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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41. 진리 분석의 경
 

 

1. 이와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바라나시의 이시빠따나에 있는 사슴동산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바라나시 이시빠따나에 있는 사슴동산에서 여래․아라한․정등각에 의해 위없는 법의 바퀴[法輪]가 굴러졌다. 그것은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 사람이 사는 세계의 그 누구에 의해서도 멈추게 할 수 없다. 그것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사성제.四聖諦)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분석이고, 해설이다. 무엇이 넷인가?
그것은 괴로움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분석이고, 해설이다.
괴로움의 일어남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분석이고, 해설이다.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분석이고, 해설이다.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분석이고, 해설이다.
비구들이여, 바라나시 이시빠따나에 있는 사슴동산에서 여래․아라한․정등각에 의해 위없는 법의 바퀴[法輪]가 굴러졌다. 그것은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 사람이 사는 세계의 그 누구에 의해서도 멈출 수 없다 없다. 그것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사성제.四聖諦)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분석이고, 해설이다. 
 
비구들이여, 현명하고 동료 비구들에게 도움을 주는 비구이니, 사리뿟따와 목갈라나와 함께 교제하라. 비구들이여, 사리뿟따와 목갈라나와 함께 익히고 닦아라. 말하자면, 비구들이여, 사리뿟따는 낳는 자와 같고, 목갈라나는 태어난 자를 길러주는 자와 같다. 비구들이여, 사리뿟따는 예류과로 인도하고, 목갈라나는 가장 높은 경지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사리뿟따는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들을 상세하게 공표하고, 전달하고, 선언하고, 시작하고, 드러내고, 분석하고, 해설하는 것이 가능하다.”
세존께서는 이와같이 말씀하셨다. 이와같이 말씀하시고 선서께서는 자리에 일어나셔서 거처로 들어가셨다.”
 
3. "세존께서 자리에서 떠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사리뿟따 존자는 "도반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불렸다. "도반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에게 대답했다. 사리뿟따 존자는 이와같이 말하였다.
“도반들이여, 바라나시 이시빠따나에 있는 사슴동산에서 여래․아라한․정등각에 의해 위없는 법의 바퀴를 굴려졌습니다. 그것은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 사람이 사는 세계의 그 누구에 의해서도 멈출 수 없습니다. 즉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사성제.四聖諦)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드러냄이고, 분석이고, 해설입니다. 무엇이 네 가지 입니까?
괴로움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드러냄이고, 분석이고, 해설입니다.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드러냄이고, 분석이고, 해설입니다.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드러냄이고, 분석이고, 해설입니다.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드러냄이고, 분석이고, 해설입니다.”
 
