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유비유경 81~100
81. 선인(仙人)을 보고 활을 쏜 아버지
옛날 한 아버지와 아들이 같이 길을 가게 되었다. 아들이 숲에 들어갔다가 곰을 만났다. 아들은 곰 발톱에 몸이 찢기어 황급히 숲을 나와 아버지가 있는 곳으로 돌아왔다.
아버지는 아들의 몸이 몹시 상한 것을 보고 이상히 여겨 물었다.
“너는 어째서 그런 상처를 입었느냐?”
아들은 대답하였다.
“몸의 털이 긴 어떤 동물이 와서 나를 해쳤습니다.”
아버지는 곧 활을 가지고 숲으로 가서 털이 긴 어떤 선인(仙人)을 보고 활을 쏘려 하였다.
옆 사람이 물었다.
“왜 그를 쏘려 하십니까? 저 사람은 아무 해가 없습니다. 허물이 있으면 다스려야 합니다.”
세상의 어리석은 사람들도 그와 같다.
비록 그가 법복을 입고 무도한 자에게 모욕을 당하였다 하더라도, 함부로 선량하고 덕이 있는 사람을 해치면 그것은 곰이 그 아들을 해쳤다 하여 아버지가 억울한 선인을 해치려 하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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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두 개의 다리를 여덟 개로 늘린 농부
옛날 어떤 농부가 고향에 갔다가 보리 싹이 무성하게 자라는 것을 보고 그 주인에게 물었다.
“어떻게 보리를 이렇게 무성하게 키웠는가?”
주인은 대답하였다.
“땅을 편편하게 고르고 거기에 분뇨와 물을 주었기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
그는 곧 그대로 물과 똥을 밭에 주고, 거기에 종자를 부리려 하였다. 그러다가 문득 제 발로 땅을 밟아 땅이 딱딱해져서 보리가 나지 않을까 걱정되었다.
“나는 평상에 앉아 사람을 시켜 메게 하고, 그 위에서 종자를 뿌리는 것이 좋겠다.”
그리하여 곧 네 사람을 시켜 한 사람이 평상 다리 하나씩 들게 하고 밭에 가서 종자를 뿌렸다. 그러자 땅은 더욱 단단해졌다.
그는 보리가 나지 않을까 염려되어 두 개의 발을 여덟 개로 늘렸다.
사람들은 모두 그를 비웃었다.
범부도 그와 같다.
이미 계율의 밭을 다루어 장차 좋은 싹이 나게 하려면, 마땅히 스승에게 나아가 묻고 그 훈계를 받아야 하는데, 도리어 그것을 어기고 온갖 악을 많이 지어 계율의 싹이 나지 않게 하니, 그것은 마치 어리석은 사람이 두 개의 발을 두려워하여 도리어 여덟 개로 늘린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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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어린애를 미워한 원숭이
옛날 어떤 원숭이가 어른에게 매를 맞았으나 어찌할 수가 없어 도리어 그 집 어린애를 원망하였다.
어리석은 범부들도 그와 같다.
먼저 남의 미움을 받으면 그 뒤 계속하여 보복하니, 이미 과거에 사라졌던 것이 뒤에 생기는 일까지 계속된다. 그것은 이른 바 앞의 사람이 망령되이 성을 내면 그 독이 더욱 깊어 가는 것과 같으니, 마치 저 어리석은 원숭이가 어른에게 매를 맞고 도리어 어린애를 미워하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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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월식할 때 개를 때리는 이유
옛날 아수라왕이 해와 달이 밝고 깨끗한 것을 보고 손으로 그것을 가리어 버렸다.
무지한 사람들은 그것을 월식으로 알고 아무 죄 없는 개를 제멋대로 때렸다.
범부도 그와 같다.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써 이유 없이 제 몸을 괴롭힌다. 그리하여 가시밭 위에 눕기도 하고 다섯 가지 뜨거운 것으로 몸을 지지기도 한다.
그것은 마치 월식할 때 죄없는 개를 때리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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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눈병이 무서워 눈을 없애 버린 사람
옛날 어떤 여자가 심한 눈병을 앓고 있었다. 그와 친한 어떤 여자가 그에게 물었다.
“너는 왜 눈병을 앓는가?”
그는 대답하였다.
“나는 눈이 있으므로 눈병을 앓는다.”
그 여자는 다시 말하였다.
“눈이 있으면 반드시 눈병을 앓는 법이다. 그렇다면 비록 아직은 눈병을 앓지 않지만 나는 내 눈을 도려내고자 한다. 나중에 눈병을 앓을까 걱정이 되기 때문이다.”
