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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 사문과경 ③


43. "대왕이여, 비구는 다음과 같이 계율을 원만하게 구족합니다.  

[짧은 길이의 계: 모두 26가지로 계를 지님] 
①여기 비구는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버리고 생명을 죽이는 행위를 멀리 떠납니다. 몽둥이를 내려놓고 칼을 내려놓고, 모든 살아있는 중생들을 향하여 관대하고 자비한 마음을 갖고 머뭅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계에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②여기 비구는 주지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떠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멀리 떠납니다. 준 것만을 받고 준 것만을 받으려고 하며 스스로 훔치지 않아 청정하게 머뭅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③여기 비구는 금욕적이지 못한 삶을 버리고 청정범행을 닦습니다. 독신자가 되어 성행위의 저속함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④여기 비구는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버리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떠납니다. 그는 진실을 말하며, 믿을만 하고, 신뢰할 수 있고 기대할 수 있고  세상을 속이지 않습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⑤여기 비구는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를 버리고 이간하는 말을 하는 행위를 멀리 떠납니다. 사람들을 이간하고자 여기서 듣고서 저기서 다르게 말하지 않습니다. 사람을 이간하고자 저기서 듣고서 여기서 다르게 말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이간을 회유하는 자이거나 화합을 가져오는 자입니다. 사람들의 화합을 좋아하고, 화합을 위해 노력하며, 화합을 즐겨하며, 화합을 만드는 말을 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⑥여기 비구는 거친 말(욕설)을 하는 행위를 버리고 거친 말을 하는 행위를 멀리 떠납니다. 나쁜 말을 하지 않아 사람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고, 사랑스럽고, 가슴에 와 닿고, 예의 바르고, 사람들이 좋아하고, 사람들이 마음에 들어하는 그런 말을 하며, 스스로 굳건하고 유순하게 머뭅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⑦여기 비구는 꾸며대는(잡담) 말을 하는 행위를 버리고 꾸며대는 말을 하는 행위를 멀리 떠납니다. 적절한 때에 말하는 자이고, 진실되게 말하는 자이고, 유익한 것을 말하고, 법에 맞게 말하는 자이고, 율에 맞게 말하는 자입니다. 적절한 때에, 근거를 갖춘, 절제된, 이익이 되는 말을 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⑧여기 비구는 그는 씨앗류와 초목류를 손상시키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하루에 한 끼만 먹는 자입니다. 그는 밤에 먹는 것을 그만두고 때 아닌 때 먹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춤, 노래, 연주, 구경거리 등을 행하지도 또는 보거나 듣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화환을 두르고 향수를 바르고 화장품으로 꾸미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높고 큰 침상의 잠자리를 갖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금과 은을 받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요리하지 않은 날곡식을 받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생고기 받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여인이나 여자 아이를 받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하인과 하녀를 받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염소와 양을 받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닭과 돼지등의 가축을  받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코끼리, 소, 말, 암말을 받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농토나 토지등의 전답을 소유하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남의 심부름꾼이나 전령으로 가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중개하거나 사고파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저울을 속이고 돈을 속이고 치수를 속이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그는 어떠한 종류의 속이는 부정한 행위로부터 멀리 떠납니다. 