4. "그러면, 도반들이요, 무엇이 괴로움입니까?
태어남도 괴로움입니다. 늙음도 괴로움입니다. 죽음도 괴로움이고,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도 괴로움이고, 사랑하지 않은 이와의 만남도 괴로움이고, 사랑하는 이와의 헤어짐도 괴로움이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입니다. 요컨대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五取蘊. 오취온]은 괴로움입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태어남입니까? 
이런저런 중생들의 무리로부터 이런저런 중생들의 태어남, 시작됨, 나타남, 자라남, 오온의 드러남, 여섯 감각장소[六處]의 획득, 도반들이여, 이것이 태어남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늙음입니까? 
이런저런 중생들의 무리 가운데서 이런저런 중생들의 늙음, 노쇠함, 치아빠짐, 주름진 피부, 나이의 다함, 감각기능[根]의 쇠퇴, 도반들이여, 이것이 늙음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죽음입니까? 
이런저런 중생들의 무리로부터 이런저런 중생들의 사라짐, 이동, 파괴, 소멸, 죽음, 끝남, 오온의 파괴, 신체의 소진, 생명기능[命根]의 끊어짐, 도반들이여, 이것이 죽음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슬픔입니까?
친족의 불행에 연류되거나, 재산의 손실에 연류되거나, 병고에 연류되거나, 계(戒)의 훼손에 연류되거나, 견해의 훼손에 연류되거나, 어느 하나가 어느 하나의 불행에 따라가는, 어느 하나가 어느 하나의 괴로운 법에 연류되어 맞게되는 슬픔, 우수, 슬퍼함, 내적인(내면의) 슬픔, 내적으로 가득한 슬픔, 마음의 고뇌와 근심과 슬픔의 화살, 도반들이여, 이것이 슬픔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비탄(悲)입니까?
친족의 불행에 연류되거나, 재산의 손실에 연류되거나, 병고에 연류되거나, 계(戒)의 훼손에 연류되거나, 견해의 훼손에 연류되거나, 어느 하나가 어느 하나의 불행에 따라가는, 어느 하나가 어느 하나의 괴로운 법에 연류되어 행하게 되는 한탄, 비통, 통한, 비탄, 통곡, 통탄, 절규, 울부짖음, 멍한 지껄임, 공허한 지껄임, 도반들이여, 이것이 비탄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고통입니까?
몸의 불쾌감으로서 몸의 고통스러움(신체적 고통), 몸의 접촉에서 생겨나는 불쾌감으로서 고통스러움을 받는 것(感受. 감수), 몸의 접촉에서 생겨나는 불쾌감으로서 고통스러운 느낌, 도반들이여, 이것이 고통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근심(憂)입니까?
마음의 불쾌감으로 마음의 고통(정신적 고통), 마음의 접촉에서 생겨난 불쾌감으로서 고통스러움의 감수, 마음의 접촉에서 생겨나는 불쾌감으로서 고통스러운 느낌, 도반들이여, 이것이 근심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번민(惱)입니까?
친족의 불행에 연류되거나, 병고에 연류되거나, 계(戒)의 훼손에 연류되거나, 견해의 훼손에 연류되거나, 어느 하나가 어느 하나의 불행에 따라가는, 어느 하나가 어느 하나의 괴로운 법에 연류되어 처하게 되는 오뇌, 우뇌, 불안, 번뇌, 불안에 빠지는 것, 도반들이여, 이것이 번민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입니까?
도반들이여, 태어남의 법을 지닌 뭇삶들에게 이와 같은 욕망이(바램)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태어나는 법이 없다면(태어남이 없기를)! 참으로 우리에게 태어남이 오지 말았으면(않기를)!' 이라고. 그러나 그것을 원하지만 얻지 못하는, 바로 이것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입니다. 늙기 마련인(늙음의 법을 지닌) 중생들에게 이와 같은 욕망이(바램)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늙음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늙음이 우리에게 오지 않기를!' 이라고. 그러나 그것을 원하지만 얻지 못하는, 바로 이것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입니다. 병들기 마련인 중생들에게 이와 같은 욕망이 일어납니다. '오, 우리에게 병듦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그 병듦이 우리에게 오지 않기를!'이라고. 그러나 그것을 원하지만 얻지 못하는, 바로 이것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입니다. 죽기 마련인 중생들에게 이런 욕망이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죽음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우리에게 죽음이 오지 않기를!' 이라고. 그러나 그것을 원하지만 얻지 못하는, 바로 이것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입니다. 슬픔, 비탄, 고통, 근심, 번민을 하기 마련인 중생들에게 이런 욕망이 일어납니다. '오, 참으로 우리에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번민하는 법이 있지 않기를! 참으로 우리에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번민이 우리에게 오지 않기를!'이라고. 그러나 그것을 원하지만 얻지 못하는 , 바로 이것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입니다.
 
도반들이여, 무엇이 간략히 말한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의 괴로움입니까? 이러합니다.
물질적 요소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느낌작용(감수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지각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형성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 식별작용에 집착하여 이루어진 온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간략히 말한 다섯 가지 집착에 의한 온의 괴로움이라고 불립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괴로움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라고 불립니다.

5. 도반들이여, 무엇이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입니까?
그것은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게 하는 갈애로서, 기쁨과 탐냄과 더불어 여기저기서 즐거워하는 것으로서, 즉 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있음에 대한 갈애), 존재하지 않는 것(있지 않음에 대한)에 대한 갈애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괴로움의 일어남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라고 불립니다.
 
6. 도반들이여,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입니까?
이러한 갈애로부터 남김없는 탐냄의 떠남, 소멸, 포기, 버림, 해탈, 무집착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라고 불립니다.
 
