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의 격언-입과 혀의 재앙
입을 다물 줄 모르는 사람은 대문이 닫히지 않는 집과 같다.
[유태인 두 사람이 모이면 세 사 람 몫의 의견이 나온다]
는 속담이 있다. 유태인은 호기심이 대단히 강하다. 그래서 어떤 질문을 하면, 그것은 다시 질문이 되어 돌아오기기 십중 팔구이다. 아무튼 유태인처럼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민족도 드물 것이다.
이 경구는 <탈무드>에 실려 있으며 유태인들의 강한 호기심으로 인해 혼자서는 평생을 걸려도 읽을 수 없을 만큼 방대한 양의 성전이 되어 버렸다. 이 성전은 기원전 500년 전부터 기원후 500년까지의 연 수만 명의 랍비들이 토의한 과정이나 결과들이 수록되어 있다. 그래서 <탈무드>에는 특히 입에 관한 경구가 많이 있다. '말을 삼가하라', '비밀은 누설하지 말라', '상대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라'등등이다.
유럽의 어느 유태인 지역에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나이가 살고 있었다.
그는 막힘없이 쉴새없이 떠들어 대어 상대방에게는 말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 하루는 이 사나이가 이웃 마을의 랍비를 찾아갔다.
[우리 마을의 랍비가 당신 욕을 하던데요.]
[천만에! 그럴리가 없소!]
랍비는 벌떡 일어나며 소리쳤다.
[내 이 귀로 똑똑히 들었단 말이요.]
남자도 같이 언성을 높이며 말하였다.
[그럴리가 없소, 당신과 이야기를 할 때 그 랍비에게는 말할 기회가 없었을 테니까요.]이것은 유태인의 유머이다.
새장으로부터 도망친 새는 붙잡을 수가 있으나 입에서 나간 말은 붙잡을 수가 없다.
비밀을 누설하지 않고 지키는 것은 현인에게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어떤 현인이 질문을 받았다.
[당신은 비밀을 어떻게 지키고 있습니까?]
그러자 현인은 대답하였다. [나의 마음을 내가 들은 비밀의 무덤으로 삼아 지키고 있소.]비밀은 돈처럼 붙들어 두려고 하여도 잠시 방심하는 사이에 나가 버린다. 돈과 같이 사용하는 순간까지 잘 간직해야 하는 것이다. 더구나 비밀은 돈보다 위험하다.
비밀을 들었으면 항상 마음 속에 '주의를 요함'이라는 붉은 딱지를 붙이자.그리고 사람들을 만날때 그 비밀을 이야기하고 싶은 충동이 일거든 마음속의 붉은 딱지를 상기하자.
남에 대한 욕이나 중상도 마찬가지이다. 서로 만나서 얘기하는 것은 양쪽에 날이 선 칼로서, 자신을 다치게도 하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당나귀는 긴 귀로써 알아보고, 어리석은 사람은 긴 혀로써 알아본다.
당나귀는 긴 귀를 갖고 있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듣 고 있지 않다고 한다. 당나귀에게는 좀 안된 이야기이지만 오랫동안 당나귀는 어리석은 사람을 일컫는 대명사로 되어 왔다.
어리석은 사람에게 가장 큰 적은 자기 자신이다. 자신이 어리석다는 사실은 가만히 있을 때에는 알 수 없으나 당나귀 귀처럼 긴 혀로 이야기하면서 곧 알려지게 된다.어리석은 사람의 혀는 날름거릴수록 길어 진다고 한다. 그러나 아무리 날름거리더라도 어진 사람이 이야기할 때와 달라서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
당신의 혀에는 뼈가 없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라.
이것은 수다장이에 대한 교훈이다.
혀에게 재주를 가르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수다를 떨지 말라, 비밀은 꼭 지켜라, 혀로 말하기 전에는 항상 생각하라 하는 것들을 아무리 타일러도 혀는 곧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혀에는 뼈가 없다. 당신은 혀라고 하는 것이 연체동물임을 항상 의식해야 한다. 혀는 당신의 일생의 운명을 지배하는 중요한 몸의 부분이기 때문이다.
