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부 도덕적 찬양과 비난의 감정에 대한 관습과 유행의 영향
제1장 관습과 유행이 우리의 미와 추함에 대한 관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미 열거한 원리들 외에도, 인류의 도덕적 감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시대와 국가에 따라 비난받을 점과 칭찬받을 점에 대해 다양한 불규칙하고 불일치하는 의견이 만연하게 되는 주된 원인들이 있다. 이 원리들은 관습과 유행으로, 모든 종류의 미에 관한 우리의 판단에 지배력을 행사한다.
두 대상이 자주 함께 목격되면, 상상력은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쉽게 넘어가는 습관을 갖게 된다. 첫 번째가 나타나면, 우리는 두 번째가 뒤따를 것이라 예상한다. 그들은 저절로 서로를 떠올리게 하며, 주의는 그들 사이를 쉽게 오간다. 관습과 무관하게 그들의 결합에 진정한 아름다움이 없더라도, 관습이 그들을 연결했을 때 우리는 그 분리가 부적절하다고 느낀다. 한 대상이 평소의 동반자 없이 나타나면 어색하다고 생각한다. 기대했던 무언가가 빠져서 우리의 아이디어의 습관적 배열이 실망으로 인해 흐트러진다. 예를 들어, 옷 한 벌이 보통 함께하는 가장 사소한 장식품 없이 있으면 뭔가 부족해 보이고, 엉덩이 단추 하나가 없어도 초라하거나 어색하게 느껴진다. 결합에 자연스러운 적절함이 있을 때, 관습은 그것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증대시키며, 다른 배열은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더 불쾌하게 보이게 한다. 좋은 취향으로 사물을 보아온 사람들은 어설프거나 어색한 것에 더 혐오감을 느낀다. 부적절한 결합에서는 관습이 부적절함에 대한 감각을 줄이거나 완전히 없애기도 한다. 지저분한 무질서에 익숙한 사람들은 깔끔함이나 우아함에 대한 감각을 잃는다. 낯선 이들에게 우스꽝스러워 보이는 가구나 복장 양식도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불쾌감을 주지 않는다.
유행은 관습과 다르거나, 오히려 관습의 특정한 형태이다. 모든 사람이 입는 것이 아니라, 높은 지위나 품격을 가진 이들이 입는 것이 유행이다. 위엄 있고 편안하며 당당한 고위층의 태도와 그들의 보통 풍부하고 화려한 복장이 그들이 부여하는 형태에 우아함을 더한다. 그들이 이 형태를 계속 사용할 동안, 그것은 우리의 상상 속에서 고상하고 화려한 것과 연결되며, 그 자체로는 무관심할지라도 이 관계 때문에 고상하고 화려한 무언가를 지닌 것처럼 보인다. 그들이 그것을 버리면, 이전에 지녔던 모든 우아함을 잃고, 이제 하위 계층 사람들만 사용하므로 그들의 초라함과 어색함을 지닌 것처럼 보인다.