7. "도반들이여,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성스러운 진리입니까?
그것은 성스러운 여덟가지의 바른 길로서, 즉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삶),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입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견해입니까?
괴로움에 대한 지혜, 괴로움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지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지혜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바른 견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사유입니까?
(감각적 쾌락에 대한 바램으로부터의) 떠남(출리)에 대한 사유, 성내지 않음에 대한 대한 사유, 해치지 않음[不害]에 대한 사유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바른 사유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말입니까?
거짓말로 부터 떠나는 것, 이간하는 말로 부터 떠나는 것, 거친말로 부터 떠나는 것, 꾸며대는 말로 부터 떠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바른 말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행위입니까?
살생으로 부터 떠나는 것, 주지 않는 것을 취하는 것으로부터 떠나는 것, 삿된 음란한 행위로부터 떠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바른 행위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생계(삶)입니까?
이 가르침 안에 성스러운 이가 있어, 삿된 삶을 버리고 올바른 삶으로 생활을 영위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바른 생계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정진입니까?
이 가르침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생겨나지 않은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을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다잡아 힘을 씁니다.
이미 생겨난 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을 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다잡아 힘을 씁니다.
아직 생겨나지 않은 선한 법을 생겨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다잡아 힘을 씁니다.
이미 생겨난 선한 법을 바로 세우고, 혼란스럽지 않게 하며, 증장하고, 풍성케 하며, 닦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다. 마음을 다잡아 힘을 씁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바른 정진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마음 챙김입니까?
여기에 한 비구가 있어, 몸에 대해서 몸을 따라가며 보면서(이어 보면서) 머뭅니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뭅니다.
여기에 한 비구가 있어, 느낌에 대해서 느낌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뭅니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뭅니다.
여기에 한 비구가 있어, 마음에 대해서 마음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뭅니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뭅니다.
여기에 한 비구가 있어, 법에 대해서 법을 따라가며 보면서 머뭅니다. 열렬함과 알아차림과 마음챙김을 지니고서, 세상에 대한 탐욕과 근심을 벗어나서 머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바른 마음챙김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바른 삼매입니까?
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감각적 쾌락으로부터 멀어지고, 선하지 않은 법으로부터 멀어져, 거친 사유(일으킨 생각)[尋]와 미세한 사유(지속적 고찰[伺]를 지닌, 분리됨으로부터 생겨난 기쁨[喜. 희열]과 즐거움[樂. 행복]이 있는 초선(初禪)을 증득하여 머뭅니다.
거친 사유(일으킨 생각)과 미세한 사유(지속적 고찰)가 가라앉아, 안으로 고요해지고, 마음이 한 곳에 고정되어, 거친 사유(일으킨 생각)와 미세한 사유(지속적 고찰)가 없는 삼매로부터 생겨난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2선(二禪)을 증득하여 머뭅니다.
기쁨을 떠나 평정이 머무는, 마음챙김과 알아차림[正念 ․ 正知] 지녀, 즐거움을 몸으로 느끼는(경험하는), 거룩한 이들이 말하는 바 '평정과 마음챙김을 지녀 즐거움이 머문다.'라고 하는제3선(三禪)을 증득하여 머뭅니다.
즐거움이 끊어지고 괴로움이 끊어져, 이전에 기쁨과 근심이 사라진,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평정을 통한 마음챙김의 청정[捨念淸淨]을 지닌 제4선(四禪)을 증득하여 머뭅니다.
이것이, 도반들이여, 바른 삼매라고 불립니다.”
 
8. "도반들이여, 바라나시 이시빠따나에 있는 사슴동산에서 여래․아라한․정등각에 의해 위없는 법의 바퀴를 굴려졌습니다. 그것은 하늘(신)이 사는 세계, 마라가 사는 세계, 범천이 사는 세계, 사문과 바라문의 인간세계, 하늘 사람이 사는 세계의 그 누구에 의해서도 멈출 수 없습니다. 즉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사성제.四聖諦)의 공표이고, 전달이고, 선언이고, 시작이고, 드러냄이고, 분석이고, 해설입니다. 
 
9. 사리뿟따 존자는 이와같이 설했다.
사리뿟따 존자가 이와같이 말하자 그 비구들은 기뻐하며 사리뿟따 존자가 설한 것을 찬탄하였다.
 
진리의 분석 경(M141)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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