그는 남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죽이거나 또는 누군가를 강제하고 구속하여 폭력을 행하는 것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중간 길이의 계: 모두 10가지로 잘못된 행위를 하는 것을 멀리함] 
①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씨앗류나 초목을 해치는 행위를 하면서 머뭅니다. 즉 뿌리로 번식하는 것, 줄기로 번식하는 것, 마디로 번식하는 것, 싹으로 번식하는 것, 다섯번째로 종자로 번식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씨앗류와 초목류를 해치는 행위로부터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②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축적해 두고 즐기는데 물두하면서 머뭅니다. 즉 음식을 축적하고, 마실 것을 축적히고, 옷을 축적히고, 탈 것을 축적하고, 침구와 좌구를 축적하고, 향을 축적하고, 재산을 축적하는 등 축적하는 것을 즐기는데 
몰두하면서 머뭅니다. 그러나 그는 축적해두고 즐기는 이런 것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③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구경거리를 보고 즐기거나 행하는데 몰두하면서 머뭅니다. 즉 춤, 노래, 연주, 연극, 낭송, 박수치며 하는 공연, 마술 공연, 북치며 하는 공연, 예술품 전람회, 쇠공놀이, 죽봉놀이, 곡예사의 묘기, 코끼리싸움, 말싸움, 황소싸움, 물소싸움, 염소싸움, 숫양싸움, 닭싸움, 봉 싸움, 주먹 싸움, 레슬링, 모의전투, 군대의 행진, 군대의 집합, 열병식등 입니다. 그러나 그는 구경거리를 보고 즐기거나 몰두하면서 머무는 이런 것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④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도박이나 놀이에 몰두하면서 머뭅니다. 즉 8목 체스장기, 10목  체스장기, 허공에 판이 있는 양 가정하고 하는 체스장기, 돌차기 놀이, 쌓기 놀이, 주사위놀이, 자치기 놀이, 손에 물감을 믇혀 그림 그리는 놀이, 풀피리 불기 놀이, 장난감 쟁기질 놀이, 재주 넘기 놀이, 잎으로 만든 팔랑개비 놀이, 잎으로 만든 장난감 용기 놀이, 장난감 수레놀이, 장난감 활쏘기 놀이, 허공이나 등뒤에 쓴 글자 맞히기 놀이, 불구자 흉내내기, 도박이나 놀이등 입니다. 그러나 그는 도박이나 놀이에 몰두하는 이런 일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⑤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큰 (호사스런) 침구와 좌구를 사용하면서 지냅니다. 즉 긴 의자, 소파, 긴 털이 달린 깔개, 여러 가지 색의 모직 덮개, 흰색 모직 덮개, 꽃무늬의 모직 덮개, 솜을 채운 침대요, 사자나 호랑이 모습을 수놓은 침대보, 양쪽에 술 장식이 달린 덮개, 한쪽에만 술 장식이 달린 덮개, 보석이 박힌 덮개, 비단 덮개, 춤추는 소녀들이 사용하던 모직 양탄자, 코끼리 등덮개, 마차의 깔게, 말의 깔개, 사슴가죽 깔게, 영양가죽 깔게, 붉은 베게와 붉은 발 한 받침이 있는 긴 의자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큰 침구와 좌구를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⑥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몸을 꾸미고 치장하는 일에 몰두하면서 머뭅니다. 즉 몸에 향가루 바르기, 기름으로 몸을 문지르고, 향수로 목욕하기, 향수로 머리빗으며, 눈을 감색으로 물들이고, 화환과 향과 화장품으로 치장하고, 얼굴에 분칠하고, 팔찌 차기, 끝으로 묶고, 거울에 자신을 비추어 보고, 수놓은 가죽신을 신고, 터번이나 관모를 쓰고, 새하얀 옷을 입으며, 일산을 쓰고, 야크꼬리로 만든 총채를 잡으며 몸을 꾸미고 치장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꾸미고 치장하는 일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⑦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하챦은 이야기에 몰두하면서 머뭅니다. 즉 국왕에 대한 이야기, 도적에 대한 이야기, 대신들에 대한 이야기, 군대에 대한 이야기, 두려움에 대한 이야기, 전쟁에 대한 이야기, 음식에 대한 이야기, 음료에 대한 이야기, 의복에 대한 이야기, 침상에 대한 이야기, 화환에 대한 이야기, 향료에 대한 이야기, 친척에 대한 이야기, 탈것에 대한 이야기, 마을에 대한 이야기, 성읍에 대한 이야기, 도시에 대한 이야기, 나라에 대한 이야기, 여자에 대한 이야기, 영웅에 대한 이야기, 거리에 대한 이야기, 우물에 대한 이야기, 전에 죽은 자에 대한 이야기, 잡다한 이야기, 세상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 바다에 대한 이야기, 이렇다거나 이렇지 않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챦은 이야기들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⑧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불필요한 논쟁에 몰두하면서 머뭅니다. 즉 '그대는 이 법과 율을 알지 못한다. 