우리 주위에는 입을 잘못 놀려서, 해서는 안될 소리를 해서, 잠자코 있어야 할 때 입을 놀려서 인생에 큰 손해를 본 사람들이 많이 있다.
당신은 혀와 함께 평생을 살아가야 한다. 혀는 자신의 의지를 가진듯 제멋대로 움직인다. 말이나 음성은 인간의 '제의 얼굴'이라고 한다. 입을 오래 벌리고 있으면 자신이 거기서 도망쳐 버려 자기 자신을 잃을 수가 있다. 말 한마디 덧붙이는 것은 언제라고 가능한 일이지만 이미 해 버린 말을 주워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입보다 귀를 상석에 앉혀라
인간이 입으로 망한 적은 있어도 귀로 망한 적은 없다 .
이 책을 모두 읽고 난 독자 여러분은 갑자기 무뚝뚝해질지도 모른다. 유태인의 속담에는 수다를 경계하는 것이 많다. 그러나 그런 속담이 많다고 해서 귀찮게 여기지 말고 그만큼 그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여라.
입은 자신을 주장한다. 귀는 다른 사람의 주장을 듣는다. 물론 인간이 말이 없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니다. 자신을 주장하지 않고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에고(ego) - 자신을 남에게 강요하려는 것 - 는 강하다. 그래서 인간은 수다를 떨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무튼 수다를 경계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결코 지나친 것이 아니다.
이 격언편의 처음에서 말했듯이, 동물에게 입이 하나 눈과 귀가 둘인 이유는 주위의 사물을 잘 보고, 소리를 잘 들어야만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잘 보고 잘 듣는 것이 동물을 지켜주는 것임을 생각할 때 우리의 일상 생활에도 교훈이 될 것이다.
어리석은 수다는 초상집에 즐거운 음악이 울리는 것과 같다.
유태인의 사회에는 언어가 난무하고 있다.그러나 유태 인은 말에만 힘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흔히 이스라엘을 삽과 괭이와 기관총으로 만들어진 나라라고 한다. 또 이스라엘에서는 노인은 성서에 매달리고 젊은 사람은 소총에 매달리고 있다고 한다.
입으로 백만 마디의 말을 하여도, 말만으로는 눈앞의 담배 상자를 한치도 움직일 수 없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사막 위에 비닐을 깔고 그 위에 흙을 얹어 과일과 야채를 재배하여 넓은 사막을 푸르른 옥토로 바꾸고 있다. 모든 면에서 말이 많고 수다스럽다고 한다. 그래서 특히 수다에 대한 경구가 많은 것이다.
인간이 말을 하는 것은 태어나면서 곧 배우나, 입을 댜무는 것은 어지간해서 배우기 힘들다.
유태인은 의논이나 논쟁을 좋아하여 수다를 잘 떤다. 그래서 한 마디로 할 수 있는 것도 열 마디로 늘여서 하게된다. 그러므로 수다에 대한 많은 경구들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유태인만 그런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인간이 가진 약점이다.
'지혜를 둘러싸는 담은 침묵이다'라는 말은 모두에게 교훈이 되는 세상을 살아가는 원칙이다.
자신의 지나간 생을 돌이켜 볼 때 , 입을 잘못 놀리거나 말을 덧붙여 후회한 일은 있어도, 침묵하고 있었던 것을 후회한 것은 별로 없을 것이다.
듣는 것은 지혜를, 말하는 것은 후회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침묵도 일종의 언어이다. 그리고 그것을 배우면 어휘가 풍부해진다. 많은 어휘를 알더라도 침묵하는 것을 모른다면 그것은 '예' 또는 '아니오', '좋다'든가 '싫다'든가 하는 기본적인 말은 모르는 것과 같다.