옆 사람이 말하였다.
“눈이 있으면 눈병을 앓을 수도 있고 앓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눈이 없으면 목숨이 다할 때까지 언제나 앓을 것이다.”
어리석은 범부도 그와 같다.
‘부귀란 쇠하고 걱정되는 것이니 보시하지 않으면 뒤에 그 갚음을 받을까 두려워한다’는 말을 듣고, 재물이 넘쳐흘러 거듭 고통을 받는다.
그 때에 어떤 사람이 그에게 말한다.
“만일 네가 보시하지 않으면 빈궁하여 크게 괴로울 것이다.”
그것은 마치 여자가 눈병을 걱정하여 그 눈을 도려내려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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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귀고리 때문에 아들의 목을 잘라 버린 아버지
옛날 어떤 아버지와 아들이 일이 있어 함께 길을 갔다. 길에서 갑자기 도적이 나타나 그들이 가진 것을 빼앗으려고 하였다.
그런데 아들의 귀에는 순금 귀고리가 있었다. 아버지는 도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을 보고 귀고리를 잃을까 두려워하여 곧 손으로 귀고리를 당겼으나 떨어지지도 않고 귀가 찢어지지도 않았다. 그래서 아버지는 아들의 머리를 베어 버렸다.
조금 뒤에 도적은 떠났다. 그는 아들의 머리를 다시 그의 목에 붙이려 했으나 본래대로 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 어리석은 사람은 세상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범부들도 그와 같다.
이름과 이익을 위하여 실없는 주장을 세운다.
‘두 세상이 있다, 두 세상이 없다, 중음(中陰)이 있다, 중음이 없다’고 하여 갖가지로 망상을 내고 법의 진실을 얻지 못한다.
그 때 다른 사람이 법다운 논리로써 그의 주장을 부수어 버리면 그는 곧 “우리 주장 가운데는 그런 말이 없다”고 한다.
그런 어리석은 사람은 조그만 이름과 이익을 위하여 일부러 거짓말을 하여 수행의 도과(道果)를 잃고, 몸은 허물어지고 목숨을 마친 뒤에는 세 갈래 나쁜 길[삼악도]에 떨어진다.
그것은 마치 어리석은 사람이 조그만 이익을 위하여 아들의 머리를 베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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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도둑이 훔친 재물
옛날 어떤 도적 떼가 함께 도적질을 하여 많은 재물을 훔쳤다. 그들은 그것을 서로 똑같이 나누려고 하였다. 빛깔이 좋지 못한 보물 하나가 있었는데 그들은 그것을 제일 나쁜 것으로 생각하여 제일 못난 사람에게 주었다.
못난 사람은 그것을 받고 몹시 화를 내었다.
“큰 손해다.”
이렇게 화를 낸 그는 그것을 가지고 성안에 들어가 팔았다. 성안의 부귀한 장자들이 그에게 값을 비싸게 쳐주었다. 그 사람이 얻은 것이 여러 사람들이 얻은 것의 배나 되었다. 그제야 그는 한없이 기뻐하며 날뛰었다.
그것은 마치 세상 사람들이 보시의 공덕을 알지 못하고 작은 보시를 행하였다가 천상에 나게 되어 한량없는 즐거움을 받고는 비로소 널리 보시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는 것과 같다.
저 사람이 뒤에 많은 값을 받고서야 비로소 기뻐하는 것처럼 보시도 그와 같아서, 조금 행하고 많이 얻고서야 비로소 기뻐하며 더 많이 하지 않은 것을 한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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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한 개의 콩 때문에 많은 콩을 잃은 원숭이
옛날 원숭이 한 마리가 콩 한 줌을 들고 있다가 잘못하여 한 개를 땅에 떨어뜨렸다. 그는 곧 손에 쥐었던 콩을 버리고 땅에 떨어진 한 개를 찾으려 하였다. 그러나 그 한 개도 찾지 못하고 먼저 버린 콩은 닭과 오리가 모두 먹어 버렸다.
집을 떠난 범부도 그와 같다.
처음에는 한 가지 계율을 범하고도 후회하지 않는다. 후회하지 않기 때문에 방일은 더욱 더 뻗어 가서 모든 것을 버리게 된다.
그것은 마치 원숭이가 콩 한 개 때문에 콩 모두를 버리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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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금족제비와 도사
옛날 어떤 사람이 길을 가다가 금족제비 한 마리를 얻고는 몹시 기뻐하여 그것을 품안에 품고 갔다. 마침 강에 이르러 물을 건너려고 옷을 벗어 땅에 두었더니 그것은 이내 변해 독사가 되었다.