나는 이 법과 율을 안다.', '어찌 그대가 이 법과  율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대는 잘못 실천하는 자이고 나는 바르게 실천하는 자이다.', '나는 일관되지만 그대는 일관되지 않다.', '그대는 앞에 말해야 하는  것을 뒤에 말하고 뒤에 말해야 하는 것을 앞에 말한다.', '그대가 성취한 것은 논파되었다.', '그대가 준비한 말은 비난되었다. 말을 취소하라. 아니면 할 수 있다면 설명해 보라.; 라고. 그러나 그는 이러한 불필요한 논쟁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⑨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전령이나 심부름꾼 노릇을 하며 머뭅니다. 즉 왕, 대신, 왕족, 바라문, 장자, 젊은이들의 '여기에 가시오, 저기에 가시오, 이것을 저기로 가지고 가고, 저것을 여기로 가지고 오시오.'라는 등의 전령이나 심부름을 하면서 머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전령이나 심부름꾼 노릇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⑩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그들을 기만하고, 불평을 하고, 예언하고, 협잡하고, 이득으로 이득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기만하고 불평을 말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긴 길이의 계: 모두 7가지로 삿된 생계를 멀리함] 
①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하천(下踐. 별볼일없고 형편없는)한 지식이나 기술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으로 머뭅니다. 즉 몸과 얼굴의 툭징으로 예언하기, 벼락이나 하늘의 조짐에 따라 점치기, 해몽, 관상, 쥐가 파먹은 옷의 구멍에 따라서 점치기, 불의 봉헌, 주걱으로 헌공, 왕겨 헌공, 쌀 헌공, 버터 헌공, 기름 헌공, 입으로 하는 헌공, 피의 헌공, 손금 보기, 집터 보기, 대지 보기, 묘지의 귀신 퇴치, 악령 퇴치, 흙집에 사는 자의 주술,  뱀 부리는 기술, 독극물 제조술, 전갈 부리는 기술, 쥐 부리는 기술, 새 부리는 기술, 까마귀 부리는 기술, 수명 예언하기, 화살 피하기, 동물들의 울음을 아는 것 등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기술)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②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하천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머뭅니다. 즉 보석의 특징, 옷감의 특징, 지팡이의 특징, 칼의 특징, 긴 칼의 특징, 화살의 특징, 활의 특징, 다른 무기의 특징, 마차의 특징, 귀걸이의 특징, 여자의 특징, 남자의 특징, 소년의 특징, 소녀의 특징, 남녀 노비의 특징, 코끼리의 특징, 말의 특징, 물소의 특징, 황소의 특징, 암소의 특징, 염소의 특징, 양의 특징, 닭의 특징, 사슴의 특징, 큰 도마뱀의 특징,  거북이의 특징 등을 이용하여 갖가지 방법으로 점을 칩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③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하천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머뭅니다.  즉 '왕들의 진격이 있을 것이다. 왕들의 퇴각이 있을 것이다. 우리 편에 속한 왕들의 공격이 있을 것이고, 상대편에 속한 왕들의 후퇴가 있을 것이다. 상대편에 속한 왕들의 공격이 있을 것이고, 우리 편에 속한 왕들의 후퇴가 있을 것이다. 우리 편에 속한 왕들이 승리할 것이고, 상대편에 속한 왕들이 패배할 것이다. 상대편에 속한 왕들이 승리할 것이고, 우리 편에 속한 왕들이 패배할 것이다. 이와 같이 이편이 승리할 것이고 이편의 패배가 있을 것이다.'라는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④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하천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머뭅니다. 즉 '월식이 있을 것이다. 일식이 있을 것이다. 행성의 합삭이 있을 것이다. 해와 달과 별이 올바른 궤도로 운행할 것이다. 해와 달과 별이 잘못된 궤도로 운행할 것이다. 유성이 떨어질 것이다. 짙은 노을이 낄 것이다. 지진이 일어날 것이다. 천둥이 칠 것이다. 해와 달과 별들이 뜨거나 지거나 흐리거나 깨끗해질 것이다. 월식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일식은 저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행성의 합삭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해 달과 별이 올바른 퀘도로 운행함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해와 달과 별이 잘못된 궤도로 운행함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유성이 떨어짐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짙은 노을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지진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천둥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해와 달과 별의 뜨고 지고 흐리고 깨끗함도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⑤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하천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머뭅니다. 