겉치레 인사는 고양이처럼 핥는다. 그러나 모르는 사이에 남을 할퀸다.
현인으로써 널리 알려진 랍비 슈말케는 어떤 마을로부 터 지도자가 되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는 그 마을에 도착하자마자 숙소에 들어가서 몇 시간이 지나도 나오지 않았다. 마을 대표가 환영 잔치를 상의하기 위해 그를 찾아 갔다.
문 앞에 당도하여 보니 랍비는 방 안을 서성이며 큰 소리로 무언가를 외치고 있었다. [랍비 슈멜케, 그대는 위대하다!][랍비여, 그대는 천재이며, 인생의 지도자다.] 하고 자신에게 외치고 있었던 것이다.
10분쯤 밖에서 듣고 있던 마을 대표가 방 안으로 들어가서 그런 이상한 행동을 한 이유를 물어 보았다. 랍비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나는 내 자신이 겉치레 인사나 칭찬해 약하다는 것을 알고 있소. 오늘밤 당신들은 내게 최상의 말로써 칭찬할 것이오. 그래서 지금 그것에 익숙해지려고 한 행동이오.당신들도 자기가 자신을 칭찬하는 것이 얼마나 우스운 것인지 알 것이오. 그러나 오늘밤 내가 한 말과 같은 것을 또 들으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오.]
'사람을 앞에 두고서 지나치게 칭찬하면 안 된다. 사람을 칭찬하고자 할 때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라.' 이것은 남을 칭찬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격언이다.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진실 중에도 말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거짓말을 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어렸을 때부터 귀 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서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진실은 당당하게 말해야 한다고 배웠다.
그런데 진실 중에서도 말해서는 안될 것이 있다.
그 하나는 사람을 다치게 하는 진실이다. 진실에도 거짓말과 같이 사람을 괴롭히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얼굴이 못생긴 여자에게 '당신은 못생겼군요'하고 말해서는 안되며, 종기를 앓고 있는 사람 앞에서 부스럼 이야기를 해서는 안된다. 또 남편의 회사가 도산한 부인에게 도산한 회사 이야기를 꺼낼 필요는 없을 것이다.
또 하나 이야기하면 안 되는 진실은 <비밀>이다. 자신의 비밀이나 남의 밀을 말해서는 안된다. 진실도 거짓말과 같이 위험한 것이다. 진실도 면도칼처럼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거짓말쟁이는 뛰어난 기억력을 가져야 한다.
유태교는 '율법의 종교'이다. 계율을 지키는 충실한 유태인이라면 율법은 신의 명령인 바 모두 옳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유태인은 옛부터 매우 현실적이고 타산적이었다.
그래서 모세가 시나이 산정에서 하나님에게 받은 '십계명'도 그것이 옳기 때문인 것보다 죽이지 말라, 훔치지 말라 등의 가르침을 지키는 것이 좀 더 살기 쉽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서 발견했기 때문에, 성스러운 가르침이라고 하였던 것이다. 사실 성서에는 의학이나 섹스의 구체적인 방법들이 많이 있다. 성서는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지침서이다.
<탈무드>에도 거짓말쟁이는 이익될 것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 반대로 말하면 '진실을 말해서 얻는 것은 무엇을 말했는가? 기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라는 속담도 있다.
도덕이란 것도 어느 세상에서나 불타는 정의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생활의 편리를 찾기 위해서 생긴 것이다. 그리고 유태인은 매우 현실적이고 타산적이었으므로 기독교인처럼 추상적이고 애매한 도덕보다는 율법에 대한 구체적인 인간의 행동을 정했던 것이다.
그것이 오히려 편리했던 것이다. 거짓말을 하게 되면 당장은 이익이 생기는 일이 있겠지만, 긴 안목으로 보면 경제적 효과는 없다.
가장 큰 고통은 남에게 말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속담은 두가지로 해석이 가능하다.
