때로 상처를 소독해야 하고 때때로 상처 부위에 연고를 발라야 하오. 그대가 때때로 상처를 소독하지 않고 때때로 상처 부위에 연고를 바르지 않으면 오염된 피고름이 상처 부위를 덮을 것이니, 그러지 마시오. 바람과 햇볕에 노출되지 않게 하시오. 그대가 바람과 햇볕에 노출하면 먼지가 상처 부위를 오염케 할 것이니, 그러지 마시오. 이 사람아, 상처 부위를 보호하고, 상처 부위를 치료하면서 머물러야 하오.'라고.
 
그는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나에게 화살은 뽑히고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지만 흔적은 남아있다. 그러나 나에게 장애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그는 도움 되는 음식을 먹을 것입니다. 그가 도움 되는 음식을 먹으면 상처 부위가 나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때때로 상처를 소독하고 때때로 상처 부위에 연고를 바를 것입니다. 그가 때때로 상처를 소독하고 때때로 상처 부위에 연고를 바르면 오염된 피고름이 상처 부위를 덮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바람과 햇볕에 노출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가 바람과 햇볕에 노출하지 않을 때 먼지가 상처 부위를 오염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상처 부위를 보호하면서 머물고 상처 부위를 치료하면서 머물 것입니다. 그의 이런 도움 되는 행위와 어떤 흔적도 없이 나쁜 독을 제거한 것, 이 두 가지 때문에 상처 부위는 덧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상처가 치료되어 상처 부위에 새살이 돋아나기 때문에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수낙캇따여, 여기 어떤 비구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문에 의해서 갈애는 화살이고, 무명은 독을 가진 결점이며, 탐욕과 성냄을 수단으로 괴롭힌다.'라고 말해졌다. 나에게 그 갈애의 화살은 버려졌고, 무명의 독의 결점은 제거되었다. 나는 바르게 열반으로 기운다.'라고. 그가 바르게 열반으로 기울 때, 그는 바르게 열반으로 기우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을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눈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형색의 봄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귀로 도움이 되지 않는 소리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코로 도움이 되지 않는 냄새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혀로 도움이 되지 않는 맛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몸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감촉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마음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법을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가 눈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형색의 봄을 추구하지 않고, 귀로 도움이 되지 않는 소리를 추구하지 않고, 코로 도움이 되지 않는 냄새를 추구하지 않고, 혀로 도움이 되지 않는 맛을 추구하지 않고, 몸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감촉을 추구하지 않고, 마음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법을 추구하지 않는 그에게 탐욕은 마음을 오염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탐욕에 오염되지 않은 마음 때문에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지 않을 것입니다.”
 
11. "수낙캇따여, 이 비유는 뜻을 알게 하기 위해서 내가 만든 것입니다. 여기서 이것이 그 뜻입니다. 수낙캇따여, 상처 부위란 여섯 가지 안의 감각장소[六內處]를 두고 한 말입니다. 수낙캇따여, 독의 결점이란 무명을 두고 한 말입니다. 수낙캇따여, 화살은 갈애를 두고 한 말입니다. 수낙캇따여, 조사란 마음챙김을 두고 한 말입니다. 수낙캇따여, 칼은 성스러운 지혜를 두고 한 말입니다. 수낙캇따여, 의사는 여래․아라한․정등각을 두고 한 말입니다.
 
수낙캇따여, 여섯 가지 감각접촉의 장소에서 단속한 자, '재생의 조건은 괴로움의 뿌리이다.'라고 이렇게 알아서 재생의 조건이 없는 자, 재생의 조건을 부수었기 때문에 해탈한 자인 그 비구가 재생의 조건 때문에 몸을 붙잡을 것이라거나 마음을 일으킬 것이라는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아름다운 색깔과 향긋한 냄새의 맛있는 음료가 담긴 잔이 있습니다. 그리고 독이 섞인 것입니다. 거기에 살기를 원하고 죽기를 싫어하여 행복을 원하고 괴로움을 싫어하는 사람이 올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합니까? 수낙캇따여, 그 사람은그 마실 것이 담긴 잔을 '내가 이것을 마시면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당할 것이다.'라고 알면서도 마시겠습니까?”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이처럼, 수낙캇따여, 여섯 가지 감각접촉의 장소에서 단속한 자, '재생의 조건은 괴로움의 뿌리이다.'라고 이렇게 알아서 재생의 조건이 없는 자, 재생의 조건을 부수어서 해탈한 자인 그 비구가 재생의 조건 때문에 몸을 붙잡을 것이라거나 마음을 일으킬 것이라는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수낙캇따여, 맹독을 가진 독사가 있습니다. 거기에 살기를 원하고 죽기를 싫어하여 행복을 원하고 괴로움을 싫어하는 사람이 올 것입니다.수낙캇따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 사람은 강한 독을 가진 독사에게 '내가 여기에 물리면 죽거나 죽을만큼의 고통을 겪을 것이다.'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맹독을 가진 독사에게 손이나 손가락을 내어주겠습니까?”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이처럼, 수낙캇따여, 비구가 여섯 가지 감각접촉의 장소에서 단속한 자, '재생의 조건은 괴로움의 뿌리이다.'라고 이렇게 알아서 재생의 조건이 없는 자, 재생의 조건을 부수었기 때문에 해탈한 자인 그 비구가 재생의 조건 때문에 몸을 붙잡을 것이라거나 마음을 일으킬 것이라는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12. 세존께서는 이와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같이 말씀하시자 랏차위의 후예인 수낙캇따는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수낙캇따 경(M105)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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