즉 '비가 내릴 것이다, 가뭄이 들 것이다, 풍년이 들 것이다, 흉년이 들 것이다, 민심이 안정될 것이다, 민심이 흉흉할 것이다, 질병이 들 것이다, 건강하 될 것이다,'라거나 계산법, 암산법, 셈법, 시작(詩作)법, 처세술 등 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⑥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하천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머뭅니다. 즉 약혼이나 결혼 날짜를 택일하고, 귀신을 부르고 혹은 쫓으며 갖가지 기도와 여러 방법으로 사람을 두렵게 하여 모으기도 하고 흩어지게 하고, 불행이나 행운울 가져오게 하는 주문을 외우고, 낙태를 주문하고, 장님이나 귀머거리나 벙어리가 되도록 주문을 외우고, 거울에(신울 모셔와서) 물어보는 점을 치고, 소녀나 하녀의 몸을 이용하여 점을 치고, 태양을 숭배하고, 대범천을 숭배하고, 입에서 불을 내뿜고,  행운의 여신을 부르는 것 등 
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⑦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지들은 믿음으로 주어진 음식을 먹으면서, 하천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머뭅니다. 즉 신의 축복을 비는 의식, 귀신을 부르는 의식, 흙집에 들어가서 주문을 외우는 의식, 정력을 왕성하게 하는 의식, 성불구자가 되게 하는 의식, 집지을 땅을 마련하는 의식, 집 지을 땅을 신성하게 하는 의식을 거행합니다. 의식을 위해 입을 씻고 목욕재계하고 불에 제사를 지냅니다. 구토제와 하제와 거담제와 점액제거제를 주고, 귀약과 안약과 코약과 연고와 연고제거제를 주고, 안과의사, 외과의사, 소아과의사 일을 하고, 이전에 처벙한 약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서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떠납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44. "대왕이여, 이와 같이 계를 구족한 비구는 계로써 잘 단속하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잘못됨을 보지 못합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적을 정복하였기 때문에 관정(灌頂. 왕이 즉위할 때 사해의 물을 정수리에 부어 축의 하는 것)의 의식을 치르고 왕위에 오른 끄샤뜨리야 왕은 어느 곳에서도 두려움을 보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계를 구족한 비구는 계로서 스스로를 잘 단속하기 때문에 어는 곳에서도 잘못됨을 보지 못합니다. 그는 이러한 성스러운 계의 조목(戒蘊)을 구족하여 안으로 비난받지 않는 행복을 경험합니다. 이와 같이 비구는 계를 구족합니다. 
45. "대왕이여, 비구는 다음과 같이 감각의 근(기능)을 잘 지킵니다.  
대왕이여, 여기 비구는 눈으로 형상을 보면서 표상(相)을 붙잡지 않고, 뒤따르는 느낌(受)을 붙잡지 않습니다.. 만약 그의 눈의 근(眼根)이 보호되어 있지 않으면 마음에 들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간탐과 고뇌) 형상들의 공격을 받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눈의 근을 제어하기 위해, 길들이기 위해, 고요하게 하기 위해 닦고 익힙니다.  
대왕이여, 여기 비구는 귀로 소리를 들으면서 표상(相)을 붙잡지 않고, 뒤따르는 느낌(受)을 붙잡지 않습니다. 만약 그의 귀의 근(耳根)이 보호되어 있지 않으면 마음에 들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소리들의 공격을 받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귀의 근을 제어하기 위해, 길들이기 위해, 고요하게 하기 위해 닦고 익힙니다.  
대왕이여, 여기 비구는 코로 냄새를 맡으면서 표상(相)을 붙잡지 않고, 뒤따르는 느낌(受)을 붙잡지 않습니다. 만약 그의 코의 근(鼻根)이 보호되어 있지 않으면 마음에 들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냄새들의 공격을 받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코의 근을 제어하기 위해, 길들이기 위해 고요하게 하기 위해 닦고 익힙니다.  
대왕이여, 여기 비구는 혀로 맛을 맛보면서 표상(相)을 붙잡지 않고, 뒤따르는 느낌(受)을 붙잡지 않습니다. 만약 그의 혀의 근(舌根)이 보호되어 있지 않으면 마음에 들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맛들의 공격을 받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혀의 근을 제어하기 위해, 길들이기 위해, 고요하게 하기 위해 닦고 익힙니다.  
대왕이여, 여기 비구는 몸으로 감촉을 느끼면서 표상(相)을 붙잡지 않고, 뒤따르는 느낌(受)을 붙잡지 않습니다. 만약 그의 몸의 근(身根)이 보호되어 있지 않으면 마음에 들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삿되고 선하지 않은 감촉들의 공격을 받을 입니다. 따라서 그는 몸의 근을 제어하기 위해, 길들이기 위해, 고요하게 하기 위해 닦고 익힙니다.  