남이 모르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은 우월감을 갖게 한다. 그리고 그 정보가 상대방과 관계있을 때 상대방이 그것을 모르고 자신만 알고 있다면 더욱 우월감을 갖게 된다. 인간은 우월감에 젖고 싶은 강한 욕망을 가졌으므로 인간이 비밀을 지킨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또 한편, 인간은 고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강한 열망이 있다. 남에게서 따돌림받는 것만큼 괴로운 것은 없다.
인간이 다른 사람에게 얘기해서는 안되는 것을 누설하거나 털어놔 버리는 것은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얘기함으로써 자기와 같이 경험을 하게 하고 고독으로부터 해방되려고 하는 것이다. 인간은 사물을 직접 경험하기도 하고 듣고 읽고 하는 간접적인 것을 통해서도 경험을 하게 되므로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도 상대방과 함께 경험을 나누는 것이 된다. 인간에게 있어 가까운 사람과 말할 수 없는 것만큼 큰 고통도 없다. 인간은 시간 또는 자기가 가진 물건이나 정보를 서로 나누면서 친해지게 마련이다. 친하다는 것은 곧 서로 나누어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스라엘은 누에이다. 그들은 항상 입을 놀리고 있다.
지도를 보게 되면, 이스라엘은 지중해 연안에 한 마 리의 누에가 길게 누워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고대의 이스라엘도 비슷한 모양이었다.
여기서 '항상 입을 놀리고 있다'는 것은 '항상 기도하고 있다'라는 뜻이다. 경건한 유태인일수록 열심히 기도한다. 유태인의 배움이라는 것은 신에게 봉사하고 기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유태인은 배움 즉 교육에 많은 열성을 보였다. 다른민족들이 무조건 신들을 경배하고만 있을 때 유태인들은 배우고 있었다. 수천년에 걸쳐서 배움이 유태인 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해 왔으므로 유태인의 교육 수준은 언제나 높았다.
이같이 교육에 힘써 온 결과 지금은 비록 유태교로부터 떨어져 나간 유태인일지라도 배움이란 것이 몸에 익히는 습성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유태인은 머리가 좋다'고들 하게 되었다. 그것은 항상 배우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당신의 친구는 친구를 가졌고, 그 친구도 다른 친구가 있으며, 그 친구의 친구도 다른 친구가 있다. 그러므로 당신 친구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조심하라.
자기가 들은 비밀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 싶은 충동은 대단히 참기 어렵다. 성서의 잠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자는 가까운 친구를 잃는다.' 비밀은 꼭 지켜야 한다. 당신의 입은 금고이다. 금고는 쉽게 자주 열면 안된다. 입을 금고에 비ㅇ라면, 열릴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금고일수록 정교하고 좋은 것이다.
이 경구는 남의 소문을 이야기하는 것도 금지하고 있다.남을 헐뜯는 중상이나 비방은 친구로부터 친구에게,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기 마련이다. 그리고 당신은 조심성 없는 행동으로 인하여 그 사람의 원한을 사게 된다.
물고기는 언제나 입으로 낚인다. 인간도 역시 입 때문에 걸려든다.
'이스라엘은 누에이다. 항상 입을 놀리고 있다 ' 라는 속담은 유태인이 항상 기도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것을 나쁘게 말하면 유태인은 수다를 잘 떤다는 것을 가리킨다. 틀리지 않는 말이다. 이와 같은 경구는 <탈무드>에 많다. <탈무드>는 또 이 속담 뒤에 '한번 입으로 낚인 물고기는 다시 바늘에 걸리지 않으나 어리석은 인간은 금방 또다시 입 때문에 걸려든다.'고 말한다.
입과 혀에 대한 격언
* 어진 사람은 자기 눈으로 직접 본 것을 남들에 게 이야기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만 들은 것을 이야기한다.