그는 가만히 생각하였다. ‘차라리 독사에게 물려 죽더라도 꼭 품에 안고 가리라’고.
그의 지극한 마음에 감동되어 독사는 도로 금으로 변하였다.
옆에 있던 어떤 어리석은 사람이 독사가 순금으로 변하는 것을 보고, 항상 그런 줄 알고 자신도 독사를 잡아 품속에 품었다가 그만 독사한테 물려 목숨을 잃고 말았다.
세상의 어리석은 사람도 그와 같다.
남이 좋은 이익을 얻는 것을 보고 속에는 진실한 마음이 없으면서도 다만 이익을 위하여 불법에 와서 붙는다. 그리하여 목숨을 마친 뒤에 나쁜 곳에 떨어지는 것이니 독사를 품었다가 물려 죽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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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돈주머니를 얻은 사람
옛날 어떤 가난한 사람이 길을 가다가 우연히 돈 뭉치를 주웠다. 그는 매우 기뻐하며 그것을 세어 보았다. 그러나 미처 다 세기 전에 갑자기 그 주인이 나타나서 그것을 모두 도로 빼앗아 갔다. 그리하여 그는 빨리 가 버리지 않은 것을 후회하면서 안타까운 나머지 심정이 매우 괴로웠다.
부처님의 법을 만난 사람도 그와 같다. 비록 세 보배[三寶]의 복밭을 만났더라도 부지런히 선한 법을 닦아 행하지 않다가, 갑자기 목숨을 마치고는 세 갈래 나쁜 길[삼악도]에 떨어진다.
그것은 마치 어리석은 사람이 주인에게 도로 돈을 빼앗기는 것과 같다.
오늘은 이 일을 경영하고
내일은 저 일을 만들면서
즐겨 집착하여 괴로움을 못 보다가
죽음의 도적이 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총총히 갖가지 일하는 것
범부로서 누구나 그러하거니
마치 돈을 세는 사람처럼
범부의 하는 일도 그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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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가난한 사람의 헛된 욕심
옛날 어떤 가난한 사람이 재물을 조금 가지고 있었는데 큰 부자를 보고 그와 같은 재물을 갖고자 하였다. 그러나 뜻대로 되지 않자 그 조그만 재물마저 물 속에 버리려고 하였다.
옆 사람이 그에게 물었다.
“그 재물은 비록 적지만 늘릴 수도 잇다. 그대의 앞날은 아직 멀었는데 왜 그것을 물 속에 버리려고 하는가?”
세상의 어리석은 사람들도 그와 같다.
마음에 바라는 것은 항상 부족을 느낀다. 그러나 덕이 높은 이만큼 이익을 얻지 못한다.
나이 많고 덕이 있는 사람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양을 받는 것을 보고, 생각으로 그이와 같이 되었으면 한다. 그러나 그와 같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마음속으로 괴로워하다가 그만 닦기를 집어치운다.
그것은 마치 어리석은 사람이 부자와 같이 되려고 하다가, 자기가 가진 재물마저 버리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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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환희환을 먹은 어린 아이
옛날 어떤 유모(乳母)가 아이를 데리고 길을 가다가 너무 지쳐 그만 잠이 들고 말았다.
그 때 어떤 사람이 가졌던 환희환(歡喜丸)을 어린아이에게 주었다. 어린아이는 그것을 먹고 그 맛에 빠져 그만 제 몸이나 물건을 돌아볼 줄 몰랐다.
그 사람은 곧 아이의 족집게와 패물과 구슬과 옷을 모두 벗겨 가지고 달아났다.
비구도 그와 같다.
온갖 일이 번거로운 곳에 즐겨 살면서 조그만 이익을 탐하다가, 번뇌의 도적에게 공덕과 계율의 보배 구슬을 빼앗긴다.
그것은 마치 어린아이가 작은 맛을 탐하기 때문에 가졌던 모든 물건을 빼앗기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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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곰에게 붙잡힌 노파의 꾀
옛날 어떤 노파가 나무 밑에 누워 있었다. 그때 곰이 와서 그 노파를 치려 하자, 노파는 큰 나무 주위를 빙빙 돌며 달아났다. 곰은 곧 뒤를 쫓아와 한 손으로 나무를 붙들고 한 손으로는 노파를 잡으려 하였다. 노파는 급하여 나무에다 곰의 두 손을 한꺼번에 눌러 버렸다. 곰은 꼼짝하지 못했다.