대왕이여, 여기 비구는 마음으로 법(마음현상)을 지각함에 표상(相)을 붙잡지 않고, 뒤따르는 느낌(受)을 붙잡지 않습니다. 만약 그의 마음의 근(意眼))이 보호되어 있지 않으면 마음에 들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법들의 공격을 받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마음의 근을 제어하기 위해, 길들이기 위해, 고요하게 하기 위해 닦고 익힙니다.  
대왕이여, 그는 이러한 성스러운 감각의 근의 단속을 구족하여 안으로 더렵혀지지 않는 행복을 경험합니다. 
대왕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감각의 근을 잘 지킵니다." 
46 "대왕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는 마음챙김과 알아차림(正念正知)을 잘 갖춥니까?  
대왕이여, 여기 비구는 나아갈 때도 물러갈 때도 (자신의 거동을) 분명히 알면서(正知) 행합니다. 앞을 볼 때도 돌아볼 때도 분명히 알면서 행합니다.구부릴 때도 펼 때도 분명히 알면서 행합니다. 가사·발우·의복을 지닐 때도 분명히 알면서 행합니다. 먹을 때도 마실 때도 씹을 때도 맛볼 때도 분명히 알면서 행합니다. 대소변을 볼 때도 분명히 알면서 행합니다. 걸으면서 · 서면서 · 앉으면서 · 잠들면서 · 잠을 깨면서 ·말하면서 · 침묵하면서도 분명히 알면서 행합니다.  
대왕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마음새김과 알아차림을 잘 갖춥니다." 
47 "대왕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는 (얻은 필수품만으로) 만족합니까?  
대왕이여, 여기 비구는 몸을 보호하기 위한 의복과 몸을 지탱하기 위한 음식으로 만족합니다. 어디를 가더라도 이것을 수용하면서 살아갑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날개를 가진 새는 어디를 날아가더라도 오직 자기의 양 날개를 짐으로 하여 날아갑니다. 
대와이여, 이와 마찬가지로 비구는 몸을 보호하기 위한 의복과 몸을 지탱하기 위한 음식으로 만족합니다. 어디를 가더라도 이것을 수용한 채 
갑니다.  
대왕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얻은 필수품만으로) 만족합니다.  
48. "대왕이여, 그는 이러한 성스러운 계의 조목을 잘 갖추고, 이러한 성스러운 감각의 근의 단속을 잘 갖추고, 이러한 마음챙김과 알아차림(正念正知)을 잘 갖추어, 숲 속이나, 나무 아래나, 비어 있는 곳에 머뭅니다. 그는 탁발하여 공양을 마치고 돌아와서 가부죄를 틀고 상체를 똑바로 세우며 전면에 마음새김을 확립하니다. 
49. "대왕이여, 그는 세상에 대한 욕심을 제거하여 욕심을 버린 마음으로 머무릅니다. 욕심으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합니다.  
성냄의 오점을 제거하여 성냄이 없는 마음으로 머무릅니다. 모든 생명의 이익을 위하여 연민하여 성냄의 오점으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합니다.  
해태와 혼침을 제거하여 해태와 혼침이 없이 머무릅니다. 광명상(光明想)을 가져 마음챙기고 알아차리며 해태와 혼침으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합니다. 들뜸과 후회를 제거하여 들뜨지 않고 머무릅니다. 안으로 고요히 가라앉은 마음으로 들뜸과 후회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합니다.  