복장과 가구는 전 세계적으로 관습과 유행의 지배를 받는 것으로 인정된다. 그러나 이 원리들의 영향은 그렇게 좁은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취향의 대상이 되는 모든 것, 음악, 시, 건축에도 확장된다. 복장과 가구의 양식은 끊임없이 변하며, 오늘 우스꽝스럽게 보이는 유행도 5년 전에는 찬탄받았던 것으로, 우리는 실험적으로 그것이 주로 또는 전적으로 관습과 유행에 기인했음을 확신한다. 옷과 가구는 매우 내구성 있는 재료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잘 디자인된 코트는 1년 만에 유행을 전파할 수 없게 된다. 가구 양식은 복장보다 덜 빠르게 변하는데, 가구가 보통 더 내구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5~6년 내에 대체로 완전한 혁명을 겪으며, 각자는 자신의 시대에 이 분야의 유행이 여러 차례 변하는 것을 본다. 다른 예술 작품은 훨씬 더 오래 지속되며, 운 좋게 상상된 작품은 훨씬 더 오랜 기간 그 제작 양식의 유행을 전파할 수 있다. 잘 설계된 건물은 수세기 동안 견딜 수 있고, 아름다운 선율은 일종의 전통을 통해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질 수 있으며, 잘 쓰인 시는 세상만큼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이들 모두는 오랜 세월 동안 각기 구성된 특정 양식, 취향, 방식에 유행을 부여한다. 자신의 시대에 이들 예술의 유행이 크게 변하는 것을 보는 사람은 드물다. 먼 시대와 국가에서 획득된 다양한 양식에 대해 충분한 경험과 친숙함을 가진 사람도 드물어, 그들에게 완전히 익숙해지거나 공정하게 판단하기 어렵다. 따라서 대부분은 관습이나 유행이 이들 예술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인정하지 않으며, 각 예술에서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모든 규칙이 습관이나 편견이 아니라 이성이나 자연에 근거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약간의 주의만 기울여도 그 반대를 확신하게 되며, 복장과 가구에 대한 관습과 유행의 영향이 건축, 시, 음악에 대한 영향보다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을 납득하게 된다.
예를 들어, 도릭 기둥머리가 지름의 8배 높이의 기둥에, 이오닉 나선 장식이 9배 높이의 기둥에, 코린트식 잎사귀 장식이 10배 높이의 기둥에 할당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가? 이 할당의 적절성은 습관과 관습 외에는 근거가 없다. 특정 비율과 특정 장식이 연결된 것을 눈이 익숙해져서, 그것들이 결합되지 않으면 불쾌감을 느낀다. 다섯 가지 건축 양식 각각은 고유한 장식을 가지며, 건축 규칙을 아는 이들에게는 다른 것으로 바꾸면 불쾌감을 준다. 일부 건축가에 따르면, 고대인들이 각 양식에 적절한 장식을 할당한 판단이 매우 정교하여, 다른 적합한 장식을 찾기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이 형태들이 매우 매력적임은 분명하지만, 이 비율에 맞는 유일한 형태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관습이 특정 건축 규칙을 확립했을 때, 그것들이 절대적으로 불합리하지 않다면, 단지 동등하게 좋거나 우아함과 아름다움 면에서 약간 우위에 있는 다른 것들로 바꾸려는 것은 어리석다. 공공장소에 일반적으로 입는 옷과 완전히 다른 옷을 입고 나타나는 사람은 우스꽝스러울 것이다. 새 옷이 그 자체로 매우 우아하거나 편리하더라도 마찬가지다. 관습과 유행이 정한 방식과 완전히 다르게 집을 장식하는 것도 같은 종류의 부조리로 보인다. 새 장식이 기존 것보다 다소 우수하더라도 마찬가지다.
고대 수사학자들에 따르면, 각 문체 종류에 자연스럽게 적합한 특정 운율이나 시구가 있어, 그 문체에 주로 나타나야 할 성격, 감정, 열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한다고 한다. 한 운율은 엄숙한 작품에, 다른 운율은 경쾌한 작품에 적합하며, 이들을 바꾸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현대의 경험은 이 원칙에 반하는 것 같다. 영어의 익살스러운 시구는 프랑스어의 영웅시구와 같다. 라신의 비극과 볼테르의 헨리아드는 다음과 같은 시구와 같은 운율이다.
“Thus said to my lady the knight full of care.”
"이렇게 걱정이 많은 기사님이 내 부인에게 말씀하셨어요."
