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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0 삼십이상경. 32상호 ②

(15) 몸 모양이 둥글게 균형이 잡힌 대인상 (16) 굽히지 않고도 두 무릎을 만질 수 있는 대인상

 

 

23.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대중을 따르게 하는 것을 생각하면서 편견없ㅇ 알고, 스스로 알고, 사람을 알고, 사람의 차이를 알고, ‘이 사람은 이것에 적합하고, 저 사람은 저것에 적합하다.’라고 그때그때 사람의 차이점을 분별하였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이런 두 가지 대인상을 얻는다. 니그로다 나무처럼 몸 모양이 둥글고 균형이 잡혀있고, 서서 굽히지 않고도 양 손바닥으로 두 무릎을 만지고 문지를 수 있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부자가 된다. 그는 부유하고, 큰 재산을 가졌고, 소유한 것이 많고, 금.은이 풍부하고, 토지와 도구가 풍부하고, 재물과 곡식이 풍부하고, 창고와 곳간은 가득 찬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그가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부유하고, 큰 재산을 가졌고, 소유한 것이 많다. 그에게는 이런 재산이 있다. 예를 들면, 믿음의 재산, 계의 재산, 뉘우칠줄 아는 힘의 재산, 부끄러운 줄 아는 힘의
재산, 배움의 재산, 보시의 재산, 지혜의 재산이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24.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비교하고 고찰하고 생각한 뒤에 
대중을 따르게 하는 것을 생각하면서
'이 사람은 이것에 적합하다.'라고 예전에
그때그때 사람의 차이를 분별하였다.

땅에 서서 굽히지 않은 채
양손이 무릎에 닿는다.
잘 행한 업의 과보의 남아 있는 것에 의해 
땅에서 자라는 나무처럼 둥근 몸이 되었다.

많고 다양한 징표와 특징을 아는
아주 독창적인 사람들이 설명했다.
많고 다양한 재가자에게 적합한 것들을
젊은 나이, 아주 어린 아이가 얻는다.

여기에는 감각적 쾌락을 즐기는 자인 재가자에게 어울리는
왕의 많은 것들이 있다.
그리고 만약 모든 감각적 쾌락의 즐거움을 버리면(출가하면)
위없는 최상이고 으뜸인 재산을 얻는다.

(17) 윗몸이 커서 마치 사자와 같은 대인상 (18) 양 어깨가 불룩한 대인상 (19) 몸이 범천처럼 곧은 대인상

25.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참으로 이들의 믿음이 증장하기를, 계가 증장하기를, 배움이 증장하기를, 베풂이 증장하기를, 법이 증장하기를, 지혜가 증장하기를, 재물과 곡식이 증장하기를, 토지가 증장하기를, 인간과 가축들이 증장하기를, 자식과 아내가 증장하기를, 하인과 일꾼들이 증장하기를, 친척들이 증장하기를, 친구들이 증장하기를, 일가들이 증장하기를’이라고 많은 사람들의 이로움을 바라고 안녕을 바라고 행복을 바라고 편안함을 바라는 자였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세 가지 대인상을 얻는다.
윗몸이 커서 마치 사자와 같고, 양어깨가 불룩하고, 몸이 범천처럼 곧은 것이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아무것도 잃지 않는 자가 된다. 그는 재물과 곡식, 토지, 인간과 동물들, 자식과 아내, 하인과 일꾼들, 친척들, 친구들, 일가들을 잃지 않으며 모든 성취를 잃지 않게 된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그가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믿음·계·배움·베풂·지혜를 잃지 않고, 모든 성취를 잃지 않게 된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26.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믿음과 계와 배움과 깨우침과
베풂과 법과 많은 좋은 것들과
재물과 곡식과 토지와
아들들과 아내와 가축들과

친척들과 친구들과 일가들과
힘과 용모와 행복 – 이 모두를
어떻게 남들이 잃지 않게 할까하고 원하고
[그들의] 이익과 성공을 바랐다.