의심을 제거하여 의심을 건너서 머무릅니다. 선한 법들에 아무런 의문이 없어서 의심으로부터 마음을 청정하게 합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빚을 내어 장사하는 것과 같다. 그 사람은 성공하여 오래된 빚을 갚을 수 있을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부인을 한 명 부양할 수 있는 여분의 재산도 생길 것이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전에 빚을 내어 장사를 했다. 그런 나는 장사에 성공하여 이제 오래된 빚을 다 갚았다. 그뿐만 아니라 부인을 한 명 부양할 수 있는 여분의 재산도 생겼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병에 걸려 아픔과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과도 같다. 그 사람은 음식을 먹을 수 없어 그의 몸에 힘이라곤 하나도 없을 것이다. 그런데 며칠 후 그는 병에서 회복될 것이다. 음식을 먹으면서 힘도 다시 생겨날 것이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병에 걸려 아픔과 고통에 시달렸다. 음식을 먹을 수 없어 나의 몸에 힘이라고는 하다도 없었다. 그러나 이제 병에서 회복되었다. 음식을 먹을 수 있고, 힘도 다시 생겨났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옥에 갇혔다가 얼마 뒤 옥에서 풀려난 것과도 같다. 그 사람은 이제 안전하고 두려울 것도 없고 또 재산도 줄어들지 않았다. 그에게는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전에 옥에 갇혔다. 그런 나는 이제 옥에서 풀려났다. 나는 안전하고 두려울 것도 없고 또 재산도 줄어들지 않았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노예가 되어 자기 생각대로 행동하지도 못하고, 남에게 속박되어서 가고 싶은 곳에도 갈 수 없이 지내다가 얼마 뒤 노예의 신분에서 풀려난 것과도 같다. 그 사람은 이제 자유롭게 되어 더 이상 남에게 속박되지 않고, 그가 가고 싶은 대로 갈 수 있는 자유인이 되었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전에 노예가 되어 내 생각대로 행동하지도 못하고, 남에게 속박되어서 가고 싶은 곳에도 갈 수 없이 지내다가 이제 노예의 신분에서 풀려났다. 이제 나는 자유롭게 되어서 더 이상 남에게 속박되지 않고, 내가 가고 싶은 대로 갈 수 있는 자유인이 되었다.'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부유한 사람이 재물을 가지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사막을 걷는 것과 같다. 그 사람은 얼마 뒤 그 사막을 다 건너서
위험이 없는 안전한 장소인 마을에 도착을 했고 또 재산도 줄어들지 않았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나는 전에 부유하고 재물을 가지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사막을 걸었다. 이제는 나는 그 사막을 다 건너서 위험이 없는 안전한 마을에 도착을 했고 또 재산도 줄어들지 않아다.
'라고. 그로 인해 그는 환희롭고 마냥 행복하기만 할 것이다. 
께왓다여, 그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서 이들 다섯 가지 장애(五蓋)가 제거되지 못한 것을 관찰할 때 비구는 스스로를 빚진 사람(욕심) , 환자(악의), 옥에 갇힌 사람(해태와 혼침), 노예(들뜸과 후회), 사막을 걷는 사람(의심)로 여긴다. 그러나 자신에게서 이들 다섯 가지 장애가 제거되었음을 관찰할 때, 비구는 스스로를 빚에서 벗어난 사람, 병이 쾌유한 사람, 감옥의 굴레에서 벗어난 사람, 자유인, 그리고 안전한 곳에 도착한 사람으로 여긴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서 이들 다섯 가지 장애(五蓋)가 제거되지 못한 것을 관찰할 때 비구는 스스로를  빚진 사람(탐욕), 환자(성냄), 옥에 갇힌 사람(해태와 혼침), 노예(들뜸과 후회), 사막을 걷는 사람(의심)으로 여깁니다. 그러나 자신에게서 이들 다섯 가지 장애가 제거되었음을 관찰할 때, 비구는 스스로를 빚에서 벗어난 사람, 병이 쾌유한 사람, 감옥의 굴레에서 벗어난 사람, 자유인, 그리고 안전한 곳에 다다른 사람 으로 여깁니다." 
50.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서 다섯가지 장애가 제거되었음을 관찰할 때 환희가 생겨납니다. 환희로운 자에게는 기쁨이 생깁니다. 기쁨을 느끼는 자의 몸은 편안합니다. 몸이 편안한 자는 즐거움을 느낍니다. 즐거운 자의 마음은 삼매에 듭니다.  
대왕이여, 그는 감각적 쾌락으로부터 멀어지고 선하지 않은 법[不善法]으로부터 멀어져, 거친 사유(일으킨 생각.尋)와 미세한 사유(지속적인 고찰.伺)을 지닌, 분리됨으로부터 생겨난 기쁨[喜.희열]과 즐거움[樂.행복]이 있는 초선(初禪)에 들어 머무릅니다.  
그는 분리됨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으로 이 몸을 충만하게 하고, 흘러 넘치게 하고, 가득차게 하고, 고루 미치게 합니다. 온 몸 어디라도 분리됨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목욕하는 사람이 그릇에 비누가루를 담고 물을 타서 둥글게 뭉쳐가면서 반죽을 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 비누가루에 물기가 흡수되고 스며들어 안팎으로 물기가 미치지 않은 곳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는 분리됨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으로 이 몸을 충만하게 하고, 흘러 넘치게 하고, 가득차게 하고, 고루 미치게 합니다. 온 몸 어디라도 분리됨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대왕이여, 이것 역시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출가 생활의 결실이니, 앞에서 설명한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출가생활의 결실들보다 더 뛰어나고 더 수승한 것입니다." 