반면 프랑스어의 익살스러운 시구는 영어의 10음절 영웅시구와 거의 같다. 관습 때문에 한 나라는 중대함, 숭고함, 진지함의 개념을 한 운율과 연관시키고, 다른 나라는 경쾌함, 경박함, 우스꽝스러움과 연관시킨다. 영어에서 프랑스어의 알렉상드랭 운율로 비극을 쓰는 것은 매우 부조리하게 보이고, 프랑스어에서 10음절 운율로 같은 종류의 작품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저명한 예술가는 각 예술의 확립된 양식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오고, 새로운 문체, 음악, 건축 유행을 도입한다. 고위층의 매력적인 사람이 입는 옷이 특이하고 기이하더라도 곧 찬탄받고 모방되듯, 저명한 인물의 탁월함이 그의 특이성을 추천하며, 그의 방식이 그가 활동하는 예술의 유행 양식이 된다. 이탈리아인의 음악과 건축 취향은 지난 50년간 각 예술의 저명한 거장들의 특이성을 모방하면서 상당한 변화를 겪었다. 퀸틸리아누스는 세네카가 로마인의 취향을 타락시키고 장엄한 이성과 남성적 웅변 대신 경박한 우아함을 도입했다고 비난했다. 살루스투스와 타키투스도 다르게 비슷한 비난을 받았다. 그들은 매우 간결하고 우아하며 표현력이 뛰어나고 심지어 시적이지만, 편안함, 단순함, 자연스러움이 부족하고 가장 공들여 연구한 꾸밈의 산물임이 분명한 문체에 명성을 부여했다고 한다. 자신의 결점조차 매력적으로 만드는 작가는 얼마나 많은 위대한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한 나라의 취향을 세련되게 했다는 칭찬은 아마도 어떤 작가에게도 최고의 찬사일 수 있으며, 그가 그것을 타락시켰다고 말하는 것이 가장 높은 찬사일지도 모른다. 우리 언어에서는 포프 씨와 스위프트 박사가 각각 이전과 다른 방식의 문체를 운문 작품에 도입했다. 하나는 긴 시구, 다른 하나는 짧은 시구에서 그렇다. 버틀러의 기이함은 스위프트의 평이함으로 대체되었다. 드라이든의 방황하는 자유로움과 애디슨의 정확하지만 종종 지루하고 산문적인 나른함은 더 이상 모방 대상이 아니며, 모든 긴 시구는 이제 포프 씨의 강력한 정밀함 방식으로 쓰인다.
관습과 유행은 예술 작품뿐 아니라 자연물의 아름다움에 대한 판단에도 같은 방식으로 지배력을 행사한다. 다양한 종의 사물에서 어떤 다양한 상반된 형태가 아름답다고 여겨지는가? 한 동물에서 찬탄받는 비율은 다른 동물에서 전혀 다르다. 모든 종류의 사물은 고유한 형태를 가지며, 이는 승인받고 각기 다른 종의 아름다움과 구별되는 고유한 아름다움을 지닌다. 이 때문에 학식 있는 예수회 신부 부피에르는 모든 대상의 아름다움이 그 대상이 속한 특정 종류에서 가장 흔한 형태와 색깔에 있다고 결론지었다. 예를 들어 인간 형태에서 각 특징의 아름다움은 추한 다양한 다른 형태에서 똑같이 멀리 떨어진 특정 중간에 있다. 아름다운 코는 매우 길지도 짧지도 않고, 매우 곧지도 구부러지지도 않은, 모든 극단 사이의 일종의 중간이며, 어느 한 극단과의 차이보다 모든 극단 간의 차이가 더 크다. 자연은 이 모든 형태에서 목표로 삼은 형태를 지녔으나, 여러 가지 방식으로 벗어나며 거의 정확히 맞추지 못하지만, 모든 편차는 여전히 매우 강한 유사성을 지닌다. 하나의 패턴을 따라 여러 그림을 그리면, 모두 어떤 면에서는 빗나가더라도 서로보다 패턴과 더 닮는다. 일반적 특징이 모두에 스며들며, 가장 특이하고 이상한 것은 가장 멀리 벗어난 것이고, 매우 정확한 묘사가 가장 부주의한 묘사보다 서로 더 닮는다. 같은 방식으로 각 생물 종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그 종의 일반적 구조의 가장 강한 특징을 지니며, 분류된 개체 대부분과 가장 닮았다. 