그는 사자와 같은 튼튼한 상체를 가졌으며
곧게 펴진 몸체를 가졌고 어깨 안쪽(가슴)이 잘 뭉쳐졌다.
전생에 잘 쌓고 지은 업에 의해서
그런 징표는 부족함이 없다.

재가에 있어도 재물과 곡식이 증장하고
아들들과 아내와 가축들도 그러하다.
무소유가 되어 출가를 하면
해로움이 모두 소멸된 위없는 깨달음을 얻는다.”

(20) 섬세한 미각을 가진 대인상

27.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손이나 흙덩이나 막대기나 칼로써 중생들을 해코지 하지 않는 부류에 속하였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대인상을 얻는다. 혀 끝에 닿으면 목에서 맛을 느끼는 능력이 생겼으며 그것은 모든 곳으로 퍼져나간다. 그러한 섬세한 미각을 가진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장애가 없고, 병이 없고, 너무 차지도 너무 뜨겁지도 않은 중간의 좋은 소화력을 가지고, 정진을 감내한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그가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장애가 없고 병이 없고, 너무 차지도 너무 뜨겁지도 않은 중간의 좋은 소하력을 가지고, 정진을 감내한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28.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손이나 몽둥이나 흙덩이나
무기나 혹은 죽음의 파멸이나
밧줄이나 협박으로 중생들을 해코지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좋은 곳에 태어나서 기쁨을 누렸으며
행복한 결실을 얻었다.
그는 맛보는 능력을 확립하게 되었으며
여기에 태어나서 섬세한 미각을 얻었다.

그래서 아주 현명한 지자들은 말하나니
이 사람은 많은 행복을 가지게 될 것이다.
재가에 있는 출가를 하든
이런 뜻을 드러내는 그런 상을 가질 것이다.”

(21)깊고 검은 눈을 가졌다 (22)속눈썹이 송아지와 같은 대인상

29.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비스듬히 보지 않고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넌지시 보지 않았으며 드러나고 곧고 상냥한 눈빛으로 많은 사람들을 쳐다 보았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두 가지 대인상을 얻는다. 깊고 검은 눈을 가졌고 속눈썹이 송아지와 같은 것이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많은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된다. 그는 바라문 장자들과 도시의 주민들과 지방의 주민들과 재정 담당자들과 재상들, 경호원들과 경비원들과 측근들과 속국의 왕들과 영주들과 하인들이라는 많은 수하들이 보고 싶어 하고 그들의 마음에 드는 자가 된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그가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많은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된다. 그는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청신사들과 청신녀들과 신들과 인간들과 아수라들과 용들과 간답바들이 보고 싶어 하고 그들의 마음에 드는 자가 된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30.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비스듬히 보지 않고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넌지지 보지 않았으며
드러나고 곧고 상냥한 눈빛으로
많은 사람들을 쳐다보았다.

그는 좋은 곳에 나는 과보를 받았으며
거기서 기쁨을 누렸다.
여기에 [나서는] 소와 같은 속눈썹을 가졌고
검푸른 눈동자를 가져 아름다웠다.

수행하고 현명한
상에 능통한 자들은
섬세하고 좋은 눈을 가진 인간은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그를 지칭하였다.

재가에 있어도 아름다운 자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자가 될 것이며
만일 재가가 아닌 사문이 된다면
많은 사람들의 슬픔을 없애는 아름다운 자가 될 것이다.”

(23) 정수리에 육계가 솟은 대인상

31.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열 가지] 유익한 법들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의 앞에 서서 가는 사람이었다. 그는 몸의 선행과 말의 선행과 마음의 선행과 보시를 베풂과 계를 호지함과 포살일을 준수함과 어머니를 공경하고 아버지를 공경하고 사문을 공경하고 바라문을 공경하고 집에서 연장자를 공경하는 것과 다른 여러 높은 유익한 법들에 관해서 많은 사람들의 우두머리였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대인상을 얻는다. 정수리에 육계가 솟은 것이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그는 바라문 장자들과 도시의 주민들과 지방의 주민들과 재정담당자들과 재상들, 경호원들과 경비원들과 측근들과 속국의 왕들과 영주들과 하인들의 큰 충성을 받게 된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그가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청신사들과 청신녀들과 신들과 인간들과 아수라들과 용들과 간답바들의 큰 예배를 받게 된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32.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선행에 관한 한 앞장 서서 가는 자였고
법들에 관한 한 법을 실천하기에 몰두하는 자였다.
많은 사람들의 충성을 받았으며
천상에서 공덕의 결실을 경험하였다.

