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
00:00

 D33 합송경 ③


다섯 가지로 구성된 법들

“도반들이여, 아시고 보시는 그분 세존․아라한․

정등각께서는 다섯 가지로 구성된 법을 분명하게 설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함께 합송해야 하며 분쟁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 청정범행이 길이 전해지고 오래 머물게 해야 합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의 이익을 위하고 많은 사람의 행복을 위하고 세상을 연민하고 신과 인간의 이상과 이익과 행복을 위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것이 다섯 가지로 구성된 법입니까?

(1) 다섯 가지 무더기[오온(五蘊) : 물질의 무더기, 느낌의 무더기, 인식의 무더기, 상카라들의 무더기, 알음알이의 무더기
(2) [나 등으로] 취착하는 다섯 가지 무더기(五取蘊) : [나 등으로] 취착하는 물질의 무더기(色取蘊), [나 등으로] 취착하는 느낌의 무더기(受取蘊), [나 등으로] 취착하는 인식의 무더기(想取蘊), [나 등으로] 취착하는 상카라들의 무더기(行取蘊), [나 등으로] 취착하는 알음알이의 무더기(識取蘊)
(3)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 :  ① 눈으로 인식되는 형상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입니다.
② 귀로 인식되는 소리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입니다.
③ 코로 인식되는 냄새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입니다.
④ 혀로 인식되는 맛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입니다.
⑤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입니다.

(4) 다섯 가지 태어날 곳(gati) : 지옥, 축생의 모태, 아귀계, 인간, 천신
(5) 다섯 가지 인색 : 거주하는 곳에 대한 인색, 가문에 대한 인색, 이득에 대한 인색, 용모에 대한 인색, 법에 대한 인색
(6) 다섯 가지 장애(五蓋), : 감각적 욕망의 장애, 악의의 장애, 해태․혼침의 장애, 들뜸․후회의 장애, 의심의 장애
(7)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下分結) : 유신견(有身見), 의심,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 감각적 욕망, 악의
(8)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上分結) : 색계에 대한 탐욕, 무색계에 대한 탐욕, 자만, 들뜸, 무명
(9) 다섯 가지 학습 계목 : 생명을 죽이는 것을 금함,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금함, 삿된 음행을 금함, 거짓말을 금함,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금함
(10) 다섯 가지 범할 수 없는 경우 : 도반들이여, ① 번뇌 다한 아라한은 의식적으로 산 생명의 목숨을 빼앗을 수가 없습니다.
② 번뇌 다한 비구는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도둑질이라는 것을 할 수가 없습니다.
③ 번뇌 다한 비구는 성행위를 할 수가 없습니다.
④ 번뇌 다한 비구는 고의적인 거짓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⑤ 번뇌 다한 비구는 전에 재가자였을 때처럼 축적해 두고 감각적 욕망을 즐길 수가 없습니다.

(11) 다섯 가지 상실 : 친척의 상실, 재물의 상실, 건강의 상실, 계의 상실, 견해의 상실
도반들이여, 중생들은 친척의 상실을 원인으로 하거나 재물의 상실을 원인으로 하거나 건강의 상실을 원인으로 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중생들은 계의 상실을 원인으로 하거나 견해의 상실을 원인으로 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떨어집니다.
(12) 다섯 가지 융성 : 친척의 융성, 재물의 융성, 건강의 융성, 계의 융성, 견해의 융성
도반들이여, 중생들은 친척의 융성을 원인으로 하거나 재물의 융성을 원인으로 하거나 건강의 융성을 원인으로 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선처(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나지는 않습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나 중생들은 계의 융성을 원인으로 하거나 견해의 융성을 원인으로 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천상세계에 태어납니다.

(13) 계행이 나쁜 자가 계를 파해서 얻는 다섯 가지 위험: 
① 도반들이여, 여기 계행이 나쁘고 계를 파한 자는 방일한 결과로 큰 재물을 잃습니다. 이것이 계행이 나쁜 자가 계를 파해서 얻는 첫 번째 위험입니다.
② 다시 도반들이여, 계행이 나쁘고 계를 파한 자는 악명이 자자합니다. 이것이 계행이 나쁜 자가 계를 파해서 얻는 두 번째 위험입니다.
③ 다시 도반들이여, 계행이 나쁘고 계를 파한 자는 끄샤뜨리야의 회중이든, 바라문의 회중이든, 장자의 회중이든, 수행자의 회중이든, 그 어떤 회중에 들어가더라도 의기소침하여 들어갑니다. 이것이 계행이 나쁜 자가 계를 파해서 얻는 세 번째 위험입니다.
④ 다시 도반들이여, 계행이 나쁘고 계를 파한 자는 매(昧)해서 죽습니다. 이것이 계행이 나쁜 자가 계를 파해서 얻는 네 번째 위험입니다.
⑤ 다시 도반들이여, 계행이 나쁘고 계를 파한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떨어집니다. 이것이 계행이 나쁜 자가 계를 파해서 얻는 다섯 번째 위험입니다.

