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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071. 왓차곳따 삼명 경

M071. 왓차곳따 삼명 경

제8장 유행승 품
MAJJHIMA NIKâYA II II. 3. 1.
 
왓차곳따 삼명 경
M71 Tevijja-vacchagottasuttaü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웨살리에서 큰 숲의 뾰족지붕 건물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왓차곳따 유행승은 유행승들의 에까뿐다리까 사원에 머물고 있었다. 세존께서는 오전에 옷차림을 바르게 하시고 발우와 가사를 지니시고 웨살리로 탁발을 가셨다. 가시는 도중에 세존에게 '지금 웨살리로 탁발을 가는 것은 너무 이르다. 나는 유행승들의 에까뿐다리까 사원으로 왓차곳따 유행승을 만나러 가는 것이 좋겠다.'라는 생각이 떠오르셨다. 세존께서는 유행승의 에까뿐다리까 사원으로 왓차곳따 유행승에게 가셨다. 왓차곳따 유행승은 멀리서 오고 있는 세존을 보았다. 보고서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오십시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잘 오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여기에 오래만에 오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준비된 이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세존께서는 준비된 자리에 앉으셨다. 왓차곳따 유행승도 다른 낮은 자리를 잡아서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왓차곳따 유행승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저는 이렇게 들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사문 고따마는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본다. '나는 걸을 때도 서 있을 때도 잠잘 때도 깨어있을 때도 언제나 항상 앎과 봄이 확립되어 있다.'라고 완전한 앎과 봄을 선언한다.'라고. 세존이시여, '사문 고따마는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본다. '나는 걸을 때도 서 있을 때도 잠잘 때도 깨어있을 때도 언제나 항상 앎과 봄이 확립되어 있다.'라고 완전한 앎과 봄을 선언한다.'라고 말하는 그들은 누구든지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을 말하는 것이고, 세존을 거짓으로 비난하는 것은 아니고, 가르침에 일치하는 법을 설명하는 것이고, (세존께서 설했다고 전해진 이것을 반복하더라도) 어떤 사람도 나쁜 견해에 빠져 비난의 조건을 만나지 않겠습니까?"라고.
"왓차여, '사문 고따마는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본다. '나는 걸을 때도 서 있을 때도 잠잘 때도 깨어있을 때도 언제나 항상 앎과 봄이 확립되어 있다.'라고 완전한 앎과 봄을 선언한다.'라고 말하는 그들은 내가 말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나를 사실 아닌 거짓으로 비난하는 것이다.

 
2. "세존이시여, 저희가 어떻게 말하면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을 말하는 것이고, 사실이 아닌 것으로 세존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고, 가르침에 일치하는 법을 설명하는 것이고, 세존께서 설했다고 전해진 이것을 반복하더라도 어떤 사람도 나쁜 견해에 빠져 비난의 조건을 만나지 않겠습니까?"
"'사문 고따마는 삼명(三明, 세 가지 명지)을 갖추었다.'라고 말하면, 왓차여, 내가 말한 대로 말한 것이고, 나를 거짓으로 비난하는 것이 아니고, 나의 가르침에 일치하는 법을 설명하는 것이고, 어떤 사람도 나쁜 견해에 빠져 비난의 조건을 만나지 않을 것이다.
 
왓차여, 나는 원하는만큼 여러 존재상태를 기억한다. 즉 한 생, 두 생, 세 생, 네 생, 다섯 생, 열 생, 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백 천생, 수많은 무너지는 세상, 수많은 이루어지는 겁, 수많은 무너지고 이루어지는 겁에 대해 기억한다. '거기에서 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은 이러했고, 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그곳에서 죽어 저곳에 태어나 거기에서의 이름은 이러했고, 가문은 이러했고, 피부색은 이러했고, 음식은 이러했고, 즐거움과 괴로움의 경험은 이러했고, 목숨의 마침은 이러했으며, 그와 같이 거기에서 죽어 다시 태어났다'라고. 이처럼 특징을 지닌, 내력을 지닌, 다종 다양한 전생의 거처를 기억한다.
 
왓차여, 나는 원하는만틈 인간을 뛰어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을 본다.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 알아차린다. '참으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말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악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고, 삿된 견해를 지녀 삿된 견해의 업을 받는다. 그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후 고통스러운 곳, 비참한 곳, 험난한 곳, 지옥에 태어난다. 혹은 다시 그대들이여, 이러한 중생들은 몸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 말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녔고, 마음에 의한 선한 행위를 지녀 성인을 비방하지 않고, 바른 견해를 지녀 바른 견해의 업을 받는다. 그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후 좋은 곳에 나아가 하늘세계에 태어난다'라고. 이와 같이 인간을 뛰어 넘은 청정한 하늘과 같은 눈으로 중생들을 본다. 죽어감, 태어남, 열등함, 수승함, 아름다운 용모, 추한 용모, 즐거운 곳, 고통스러운 곳에 그대로의 업에 따라가는 중생들을 알아차린다.
 왓차여, 나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지혜에 의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깨달아 알고 체득하고 성취해 머문다.
 
"'사문 고따마는 삼명(三明, 세 가지 명지)을 갖추었다.'라고 말하면, 왓차여, 내가 말한 대로 말한 것이고, 나를 거짓으로 비난하는 것이 아니고, 나의 가르침에 일치하는 법을 설명하는 것이고, 어떤 사람도 나쁜 견해에 빠져 비난의 조건을 만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왓차곳따 유행승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고따마 존자시여, 재가자로서 누구라도 재가자의 족쇄를 끊지 못한 채 몸이 무너진 뒤에 괴로움을 끝낸 사람이 있습니까?"
"왓차여, 재가자로서 재가자의 족쇄를 끊지 못한 채 몸이 무너진 뒤에 괴로움을 끝낸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면 고따마 존자시여, 재가자로서 누구라도 재가자의 족쇄를 끊이 못한 채 몸이 무너진 뒤에 천상에 태어난 사람이 있습니까?"
"왓차여, 재가자가 재가자의 족쇄를 끊지 못한 채 몸이 무너진 뒤에 천상에 태어난 사람은 단지 백 명이 아니고, 이백 명이 아니고, 삼백 명이 아니고, 사백 명이 아니고, 오백 명이 아니고, 더 많다."
 
"고따마 존자시여, 사명외도(업의 부정론)로서 몸이 무너진 뒤에 괴로움을 끝낸 사람이 있습니까?"
"왓차여, 아지와까로서 몸이 무너진 뒤에 괴로움을 끝낸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면 고따마 존자시여, 아지와까로서 몸이 무너진 뒤에 천상에 태어난 사람이 있습니까?"
"왓차여, 내가 기억하는 지금으로부터 91겁 동안에 나는 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아지와까로서 몸이 무너진 뒤에 천상에 태어난 사람을 아무도 기억하지 못한다. 그는 업의 교설을 따르고 [도덕적 행위]의 교설을 따르는 자였다." 
  
"그렇다면 고따마 존자시여, 외도의 무리들은 천상에 태어나는 것에 대해서조차도 텅 비어있습니까?"
"그렇다, 왓차여, 외도의 무리들은 천상에 태어나는 것조에 대해서조차도 텅 비어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세존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왓차곳따 유행승은 기쁘하며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찬탄하였다. 
 
왓차곳따 삼명(M71)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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