그는 선행의 결실을 경험한 뒤
여기에 와서는 정수리에 육계가 솟게 되었다.
예언에 능통한 자들은 설명하였나니
많은 사람들의 앞에 서서 가는 자가 될 것이라고.

여기 인간들 가운데서도 섬김을 받을 것이니
전생에 거기서 그에게 하던 것과 같다.
만일 끄샤뜨리야 왕이 된다면
많은 사람들의 섬김을 받을 것이다.

만일 그 사람이 출가한다면
법들에 대한 유창함과 권위를 가질 것이다.
그의 가르침의 덕에 매료되어
많은 사람들은 그를 따르게 될 것이다.”

(24) 각각의 털구멍마다 하나의 털만 나있는 대인상 (25) 두 눈썹 사이에 털이 나서 희고 부드러운 솜을 닮은 대인상

33.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거짓말을 버리고 거짓말을 멀리 여의었다. 진실을 말하며 믿을만 하고 신뢰할 수 있고 기대할 수 있고 세속적인 이득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거짓을 말하지 않았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두 가지 대인상을 얻는다. 각각의 털구멍마다 하나의 털만 나있고, 두 눈썹 사이에 털이 나서 희고 부드러운 솜을 닮은 것이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그는 바라문 장자들과 도시의 주민들과 지방의 주민들과 재정담당자들과 재상들, 경호원들과 경비원들과 측근들과 속국의 왕들과 영주들과 하인들이 그를 크게 따른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그가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청신사들과 청신녀들과 신들과 인간들과 아수라들과 용들과 간답바들이 그를 크게 따른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34.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여러 전생에서 진실한 서원을 가진 자였으며
둘로 갈라진 애매한 말을 하지 않았고 거짓을 없앤다.
그는 결코 누구도 속이지 않았고
사실이고 옳고 참된 말을 하였다.

[이런 업으로 금생에] 희고 밝고 부드러운 솜을 닮은 털이
두 눈썹 사이에 멋지게 생겨났고
털구멍들에 두 개의 [털이] 나지 않았다.
각각의 털구멍마다 하나의 털만 났다.

상을 아는 자들이 많이 모여서
생겨나는 징표에 능통한 자들은 말하였다.
미간의 털과 몸 덜이 이처럼 잘 자리 잡고 있는 이런 자를
많은 사람들은 크게 따를 것이다.

재가에 있으면 사람들이 크게 따른다.
전생에 지은 업에 의해서 크게 따른다.
무소유가 되어 출가를 하면
위없는 깨달은 분인 그를 사람들은 크게 따를 것이다.”

(26) 치아가 40개인 대인상, (27) 치아가 성글지 않고 틈이 없는 대인상

35.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이간하는 말을 버리고 이간하는 말을 멀리 여의었다. 사람들을 이간하고자 저기서 듣고서 여기서 다르게 말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이와 같이 이간된 자들을 합치고 우정을 장려하며, 화합을 좋아하고 화합하게 하는 말을 하였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두 가지 대인상을 얻는다. 치아가 40개이고, 치아가 성글지 않고 틈이 없는 것이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그의 회중은 분열되지 않는다. 바라문 장자들과 도시의 주민들과 지방의 주민들과 재정담당자들과 재상들, 경호원들과 경비원들과 측근들과 속국의 왕들과 영주들과 하인들이 분열되지 않는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그가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그의 회중은 분열되지 않는다.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청신사들과 청신녀들과 신들과 인간들과 아수라들과 용들과 간답바들이 분열되지 않는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36.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파멸을 초래하고 동료를 분열시키며
분열을 증장시키고 분쟁을 조장하며
동료들에게 분열을 생기게 하는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

그는 좋은 곳에 나는 과보를 받았으며
거기서 기쁨을 누렸다.
여기서는 이가 성글지 않고 붙어 있으며
40개의 치아는 잘 자리 잡고 있다.

