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
00:00

Ⅱ-12장 인연쌍윳따

5) 장자의 품 ①

 


12;41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의 경(1) Pathamapancaverabhay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장자 아나타삔디까가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은 아나타삔디까에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 "장자여, 고귀한 제자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여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고귀한 이치를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어 의심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지옥은 사라졌고, 축생도 사라졌고, 아귀의 세계도 사라졌고,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도 사라졌다. 나는 흐름에 든 님으로 더 이상 타락하지 않고 삶의 길이 정초되어 올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라고 스스로에게 자명해질 것입니다.
그는 어떠한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합니까?
장자여,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자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장자여,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자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음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장자여,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장자여, 거짓말을 하는 자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우과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거짓말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둘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장자여,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자는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심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고 슬픔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그는 극복하는 것입니다.
그는 어떠한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있습니까? 장자여, 고귀한 제자는
부처님에 대해 '세존께서는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다른 님, 명지와 덕행을 갖춘 님, 올바른 길로 잘 가신 님, 세상을 아는 님, 위없이 높으신 님, 사람을 길들이는 님, 하늘사람과 인간의 스승이신 님, 깨달은 님, 세상의 존귀한 님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르침에 대해 '세존께서 잘 설하신 가르침은 현세의 삶에서 유익한 가르침이며, 시간을 초월하는 가르침이며, 와서 보라고 할 만한 가르침이며, 최상의 목표로 이끄는 가르침이며, 슬기로운 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가르침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습니다.
참모임에 대해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훌륭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정직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현명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조화롭게 실천한다. 이와 같은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네 쌍으로 여덟이 되는 참사람으로 이루어졌으니 공양받을 만하고 대접받을 만하며 보시받을 만고 존경받을 만하며 세상의 위없는 복밭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귀한 님들이 사랑하고 현명한 님들이 칭찬하는 파괴되지 않고, 균열되지 않고, 흠이 없고, 오점이 없고, 자유로 이끌고,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고, 삼매로 이끄는 계행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는 이와 같은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가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는 훌륭한 방법이란 무엇입니까? 장자여, 고귀한 제자는 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에 대해 이와 같이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킵니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곧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며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그가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는 훌륭한 방법이란 이와 같은 것입니다.
장자여, 고귀한 제자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여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고귀한 가르침을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어 의심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지옥도 사라졌고, 축생도 사라졌고, 아귀의 세계도 사라졌고,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도 사라졌다. 나는 흐름에 든 님으로 더 이상 타락하지 않고 삶의 길이 정초되어 올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라고 스스로에게 자명해질 것입니다.”

12;42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의 경 (2) Dutiyapancabhayaver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그때 많은 수행승들이 세존께서 계신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족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 그 수행승들에게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여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고귀한 가르침을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어 의심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지옥도 사라졌고, 축생도 사라졌고, 아쉬의 세계도 사라졌고,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도 사라졌다. 나는 흐름에 든 님으로 더 이상 타락하지 않고 삶의 길이 정초되어 올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라고 스스로에게 자명해질 것이다.
그는 어떠한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하을 극복하는가?
수행승들이여,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자는 살아있는 생명을 해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자는 주지 않은 것을 빼앗음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주지 않은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자는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거짓말을 하는 자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거짓말하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자는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심으로써 현재의 삶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미래의 세상에서도 두려운 원한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속에 괴로움과 슬픔을 경험한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곡주나 과일주 등 취하게 하는 것을 마시는 것을 삼감으로써 그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그는 극복하는 것이다.
그는 어떠한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있는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는
부처님에 대해 '세존께서는 거룩한 님, 올바로 원만히 깨달은 님, 명지와 덕행을 갖춘 님, 올바른 길로 잘 가신 님, 세상을 아는 님, 위없이 높으신 님, 사람을 길들이는 님, 하늘사람과 인간의 스승이신 님, 깨달은 님, 세상의 존귀한 님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다.
가르침에 대해 '세존께서 잘 설하신 가르침은 현세의 삶에서 유익한 가르침이며, 시간을 초월한ㄴ 가르침이며, 와서 보라고 할 만한 가르침이며, 최상의 목표로 이끄는 가르침이며, 슬기로운 자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가르침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다.
참모임에 대해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훌륭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정직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현명하게 실천한다.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조화롭게 실천한다. 이와 같은 세존의 제자들의 모임은 네 쌍으로 여덟이 되는 참사람으로 이루어졌으니 공양받을 만하고 대접받을 만하며 보시받을 만하고 존경받을 만하며 세상의 위없는 복밭이다.'라고 흔들리지 않는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고귀한 님들이 사랑하고 현명한 님들이 칭찬하는 파괴되지 않고, 균열되지 않고, 흠이 없고, 오점이 없고, 자유로 이끌고,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고, 삼매로 이끄는 계행을 갖추고 있다. 그는 이와 같은 진리의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있다.
그가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는 훌륭한 방법이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는 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에 대해 이치에 맞게 정신활동을 일으킨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곧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며,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며,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며,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며,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며,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그가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는 훌륭한 방법이란 이러한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고귀한 제자가 다섯 가지 두려운 원한을 극복하여 네 가지 흐름에 듦의 고리를 갖추고 고귀한 가르침을 지혜로 잘 관찰하고 잘 꿰뚫어 의심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지옥도 사라졌고, 괴로운 곳, 나쁜 곳, 비참한 곳도 사라졌다. 나는 흐름에 든 님으로 더 이상 타락하지 않고 삶의 길이 정초되어 올바른 깨달음으로 나아간다.'라고 스스로에게 자명해질 것이다.”

12;43 괴로움의 경 Dukkh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그대들에게 괴로움의 원인과 그 소멸에 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무엇이 괴로움의 발생인가?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드리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이것이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조건이다.
수행승들이여, 또한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인가?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러나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다.”

12;44 세계의 경 Lokasutta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에 계셨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그대들에게 세계의 발생과 그 소멸에 관해 설하겠다. 그것을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행승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 "수행승들이여, 무엇이 세계의 발생인가?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나믕ㄹ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발생이다.
수행승들이여, 무엇이 세계의 소멸인가?
시각과 형상을 조건으로 시각의시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청각과 소리를 조건으로 청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후각과 냄새를 조건으로 후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미각과 맛을 조건으로 미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호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촉각과 감촉을 조건으로 촉각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정신과 사실을 조건으로 정신의식이 생겨난다. 이 세 가지가 화합하여 접촉이 생겨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난다. 그렇지만 갈애가 남김없이 사라지고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한다.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와 같이 해서 이 모든 괴로움의 소멸이 이루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이 세계의 소멸이다.”

다른 화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