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불살생과 방생
살생은 가장 크고 무거운 죄보를 가져오며, 반면 방생의 공덕은 한량 없이 무한히 크고 많다.
예를 들어, 염불하는 사람이 오계나 십선계를 잘 지켜야 그 공덕이 더욱 커지는데, 그 가운데서도 불살생계를 지키지 않으면 서방정토에 극락왕생하는 데 큰 장애가 된다.
살생에 관하여 옛 조사 스님들의 말씀과 영험담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옛날 중국 송나라 시대의 고승 고봉 원묘(高峰 源妙, 1238~1295) 선사께서 말씀하시기를,
"살생은 곧 부처를 죽이고 부모를 죽이는 것이며, 내 몸을 죽이는 것이다."라고 하셨다.
그 이유는 일체 중생이 불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량겁에 걸쳐 하늘, 인간, 아수라, 축생, 지옥, 아귀 등 6도를 윤회하며 수없이 육친(부, 모, 형, 제, 처, 자)이 되었기 때문이며, 내가 그들을 죽이면 인과법에 따라 언젠가는 반드시 내가 그들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남종 시기 노주사에 거주하던 왕용서 거사가 지은 <왕용서정토문(王龍舒淨土文)>에는
"살생은 오계의 머리가 되고, 살생은 10계의 머리가 되며, 비구 250계의 머리가 되고, 보살 58계의 머리가 되는 까닭에 살생을 하지 않으면 큰 선이 되나, 살생은 큰 악 중에서도 가장 큰 악이 된다.
만일 불살생계를 지키지 않고 정토왕생을 닦으면 극락에도 하품조차 하러 가지 못하리라."고 하였다.
<십선효도경(十善孝道經)>에는 살생을 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열 가지 공덕이 있다고 전한다.
一. 일체 중생에게 두려움 없는 무외를 베푼다. 二. 항상 중생에 대해 자비심을 갖게 된다. 三. 여러 생에 걸쳐 익혀 온 성내고 애태우는 습관을 끊어 없애게 된다. 四. 몸에 병이 없어서 항상 건강하게 된다. 五. 세상에 태어나면 수명이 길어진다. 六. 사람이 보지 못하는 하늘과 용등, 3부 신중이 보호한다. 七. 악몽을 꾸지 않고, 자나 깨나 마음이 항상 상쾌하다. 八. 맺혔던 원한이 저절로 풀려 마음이 편안하다. 九 삼악도에 떨어질까 두려워하는 일이 없다. 十. 목숨을 마치고 나면 하늘나라에 태어나게 된다.
또한 『대지도론』에서는 살생을 하면 십악이 있으며, 큰 악의 과보가 따른다고 하였다.
一. 마음과 몸속에 항상 독을 품고 있어 세세생생 끊어지지 않는다. 二. 모든 중생이 증오하여 좋게 보지 않는다. 三. 항상 나쁜 생각을 품고 나쁜 일을 도모한다. 四. 중생들은 뱀이나 호랑이를 보듯 싫어한다. 五. 잘 때는 두려운 생각이 많고, 깨어나도 항상 불안하다. 六. 항상 나쁜 꿈만 꾼다. 七. 목숨을 마칠 때에는 미친 듯 두려워하며 죽음을 두려워한다. 八. 수명이 짧은 악업의 인연을 맺는다. 九. 몸이 무너지고 생명을 다하면 이리(泥㹈 지옥의 이름) 지옥에 떨어진다. 十. 만일 사람이 되어 태어나더라도 항상 목숨이 짧다.
이처럼 살생의 과보는 무서운 것이다.
0개 댓글