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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누구든지 임종하는 때에는
오온이 모두 공하여 지수화풍의 사대에 나라고 할만한 것이 없음을 오직 관하라.
참 마음은 모양이 없어 간적도 없고 온적도 없다.
태어날 때 자성은 생겨난 적도 없고,
죽을 때에 자성은 가버린 적도 없다.
凡人 臨命終時 但觀 五蘊皆空 四大無我。 眞心無相 不去不來, 生時 性亦不生 死時 性亦不去。

지극히 맑고 고요하여, 마음과 경계가 하나인 것이니
오직 이와 같이 할수 있어야만이
당장 그 자리에서 몰록 요달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에 얽매이지 않고
곧 바로 세간을 뛰쳐나와 자유인이 된다.
湛然圓寂 心境一如, 但能如是 直下頓了 不爲 三世所拘繫 便是 出世自由人也。

여러 부처님을 보더라도 따라가는 마음이 없고,
온갖 지옥상을 보더라도 두려운 마음이 없으니
저절로 무심하여만이 법계와 하나되는데,
이것이 바로 핵심이다.
若見 諸佛 無心隨去 若見 地獄 無心怖畏, 但自無心 同於法界, 此即是要節也。

그렇기에
평상시 수행이 바로 원인이요
임종시 마음이 바로 결과이니,
도 닦는 사람은 모름지기 눈을 딱 갖다붙여 자세히 보아야 한다.
然則 平常是因 臨終是果, 道人須着眼看。

{74}
누구든지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에
만일 한 터럭만큼이라도
범부다 성인이다 헤아림을 그치지 못하고 분별을 잊지 못하면,
나귀나 말의 뱃속을 향해 몸을 의탁하며,
확탕 지옥의 들끓는 가마솥에 튀겨지거나
그렇지 않으면
이전처럼 다시 개미나 모기 파리 몸을 받는다.
凡人 臨命終時 若一毫毛 凡聖情量 不盡 思慮未忘, 向 驢胎 馬腹裏 托質, 泥犂鑊湯中煮煠 乃至 依前再爲 螻蟻蚊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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