(14) 계를 가진 자가 계를 받아 지녀서 얻는 다섯 가지 이익 : 
① 도반들이여, 여기 계를 가지고 계를 갖춘 자는 방일하지 않은 결과로 큰 재물을 얻습니다. 이것이 계를 가진 자가 계를 받아지님으로써 얻는 첫 번째 이익입니다.
② 다시 도반들이여, 계를 가지고 계를 갖춘 자는 훌륭한 명성을 얻습니다. 이것이 계를 가진 자가 계를 받아지님으로써 얻는 두 번째 이익입니다.
③ 다시 도반들이여, 계를 가지고 계를 갖춘 자는 끄샤뜨리야의 회중이든, 바라문의 회중이든, 장자의 회중이든, 수행자의 회중이든, 그 어떤 회중에 들어가더라도 두려움이나 창피함이 없이 들어갑니다. 이것이 계를 가진 자가 계를 받아지님으로써 얻는 세 번째 이익입니다.
④ 다시 도반들이여, 계를 가지고 계를 갖춘 자는 매(昧)하지 않고 죽습니다. 이것이 계를 가진 자가 계를 받아지님으로써 얻는 네 번째 이익입니다.
⑤ 다시 도반들이여, 계를 가지고 계를 갖춘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선처 혹은 천상세계에 태어납니다. 이것이 계를 가진 자가 계를 받아지님으로써 얻는 다섯 번째 이익입니다.

(15) [남을 책망하기 전에 확립해야 할 다섯 가지 법] : 도반들이여, 책망 받는비구가 남을 책망하고자 하면 다섯 가지 법들을 안으로 확립한 뒤에 남을 책망해야 합니다. ‘
① 적당한 시간에 말하고 적당하지 않은 때에 말하지 않을 것이다.
② 사실대로 말하고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지 않을 것이다.
③ 온화하게 말하고 욕설을 하지 않을 것이다.
④ 이익을 줄 수 있게 말하고 이익을 줄 수 없게 말하지 않을 것이다.
⑤ 자애로운 마음으로 말하고 안에 성냄을 가지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도반들이여, 책망 받는 비구가 남을 책망하고자 하면 이러한 다섯 가지 법들을 안으로 확립한 뒤에 남을 책망해야 합니다.

(16) 다섯 가지 노력의 구성요소 : 도반들이여,
① 여기 비구는 믿음이 있습니다. 그는 여래의 깨달음에 믿음을 가집니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바로 아라한(應供)이시며, 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覺)이시며, 영지와 실천이 구족한 분(明行足)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이시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시며, 가장 높은 분(無上士)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시며, 부처님(佛)이시며, 세존(世尊)이시다.’라고.
② 그는 병이 없고 건강하며 고른 소화력을 갖추어서 너무 차갑지도 않고 너무 덥지도 않은 중간으로 정진을 감내할 수 있습니다.
③ 그는 정직하고 성실하여 스승과 지자들과 동료 수행자들에게 있는 그대로 자신을 드러냅니다.
④ 그는 열심히 정진하며 머뭅니다. 그는 해로운 법[불선법(不善法)들을 버리고 유익한 법[선법(善法)들을 구족하기 위해서 굳세고 분투하며 유익한 법들에 대한 짐을 내팽개치지 않습니다.
⑤ 그는 일어나고 사라짐에 대한 통찰지를 구족하였습니다. 그는 바르게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성스럽고 꿰뚫음을 갖춘 통찰지를 가진 자입니다.

(17) 다섯 가지 정거천 : 무번천, 무열천, 선현천 선견천, 색구경천
(18) 다섯 가지 불환자 :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구경열반을 증득하는 자, 수명의 반이 지나서 구경열반을 증득하는 자, 자극 없이 구경열반을 증득하는 자, 자극을 통해서 구경열반을 증득하는 자,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여 색구경천에 이르러 거기서 구경열반을 증득하는 자
(19)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 : 
①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스승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합니다. 그 비구는 스승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첫 번째 제거하지 못한 마음의 삭막함입니다.
②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법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합니다. 그 비구는 법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두 번째 제거하지 못한 마음의 삭막함입니다.
③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승가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합니다. 그 비구는 승가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세 번째 제거하지 못한 마음의 삭막함입니다.
④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학습[계목]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합니다. 그 비구는 학습[계목]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네 번째 제거하지 못한 마음의 삭막함입니다. 
⑤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동료 수행자들에게 화내고 마음으로 기뻐하지 않고 마음이 불쾌하고 삭막함이 생깁니다. 도반들이여, 그 비구는 동료 수행자들에게 화내고 마음으로 기뻐하지 않고 마음이 불쾌하고 삭막함이 생기기 때문에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다섯 번째 제거하지 못한 마음의 삭막함입니다. 