만일 끄샤뜨리야 왕이 된다면
회중들이 분열되지 않으며
티끌 없고 때 없는 사문이 되면
회중들이 잘 따르고 동요하지 않을 것이다.”

(28) 혀가 긴 대인상 (29) 범천의 소리를 가져서 맑고 듣기 좋은 목소리를 가진 대인상

37.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거친 말(욕설)을 버리고 거친 말을 멀리 여의었다. 거친 말을 하지 않아 사람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고, 유순하고 귀에 즐겁고 사랑스럽고 가슴에 와 닿고 예의바르고 대중이 좋아하고 대중의 마음에 드는 그런 말을 하였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두 가지 대인상을 얻는다. 혀가 길고, 범천의 소리를 가져서 맑고 듣기 좋은 목소리를 가진 것이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그는 [남들이] 경청하는 말을 하는 자가 된다. 바라문 장자들과 도시의 주민들과 지방의 주민들과 재정담당자들과 재상들, 경호원들과 경비원들과 측근들과 속국의 왕들과 영주들과 하인들이 그의 말을 경청한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그가 집으로부터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그는 경청하는 말을 하는 자가 된다.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청신사들과 청신녀들과 신들과 인간들과 아수라들과 용들과 간답바들이 그의 말을 경청한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38.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거친 말을 하고 다투고 상처 주고
억누르고 많은 사람들을 짓밟고
거친 말을 그는 하지 않았다.
유순하고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말을 하였다.

마음에 들고 가슴에 다가가며
귀에 즐거운 말을 하였다.
말로 지은 과보를 얻어서
천상에서 공덕의 결실을 체험하였다.

그는 선행의 결실을 체험한 뒤
범천의 목소리를 가지고 여기에 태어나
혀는 풍족하고 길었고
경청하는 말을 하는 자가 되었다.

재가에 있으며 그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번창하고
그 사람이 만일 출가하면
사람들이 그의 말을 경청할 것이니
많은 사람들은 그의 좋은 말을 중히 여길 것이다.”

(30) 턱이 사자와 같은 대인상

39.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를 버리고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를 멀리 여의었다. 적절한 때에 말하고, 사실대로 말하고, 이익되게 말하고, 법에 맞게 말하고, 율에 맞게 말하는 자여서 적절한 때에, 근거를 갖추고, 절제되고, 이익되어서 담아 둘 만한 말을 하였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대인상을 얻는다. 그는 턱이 사자와 같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호전적인 적들, 어떤 사람들에 의해서도 해침을 당하지 않는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집으로부터 집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안이나 밖의 호전적인 적들, 즉 탐욕이나, [안의] 성냄이나, 어리석음이나, [밖의] 사문이거나, 바라문이거나, 신이거나, 마라이거나, 범천이거나, 세상의 누구에 의해서도 해침을 당하지 않는다. 부처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40.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쓸모없는 말을 하지 않았고
어리석은 말을 하지 않았으며
혼란스런 말을 결코 하지 않았다.
이익이 되지 않은 말도 제거하였으며
이익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이 되는 것을 말하였다.

그렇게 하고서 여기서 죽어 천상에 태어나서
선행의 과보를 즐겼다.
거기서 죽어 다시 여기에 와서는
두 쪽으로 갈라진 멋진 턱을 얻었다.

그는 결코 해침을 당하지 않은 왕이 되어
인간의 왕이요 인간의 주인으로 큰 위력을 가질 것이다.
삼십삼천의 멋진 궁전을 가졌으며
더욱 멋진 신인 인드라처럼 될 것이다.

간답바과 아수라와 약카와 락카사들과
신들에 의해서 결코 정복되지 않는다.
만일 출가하여도이런 자가 된다.
여기 모든 방향과 반대방향에서.”