반면 괴물이나 완전히 추한 것은 항상 가장 특이하고 이상하며, 속한 종의 일반성과 가장 덜 닮았다. 따라서 각 종의 아름다움은 한편으로는 가장 드문 것인데, 정확히 이 중간 형태를 맞추는 개체가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가장 흔한데, 모든 편차가 서로보다 그것과 더 닮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각 종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그는 본다. 그래서 각 대상 종을 관찰하는 일정한 경험과 관찰이 있어야 그 아름다움을 판단하거나 중간이자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인간 종의 아름다움에 대한 가장 세밀한 판단도 꽃이나 말, 다른 종의 아름다움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같은 이유로, 다른 기후와 다른 관습과 생활 방식이 존재하는 곳에서는, 어떤 종의 일반적 형태가 그 환경에 따라 달라지므로, 그 아름다움에 대한 관념도 다르다. 무어인의 아름다움은 영국 말의 아름다움과 정확히 같지 않다. 인간의 형태와 얼굴 아름다움에 대해 각국에서 형성된 다양한 관념은 어떠한가? 기니 해안에서는 밝은 피부가 끔찍한 추함이다. 두꺼운 입술과 납작한 코가 아름답다. 어떤 나라에서는 어깨까지 늘어진 긴 귀가 모두의 찬탄 대상이다. 중국에서는 여성의 발이 걸을 수 있을 만큼 크면 추한 괴물로 여긴다. 북미의 일부 야만족은 아이들의 머리에 네 개의 판자를 묶어 뼈가 부드럽고 연골일 때 거의 완벽한 정사각형 형태로 압박한다. 유럽인은 이 관습의 터무니없는 야만성에 놀라며, 일부 선교사들은 이 관습이 만연한 민족의 특이한 어리석음의 원인으로 여긴다. 그러나 그들이 이 야만인을 비난할 때, 유럽 여성들이 불과 몇 년 전까지 거의 한 세기 동안 자연스러운 아름다운 둥근 형태를 같은 종류의 정사각형 형태로 압박하려 했다는 사실을 반영하지 않는다. 이 관습이 많은 변형과 질병을 초래한다는 것이 알려졌음에도, 관습은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문명화된 일부 민족 사이에서 그것을 즐겁게 만들었다.
이것이 이 학식 있고 독창적인 신부가 제시한 아름다움의 본질에 관한 체계이다. 그에 따르면, 아름다움의 모든 매력은 각 특정 종류의 사물에 대해 관습이 상상력에 새긴 습관과 일치하는 데서 비롯된다. 그러나 나는 외적 아름다움의 감각조차 전적으로 관습에 근거한다고 믿지 않는다. 어떤 형태의 유용성, 그것이 의도된 유용한 목적에 적합함은 분명히 그것을 추천하며, 관습과 무관하게 우리에게 즐거움을 준다. 특정 색깔은 다른 색보다 더 즐겁고, 처음 보는 눈에 더 큰 기쁨을 준다. 매끄러운 표면은 거친 표면보다 더 즐겁다. 다양성은 지루하고 단조로운 균일성보다 더 즐겁다. 각 새 모습이 이전 것에 의해 도입된 것처럼 보이고, 인접한 모든 부분이 서로 자연스러운 관계를 가진 연결된 다양성은, 무관한 대상들의 분리되고 무질서한 집합보다 더 즐겁다. 그러나 나는 관습이 아름다움의 유일한 원리라고 인정하지 않지만, 이 독창적인 체계의 진실성을 어느 정도 인정하여, 특정 종류의 사물에서 우리가 익숙하지 않고 관습과 완전히 반대되는 외적 형태는 거의 즐겁지 않으며, 관습이 일관되게 그것을 지지하고 우리를 그 종류의 모든 개체에서 그것을 보도록 익숙하게 만들면, 매우 추한 형태도 즐겁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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