(20)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 
①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가 감각적 욕망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의욕을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합니다. 도반들이여, 그 비구가 감각적 욕망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의욕을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하면,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첫 번째 끊어 버리지 못한 마음의 속박입니다.
 ② 다시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가 몸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의욕을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합니다. 도반들이여, 그 비구가 몸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의욕을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하면,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두 번째 끊어 버리지 못한 마음의 속박입니다.
③ 다시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가 형상[색(色)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의욕을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합니다. 도반들이여, 그 비구가 형상[색(色)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의욕을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하면,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세 번째 끊어 버리지 못한 마음의 속박입니다.
④ 다시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가 원하는 대로 배가 가득 차도록 먹고서는 자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꾸벅꾸벅 조는 즐거움에 빠져 머뭅니다. 도반들이여, 비구가 원하는 대로 배가 가득 차도록 먹고서는 자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꾸벅꾸벅 조는 즐거움에 빠져 머물면,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네 번째 끊어 버리지 못한 마음의 속박입니다
⑤ 다시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가 다른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독신수행을 합니다. ‘이러한 계나 서원이나 고행이나 독신수행으로 나는 [높은] 천신이나 [낮은] 천신이 되리라.’라고. 도반들이여, 비구가 다른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독신수행을 하며 ‘이러한 계나 서원이나 고행이나 독신수행으로 나는 [높은] 천신이나 [낮은] 천신이 되리라.’라고 하면,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합니다. 그의 마음을 애쓰고 몰두하고 끈기 있고 노력하는 데로 기울이지 못하는 이것이 그의 다섯 번째 끊어 버리지 못한 마음의 속박입니다

(21) 다섯 가지 기능 : 눈의 감각기능, 귀의 감각기능, 코의 감각기능, 혀의 감각기능, 몸의 감각기능
(22) 다른 다섯 가지 기능 : 즐거움의 기능, 괴로움의 기능, 정신적 즐거움의 기능, 정신적 괴로움의 기능, 평온의 기능
(23) 또 다른 다섯 가지 기능 :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
(24) 다섯 가지 벗어남의 요소 : 
①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가 감각적 욕망들에 대해서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감각적 욕망들에 들어가지 않고 [감각적 욕망들에]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않고 안정되지 않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출리를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출리에 들어가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안정되고 확신합니다. 이런 그의 마음은 [대상에] 잘 몰입되고 잘 수행되고 감각적 욕망들로부터 잘 나오고 잘 벗어나고 잘 풀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감각적 욕망을 조건으로 일어나는 속상하고 열 받는 번뇌들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그런 느낌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것을 일러 감각적 욕망들을 벗어남이라 합니다.
②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악의에 대해서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악의에 들어가지 않고 [악의에]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않고 안정되지 않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악의 없음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악의 없음에 들어가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안정되고 확신합니다. 이런 그의 마음은 [대상에] 잘 몰입되고 잘 수행되고 악의로부터 잘 나오고 잘 벗어나고 잘 풀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악의를 조건으로 일어나는 속상하고 열 받는 번뇌들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그런 느낌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것을 일러 악의를 벗어남이라 합니다.
③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잔인함에 대해서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잔인함에 들어가지 않고 [잔인함에]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않고 안정되지 않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잔인하지 않음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잔인하지 않음에 들어가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안정되고 확신합니다. 이런 그의 마음은 [대상에] 잘 몰입되고 잘 수행되고 잔인함으로부터 잘 나오고 잘 벗어나고 잘 풀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잔인함을 조건으로 일어나는 속상하고 열 받는 번뇌들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그런 느낌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것을 일러 잔인함을 벗어남이라 합니다.
④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물질들에 대해서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물질들에 들어가지 않고 [물질들에]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않고 안정되지 않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무색(無色)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무색에 들어가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안정되고 확신합니다. 이런 그의 마음은 [대상에] 잘 몰입되고 잘 수행되고 물질들로부터 잘 나오고 잘 벗어나고 잘 풀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물질들을 조건으로 일어나는 속상하고 열 받는 번뇌들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그런 느낌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것을 일러 물질들을 벗어남이라 합니다.
⑤ 다시 도반들이여, 비구가 자기 자신, 오취온(五取蘊)에 대해서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자기 자신에 들어가지 않고 [자기 자신에]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않고 안정되지 않고 확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자기 자신의 소멸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그의 마음은 자기 자신의 소멸에 들어가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고 안정되고 확신합니다. 이런 그의 마음은 [대상에] 잘 몰입되고 잘 수행되고 자기 자신으로부터 잘 나오고 잘 벗어나고 잘 풀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자기 자신을 조건으로 일어나는 속상하고 열 받는 번뇌들로부터 벗어나게 되고 그런 느낌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것을 일러 자기 자신을 벗어남이라 합니다.