마침 다른 사람이 그곳에 왔다.
노파는 그에게 말하였다.
“너도 나와 함께 이 놈을 잡아서 고기를 나누자.”
그는 노파의 말을 믿고 곰을 붙잡았다. 그러자 노파는 곰을 버리고 달아나고 그 사람은 결국 곰에게 곤욕을 당하였다. 그리하여 그 어리석은 사람은 세상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범부도 그와 같다.
온갖 다른 학설을 만드는 것도 좋지 않은데 그 문장까지 번거로우며 또 여러 가지 병이 많아 마침내 완성치 못하고 그것을 버리고 목숨을 마친다.
뒷사람들이 그것을 붙들고 해석하려 하나 그 뜻을 알지 못하여 도리어 고생만 한다. 그것은 어리석은 사람이 남을 대신해 곰은 붙잡았다가, 도리어 스스로 해를 입은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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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마니구멍의 비유
옛날 어떤 사람이 남의 아내와 정을 통하고 있었다. 아직 일을 마치기 전에 그 남편이 밖에서 오다가 그것을 알고, 문밖에 서서 그가 나오기를 기다려 죽이려고 하였다.
부인은 그 사람에게 말하였다.
“우리 남편이 이미 알고 있어 따로 나갈 때가 없습니다. 오직 저 ‘마니(수채구멍)’로만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은 그 ‘마니’를 ‘마니주(摩尼珠)’로 잘못 알고 마니주를 찾았으나 찾을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그는 이렇게 생각했다.
‘마니주를 찾지 못하면 나는 결코 나가지 않을 것이다.’
그러다가 그만 그 남편에게 붙잡혀 죽고 말았다.
범부들도 그와 같다.
어떤 사람이 말하였다. “나고 죽는 동안은 언제나 덧없음과 괴로움과 공(空)과 ‘나’ 없음이 있다. 거기서 있다, 없다의 두 가지 치우친 견해를 떠나서 중도(中道)에 살면서 그것을 지나야만 해탈을 얻을 수 있다.”
범부들은 그 말을 잘못 해석하여, ‘세계는 한정이 있는가 한정이 없는가, 중생은 <나>가 있는가 <나>가 없는가?’라고 생각한다.
그러다가 마침내 중도의 이치를 보지 못하고 갑자기 덧없이 죽어, 세 갈래 나쁜 길에 떨어진다.
그것은 마치 어리석은 사람이 ‘마니’를 찾다가 남에게 붙잡혀 죽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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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어리석은 수비둘기
옛날 암, 수 두 마리의 집비둘기가 한 둥우리에 살면서 익은 과실을 가져다 둥우리에 채워 두었다.
그 뒤 과실이 말라 차츰 줄어들어 반 둥우리밖에 남지 않았다.
수컷은 성을 내며 암컷에게 말하였다.
“과실을 모으느라고 얼마나 애를 썼는데 왜 혼자서 먹고 반만 남았느냐?”
암컷이 대답하였다.
“나는 먹지 않았습니다. 과실이 저절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수컷은 믿지 않고 성을 내어 암컷을 보고 말했다.
“네가 혼자 먹지 않았으면 왜 줄어들었겠느냐.”
수컷은 곧 주둥이로 암컷을 쪼아 죽였다.
며칠이 지나지 않아 큰비가 내려, 과실은 차츰 불어나 전과 같이 되었다.
수컷은 그것을 보고 비로소 후회하였다.
“실은 그가 먹은 것이 아니었는데 내가 망령되이 그를 죽였다”고.
수컷은 곧 슬피 울면서 암컷을 불렀다.
“너는 어디로 갔느냐.”
범부들도 그와 같다.
뒤바뀐 생각을 마음에 품고 망령되이 쾌락을 누리면서, 덧없음을 보지 않고 중한 계율을 범하다가 뒤에 가서 후회하지만 어쩔 수가 없다. 그리하여 슬피 탄식하였으니 그것은 어리석은 비둘기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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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제 눈을 멀게 한 장인
옛날 어떤 장인(匠人)이 왕을 위해 일을 하다가 괴로움을 견디지 못하여, 거짓으로 눈이 멀었다 하여 겨우 괴로움에서 벗어났다.
다른 장인이 그 말을 듣고, 스스로 제 눈을 다치게 하여 괴로운 노역을 피하려 하였다.
옆 사람이 그에게 물었다.
“너는 왜 스스로 눈을 상하게 하여 공연히 고통을 받는가.”
범부들도 그와 같다.