(31) 치아가 고른 대인상, (32) 치아가 흰 대인상

41. “비구들이여,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와 이전의 인간이었을 때 여래는 삿된 생계를 버리고 바른 생계로 생명을 영위하였다. 저울을 속이고 돈을 속이고 도량을 속이는 것을 멀리 여의었다. 뇌물을 주고, 속이고, 사기치고, 부정한 행위로부터 멀리 여의었다. 남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죽이거나 또는 누군가를 강제하고 구속하여 폭력을 행하는 것을 멀리 여의었다. 그는 업의 지어짐, 쌓임, 넘침, 풍부함 때문에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에 나아가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의 하늘의 수명, 하늘의 용모, 하늘의 행복, 하늘의 명성, 하늘의 권위, 하늘의 형상, 하늘의 소리, 하늘의 냄새, 하늘의 맛, 하늘의 감촉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한다. 거기서 죽어 지금 상태로 온 그는 이런 대인상을 얻는다. 치아가 고르고, 치아가 흰 것이다.

만약 그런 상(相)을 갖춘 그가 재가에 머물면, 법을 가진 자, 법의 왕,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 나라의 안전을 달성한 자,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갖춘 자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된다. 그에게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具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藏臣寶)를 일곱 번째로 하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가 있다. 씩씩하고 용감함을 갖추고 다른 군대를 압도하는 천 명이 넘는 아들들이 있다. 그는 황무지가 없고 (재앙의) 징조가 없고 도둑이 없고 번영하고 부유하고 안전하고 평화롭고 분쟁이 없는, 바다에서 끝나는 이 땅을 몸둥이에 의하지 않고 칼에 의하지 않고 법에 의해 정복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주변 사람들이 청정하게 된다. 바라문 장자들과 도시의 주민들과 지방의 주민들과 재정담당자들과 재상들, 경호원들과 경비원들과 측근들과 속국의 왕들과 영주들과 하인들이 청렴하게 된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만약 집으로부터 집없는 곳으로 출가하면 세상에서 윤회의 장막을 벗긴 아라한·정등각이 된다. 붓다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주변 사람들이 청정하게 된다. 비구들과 비구니들과 청신사들과 청신녀들과 신들과 인간들과 아수라들과 용들과 간답바들은 청정하게 된다. 붓다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이것의 의미를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42. "그때 이것을 말씀하셨다.

삿된 생계를 버리고
바르고 깨끗하고 법다운 일을 하였다.
이익이 되지 않는 것도 제거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이 되는 것을 행하였다.

그 사람은 천상에서 행복한 결실을 경험하였나니
능숙하고 영민한 자들에 의해서 칭송을 받고서
삼십삼천의 멋진 궁전을 가진 [인드라]처럼
기쁨과 행복을 구족하여 즐거워하였다.

거기서 죽어 인간의 존재를 얻은 뒤
선행의 과보가 남아 있어서
고른 치아를 얻게 되었으며
아주 깨끗하고 흰 치아도 얻게 되었다.

많은 예언가들이 모여들어 설명하였다.
그는 능숙하고 바른 사람들의 왕이 될 것이고
청정한 사람들을 측근의 무리로 가질 것이다.
새와 같이 희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가졌으므로.

왕이 되어 많은 사람을 거느릴 것이며
청정한 측근을 가진 그는 크나큰 영토를 통치하여
[전생의 업의] 힘으로 [다스려서] 지방에 혼란이 없으며
이익과 많은 사람의 행복을 도모할 것이다.

만일 사악함이 없는 자가 출가를 하여 사문이 되면
먼지를 털어내고 베일을 벗길 것이다.
근심과 피곤함이 사라지고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보게 될 것이다.

거기서 많은 재가들과 출가자들 가르칠 것이다.
청정하지 못함을 꾸짖고 사악함을 흩어 버릴 것이다.
그는 청정한 자들에 의해서 둘러싸여 지낼 것이며
때와 황폐함과 사악함과 오염원을 털어 버릴 것이다.”

43.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비구들은 기뻐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삼십이상경 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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