대왕이여, 다시 그는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가라앉아, 안으로 고요해지고, 마음이 한 곳에 고정되어(心一境性), 거친 사유와 미세한 사유가 없는 삼매로부터 생겨난 기쁨과 즐거움이 있는 제2선(二禪)에 들어 머무릅니다.  
그는 삼매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으로 이 몸을 충만하게 하고, 흘러 넘치게 하고, 가득차게 하고, 고루 미치게 합니다. 온 몸 어디라도 삼매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밑바닥에서 솟아나는 물로 채워지는 호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호수에는 동쪽에서 흘러들어오는 물도 없고, 서쪽에서 흘러들어오는 물도 없고, 북쪽에서 흘러들어오는 물도 없고, 남쪽에서 흘러들어오는 물도 없고, 또 하늘에서 때때로 소나기도 내리지 않습니다. 그러면 그 호수의 밑바닥에서 차가운 물이 솟아올라 그 호수를 차가운 물로 충만하게 하고, 흘러 넘치게 하고, 가득 차게 하고, 고루 미치게 할 것입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는 삼매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으로 이 몸을 충만하게 하고, 흘러 넘치게 하고, 가득차게 하고, 고루 미치게 합니다. 온 몸 어디라도 삼매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대왕이여, 이것 역시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출가생활의 결실이니 앞에서 설명한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출가생활의 결실들보다 더 뛰어나고 수승한 것입니다." 
대왕이여, 다시 그는 기쁨을 떠나 평정이 머무는, 마음챙김과 알아차림(正念.正知)을 지녀, 즐거움을 몸으로 느끼는, 거룩한 이들이 말하는 바, 평정과 마음챙김을 지녀 즐거움이 머문다. 고 하는 제3선(三禪)에 들어 머뭅니다.  
그는 기쁨이 사라진 즐거움으로 이 몸을 충만하게 하고, 흘러 넘치게 하고, 가득차게 하고, 고루 미치게 할 것입니다. 온 몸 어디라도 기쁨이 사라진 즐거움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대왕이여, 예를들면 청련이나 홍련이나 백련이 있는 호수에서 어떤 청련이나 홍련이나 백련들이 물 속에서 생기고 자라서 물 밖으로 나오지 않고 물 속에 잠긴 채 무성하게 자라 있는데, 차가운 물에 의해 머리에서 뿌리까지 충만하게 하고, 흘러 넘치게 하고, 가득차게 하고, 고루 미치게 합니다. 그 청련이나 홍련이나 백련의 어떤 부분도 물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그는 기쁨이 사라진 즐거움으로 이 몸을 충만하게 하고, 흘러 넘치게 하고, 가득차게 하고, 고루 미치게 합니다. 온 몸 어디라도 기쁨이 사라진 즐거움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대왕이여, 이것 역시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출가생활의 결실이니 앞에서 설명한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출가생활의 결실들보다 더 뛰어나고 수승한 것입니다." 
대왕이여, 다시 그는 즐거움이 끊어지고 괴로움이 끊어져, 이전의 기쁨과 근심이 사라진,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평정(upekkha.捨)을 통한 마음챙김의 청정[捨念淸淨]을 지닌 제4선(四禪)에 들어 머무릅니다.  
그는 이 몸을 지극히 청정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고루 미치게 하고 앉아 있습니다. 온 몸 어디라도 지극히 청정하고 깨끗한 마음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하얀 천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발 끝에서 머리까지 온 몸에 하얀 천을 덮어쓰고 앉아 있다면 그의 몸 어느 부분도 하얀 천으로 덮이지 않은 곳이 없을 것입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비구는 이 몸을 지극히 청정하고 깨끗한 마음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으로 속속들이 스며들게 하고서 앉아 있습니다. 온 몸 구석구석 지극히 청정하고 깨끗한 마음이 미치지 않은 데가 없습니다.  
대왕이여, 이것 역시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출가생활의 결실이니 앞에서 설명한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는 출가생활의 결실들보다 더 뛰어나고 수승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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