조그만 명예와 이익을 위하여 일부러 거짓말로 깨끗한 계율을 깨뜨리다가, 목숨을 마친 뒤에는 세 갈래 나쁜 길에 떨어진다.
그것은 마치 저 어리석은 사람이 조그만 이익을 위하여 스스로 제 눈을 상하게 한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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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비단 옷과 순금을 모두 빼앗긴 사람
어느 날 두 사람이 짝이 되어 넓은 들판을 함께 가다가 한 사람은 도중에서 한 벌의 비단옷을 도적에게 빼앗기고, 또 한 사람은 도망쳐 풀 속으로 들어갔다.
옷을 빼앗긴 사람은 일찍이 그 옷 끝에 금전 한 푼을 싸 두었었다.
그래서 그는 도적에게 말하였다.
“이 옷은 금전 한 푼 값에 해당한다. 지금 금전 한 푼을 줄 것이니 이 옷과 바꾸자.”
도적은 말하였다.
“그 돈이 지금 어디 있는가.”
그는 그 옷 끝을 풀어 금을 내어 보이면서 말하였다.
“이것이 바로 그 순금이다. 만일 내 말이 믿어지지 않거든 지금 이 풀 속에 훌륭한 금사(金師)가 있으니 가서 물어 보라.”
도적은 금과 옷을 모두 가져갔다. 그리하여 어리석은 사람은 옷과 금을 모두 잃었다. 그리고 제 이익만 잃은 것이 아니라, 또 남도 잃게 하였다.
범부도 그와 같다.
도를 닦아 행하고 온갖 공덕을 지었다가, 번뇌라는 도적에게 겁탈 당하여 그 선법도 잃고 온갖 공덕도 잃고 만다. 그리고 또 제 이익만 잃는 것이 아니라 남의 이익도 잃게 한다.
그리하여 몸이 허물어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세 갈래 나쁜 길에 떨어지나니, 마치 저 어리석은 사람이 이것저것을 모두 잃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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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어린아이가 큰 거북을 얻은 비유
옛날 어떤 아이가 육지에서 놀다가 큰 거북이 한 마리를 얻었다. 그것을 죽이고 싶었으나 그 방법을 알지 못하여 어떤 사람에게 물었다.
“어떻게 죽입니까?”
그 사람은 말하였다.
“그것을 물 속에 던져두어라. 그러면 곧 죽을 것이다.”
아이는 그 말을 듣고 그것을 물 속에 던졌다. 그러나 거북이는 물을 얻어 곧 달아났다.
범부들도 그와 같다.
여섯 가지 감관을 지켜 갖가지 공덕을 닦으려 하지만 그 방법을 알지 못하여 어떤 사람에게 묻는다.
“어떻게 해야만 해탈을 얻을 수 있느냐.”
삿된 소견을 가진 외도와 악마와 또 나쁜 벗은 그에게 말한다.
“너는 그저 여섯 가지 경계를 뜻대로 받아들이고 다섯 가지 욕심을 마음대로 즐겨라. 내 말대로 하면 반드시 해탈을 얻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 사람은 깊이 생각하지도 않고 곧 그 말을 따르다가, 몸이 허물어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세 갈래 나쁜 길에 떨어지나니, 마치 저 어린애가 거북이를 물 속에 던지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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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제 이 논(論)을 짓나니
우화 같은 말이 한 데 뒤섞여
진실하고 바른 말을 손상시킨 것 같지만
읽는 이는 잘 관찰하라.
마치 쓰고 독한 약물(藥物)을
달콤한 꿀에 섞으면
그 약은 온갖 병을 낫게 하는 것처럼
이 논도 또한 그와 같다.
바른 법 가운데 우스개 이야기는
비유하면 마치 저 미친 약과 같다.
부처님의 바른 법은 극히 고요해
이 세상을 밝게 비추어 주나니
마치 소화제를 먹은 것 같아서
우유처럼 몸 속을 부드럽게 한다.
나는 지금 이런 이치로
마음을 파헤쳐 극히 고요하게 한다.
그것은 마치 저 아가다 약을
나뭇잎에다 싼 것 같아서
약으로 상처를 치료한 뒤에는
그 나뭇잎은 버려야 한다.
우스개 말은 겉에 싼 잎과 같고
진실한 이치는 그 속에 있나니
지혜로운 사람은 바른 이치를 취하고
우스개 말은 버려야 한다.
존자(尊者) 상가세나가 어리석은 꽃목걸이를 지어 마친다.
* 백유비유경은 100가지가 아닌 98가지 비유의 법문이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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