* 귀로 무엇을 들을 것인가, 눈으로 무엇을 볼 것인가는 자기 의지대로 하기 어렵다. 그러나 입은 의지대로 할 수 있다.
* 혀는 마음이 붓이다.
* 남의 입에서 나오는 말보다 자기 입에서 나오는 말을 잘 들어야 한다.
* 자기가 하는 말을 자신이 건널 다리라고 생각하라.그리하면 튼튼한 다리가 아니라면 당신은 건너지 않을 것이다.
* 고약한 혀는 고약한 손보다 나쁘다.
* 현명한 말은 현명한 행동보다 못하다.
* 하나의 예를 드는 것은 단지 하나의 예를 든 것뿐이다.
* '이를테면' 하는 말을 듣거든, 그것은 예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하는 편이 낫다.
* 말은 약과 같은 것이다. 신중히 생각해 말해야 한다.
* 한대 맞은 아픔은 언젠가는 없어지지만, 모욕당한 말은 영원히 남는다.
* 바른 말(直言)은 귀에 쓰다.
* 급하게 대답하는 사람은 급하게 잘못을 저지른다.
* 말이 당신의 입 안에서 돌고 있을 때 그 말은 당신의 노예이지만, 일단 밖으로 튀어나왔을 때에는 당신의 주인이 된다.
* 밤에 이야기를 할 때는 소리를 낮추고, 낮에 이야기를 할 때는 주위를 살펴보아라.
* 당신이 비밀을 지키고 있을 때는 비밀은 당신의 포로이다. 그러나 당신이 그것을 말해 버린 순간부터 그대는 비밀의 포로가 된다.
* 주위가 다 보이는 들판이라도 흙이 조금 부풀어올라 있거든 비밀 이야기를 하지 말라.
* 여자에게 비밀 이야기를 하기 전에 여자의 혀를 잘라버려라.
* 자기 자랑을 하는 것은 남을 욕하는 것보다 낫다.
* 중상은 어떤 무기보다도 무서운 것이다. 화살은 보이는 곳까지만 쓸 수 있지만, 중상은 멀리 이는 마을까지 망하게 한다.
*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중매가 되지 않는다.
* 선인일지라도 입이 더러운 자는 아름다운 궁전 옆에 무두질 하는 곳이 있는 것과 같다. 아무리 화려하고 장엄한 궁전이라도 이 한가지 결점으로 인해 아름다움을 상실한다.
* 홀거짓말은 거짓말이고 겹거짓말도 거짓말이며, 세겹의 거짓말은 정치이다.
* 모든 거짓말은 금지되어 있으나 한 가지 예외가 있다. 그것은 평화를 가져오는 거짓말이다.
* 그 어머니의 말을 믿어서는 안된다. 이웃의 말을 믿어라
* 지나친 질문을 하지 말라, 성가시게 물으면 신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그렇게 알고 싶으면 천국으로 오라.'
* 아무리 아름다운 소리로 우는 새라도 먹을 때에는 조용해 진다.
* 침묵도 하나의 대답이다.
* 웅변의 침묵도 있을 수 있다.
* 침묵은 어진 사람을 더욱 어질게 한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는 침묵의 소중함을 알지 못한다.
* 어리석은 자가 어진듯이 하기는 간단하다. 입을 다물고 있으면 된다.
* 어리석은 사람을 어떻게 분별할 것인가? 어리석은 사람은 수다스럽다.
* 지껄이기를 잘하는 어리석은 자는 엉뚱한 시간을 가리키므로 시계와 같고 말없이 가만히 있는 어리석은 자는 고장나서 움직이지 않는 시계와 같다. 둘 중에 후자가 후자가 훨씬 낫다.
* 영혼까지도 휴식이 필요하므로, 인간은 잠을 자는 것이다. 입에도 휴식을 주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 싸움을 잠재우는 가장 좋은 약은 침묵이다.
* 즐겁게 오래 살고 싶으면 코로 숨을 쉬고 입을 다물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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