(25) 다섯 가지 해탈처(解脫處) :
① 도반들이여, 여기 스승이나 어떤 존중할 만한 동료 수행자가 비구에게 법을 설합니다. 도반들이여, 스승이나 어떤 존중할 만한 동료 수행자가 비구에게 법을 설할 때, 그는 그 법에 대해서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합니다. 그가 [그 법의]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할 때 환희가 생깁니다. 환희하는 자에게 희열이 생기고 희열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몸은 경안하며 몸이 경안한 자는 행복을 느끼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듭니다. 이것이 첫 번째 해탈의 장소입니다.
② 다시 도반들이여, 여기 스승이나 어떤 존중할 만한 동료 수행자가 비구에게 법을 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남들에게 자세하게 법을 설합니다. 비구가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남들에게 자세하게 법을 설할 때, 그는 그 법에 대해서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합니다. 그가 [그 법의]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할 때 환희가 생깁니다. 환희하는 자에게 희열이 생기고 희열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몸은 경안하며 몸이 경안한 자는 행복을 느끼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듭니다. 이것이 두 번째 해탈의 장소입니다.
③ 다시 도반들이여, 여기 스승이나 어떤 존중할 만한 동료 수행자가 비구에게 법을 설하지도 않고, 그가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남들에게 자세하게 법을 설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법을 자세하게 암송합니다. 비구가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법을 자세하게 암송할 때, 그는 그 법에 대해서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합니다. 그가 [그 법의]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할 때 환희가 생깁니다. 환희하는 자에게 희열이 생기고 희열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몸은 경안하며 몸이 경안한 자는 행복을 느끼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듭니다. 이것이 세 번째 해탈의 장소입니다.
④ 다시 도반들이여, 여기 스승이나 어떤 존중할 만한 동료 수행자가 비구에게 법을 설하지도 않고, 그가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남들에게 자세하게 법을 설하지도 않으며,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법을 자세하게 암송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마음으로 생각해 보고 지속적으로 고찰해 보고 마음으로 숙고해 봅니다. 비구가 들은 대로 배운 대로 생각해 보고 지속적으로 고찰해 보고 마음으로 숙고해 볼 때, 그는 그 법에 대해서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합니다. 그가 [그 법의]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할 때 환희가 생깁니다. 환희하는 자에게 희열이 생기고 희열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몸은 경안하며 몸이 경안한 자는 행복을 느끼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듭니다. 이것이 네 번째 해탈의 장소입니다.
⑤ 다시 도반들이여, 여기 스승이나 어떤 존중할 만한 동료 수행자가 비구에게 법을 설하지도 않고, 그가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남들에게 자세하게 법을 설하지도 않으며,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법을 자세하게 암송하지도 않으며, 들은 대로 배운 대로 마음으로 생각해 보고 지속적으로 고찰해 보고 마음으로 숙고해 보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어떤 한 가지 삼매의 표상을 잘 취하고 마음에 잘 새기고 잘 호지하고 통찰지로 잘 꿰뚫습니다. 비구가  어떤 한 가지 삼매의 표상을 잘 취하고 마음에 잘 새기고 잘 호지하고 통찰지로 잘 꿰뚫을 때, 그는 그 법에 대해서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합니다. 그가 [그 법의] 의미를 체득하고 법을 체득할 때 환희가 생깁니다. 환희하는 자에게 희열이 생기고 희열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몸은 경안하며 몸이 경안한 자는 행복을 느끼고 행복한 자는 마음이 삼매에 듭니다. 이것이 다섯 번째 해탈의 장소입니다.

(26) 다섯 가지 해탈을 익게 하는 인식 : 무상(無常)의 [관찰로 생긴] 인식, 무상에서 괴로움의 [관찰로 생긴] 인식, 괴로움에서 무아의 [관찰로 생긴] 인식, 버림의 [관찰로 생긴] 인식, 탐욕이 빛바램의 [관찰로 생긴] 인식
도반들이여, 이것이 아시고 보시는 그분 세존․아라한․정등각께서 분명하게 설하신 다섯 가지로 구성된 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함께 합송해야 하며 분쟁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이 청정범행이 길이 전해지고 오래 머물게 해야 합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의 이익을 위하고 많은 사람의 행복을 위하고 세상을 연민하고 신과 인간의 이상과 이익과 행복을 위하는 것입니다.”

다른 화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